$\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경험(UX) 프레임워크 : 글로벌 서비스와 국내 서비스 사용자 경험 비교 원문보기


이정아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존의 다운로드 방식과 달리 음악을 검색하고, 탐색하고 소비하기까지 전 과정에 있어 실시간 서비스 접속을 필요로 하며, 따라서 사용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에 음악 서비스를 평가함에 있어 기존의 시스템 중심(system-centered)의 접근방식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법(user-centered approach)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음악 서비스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프레임워크와 관련한 연구가 최근 들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 연구는 일반적인 사용자 경험 측정 방법인 Nielsen’s 10 Heuristics 기반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더 구체적이고 전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속성을 기반으로 한 Bevan의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경험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음악 시장은 서비스 이용자의 약 94%가 로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만큼 로컬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글로벌 서비스와 로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두 서비스를 비교하고 이를 기반으로 로컬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게 나타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음악 서비스인 멜론, 지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earance of the music streaming service has made people essentially interact with the service throughout the discovery and consumption of music. Therefore, it requires a necessity to have a user-centered approach when evaluating the music service. However, there had been little research on a u...

주제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경험(UX) 프레임워크 사용자 중심 글로벌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전체적인 만족도 기능성 콘텐츠 품질 매력적인 가격 Music Streaming Service User Experience(UX) Framework User-centered Approach Global Music Streaming Service Domestic Music Streaming Service Overall Satisfaction Functionality Content Quality Attractive Pri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이호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55장
키워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경험(UX) 프레임워크 사용자 중심 글로벌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전체적인 만족도 기능성 콘텐츠 품질 매력적인 가격 Music Streaming Service User Experience(UX) Framework User-centered Approach Global Music Streaming Service Domestic Music Streaming Service Overall Satisfaction Functionality Content Quality Attractive Pri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721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