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존의 다운로드 방식과 달리 음악을 검색하고, 탐색하고 소비하기까지 전 과정에 있어 실시간 서비스 접속을 필요로 하며, 따라서 사용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에 음악 서비스를 평가함에 있어 기존의 시스템 중심(system-centered)의 접근방식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법(user-centered approach)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음악 서비스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프레임워크와 관련한 연구가 최근 들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 연구는 일반적인 사용자 경험 측정 방법인 Nielsen’s 10 Heuristics 기반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더 구체적이고 전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속성을 기반으로 한 Bevan의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경험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음악 시장은 서비스 이용자의 약 94%가 로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만큼 로컬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글로벌 서비스와 로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두 서비스를 비교하고 이를 기반으로 로컬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게 나타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음악 서비스인 멜론, 지니, ...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존의 다운로드 방식과 달리 음악을 검색하고, 탐색하고 소비하기까지 전 과정에 있어 실시간 서비스 접속을 필요로 하며, 따라서 사용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에 음악 서비스를 평가함에 있어 기존의 시스템 중심(system-centered)의 접근방식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법(user-centered approach)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음악 서비스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프레임워크와 관련한 연구가 최근 들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 연구는 일반적인 사용자 경험 측정 방법인 Nielsen’s 10 Heuristics 기반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더 구체적이고 전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속성을 기반으로 한 Bevan의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경험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음악 시장은 서비스 이용자의 약 94%가 로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만큼 로컬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글로벌 서비스와 로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두 서비스를 비교하고 이를 기반으로 로컬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게 나타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음악 서비스인 멜론, 지니, 플로 서비스와 글로벌 서비스이지만 국내에서 고전하고 있는 애플 서비스를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은 심미적인 속성 이외의 기능성, 콘텐츠 품질, 매력적인 가격, 좋은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글로벌 서비스와 로컬 서비스의 비교를 통하여 국내 음악 서비스 이용자는 음악 추천서비스와 같은 기능적인 요소보다 서비스의 콘텐츠 품질이 서비스를 선택함에 있어 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음악 소비에 있어 아직까지 국내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월등히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글로벌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기능적인 부분보다 콘텐츠 품질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존의 다운로드 방식과 달리 음악을 검색하고, 탐색하고 소비하기까지 전 과정에 있어 실시간 서비스 접속을 필요로 하며, 따라서 사용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에 음악 서비스를 평가함에 있어 기존의 시스템 중심(system-centered)의 접근방식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법(user-centered approach)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음악 서비스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프레임워크와 관련한 연구가 최근 들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 연구는 일반적인 사용자 경험 측정 방법인 Nielsen’s 10 Heuristics 기반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더 구체적이고 전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속성을 기반으로 한 Bevan의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경험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음악 시장은 서비스 이용자의 약 94%가 로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만큼 로컬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글로벌 서비스와 로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두 서비스를 비교하고 이를 기반으로 로컬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게 나타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음악 서비스인 멜론, 지니, 플로 서비스와 글로벌 서비스이지만 국내에서 고전하고 있는 애플 서비스를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은 심미적인 속성 이외의 기능성, 콘텐츠 품질, 매력적인 가격, 좋은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글로벌 서비스와 로컬 서비스의 비교를 통하여 국내 음악 서비스 이용자는 음악 추천서비스와 같은 기능적인 요소보다 서비스의 콘텐츠 품질이 서비스를 선택함에 있어 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음악 소비에 있어 아직까지 국내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월등히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글로벌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기능적인 부분보다 콘텐츠 품질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The appearance of the music streaming service has made people essentially interact with the service throughout the discovery and consumption of music. Therefore, it requires a necessity to have a user-centered approach when evaluating the music service. However, there had been little research on a u...
The appearance of the music streaming service has made people essentially interact with the service throughout the discovery and consumption of music. Therefore, it requires a necessity to have a user-centered approach when evaluating the music service. However, there had been little research on a user experience evaluation model. Most prior research was based on Nielsen’s 10 Heuristics, which is a general tool so there should be a more specific and holistic framework for music streaming services. This research proposed a Music Streaming Service User Experience Framework based on Bevan’s UX framework which evaluates the factors associated with service and product qualities. Moreover, domestic music streaming users are highly dependent on local services such as Melon, Genie. This research had additional analysis to draw implications on the differences in user experience between domestic and global services in Korea, to get the answer to why Korean users are highly dependent on local services.This paper conducted empirical research on Melon, Genie, Flo services which are the most used music streaming service in Korea, and Apple Music which has a low market share in Korea even if it is one of the global music services. As a result, this research shows that functionality, content quality, attractive price, good UI design have positive effects on user experience except for aesthetic attributes. Also, Korean users put high importance on content quality when they choose music service because they mostly prefer local content, so this finding shows that global music service should have a high effort on contents and unable to survive without it to thrive in the Korean market.
The appearance of the music streaming service has made people essentially interact with the service throughout the discovery and consumption of music. Therefore, it requires a necessity to have a user-centered approach when evaluating the music service. However, there had been little research on a user experience evaluation model. Most prior research was based on Nielsen’s 10 Heuristics, which is a general tool so there should be a more specific and holistic framework for music streaming services. This research proposed a Music Streaming Service User Experience Framework based on Bevan’s UX framework which evaluates the factors associated with service and product qualities. Moreover, domestic music streaming users are highly dependent on local services such as Melon, Genie. This research had additional analysis to draw implications on the differences in user experience between domestic and global services in Korea, to get the answer to why Korean users are highly dependent on local services.This paper conducted empirical research on Melon, Genie, Flo services which are the most used music streaming service in Korea, and Apple Music which has a low market share in Korea even if it is one of the global music services. As a result, this research shows that functionality, content quality, attractive price, good UI design have positive effects on user experience except for aesthetic attributes. Also, Korean users put high importance on content quality when they choose music service because they mostly prefer local content, so this finding shows that global music service should have a high effort on contents and unable to survive without it to thrive in the Korean market.
주제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경험(UX) 프레임워크 사용자 중심 글로벌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전체적인 만족도 기능성 콘텐츠 품질 매력적인 가격 Music Streaming Service User Experience(UX) Framework User-centered Approach Global Music Streaming Service Domestic Music Streaming Service Overall Satisfaction Functionality Content Quality Attractive Pri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이호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55장
키워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 경험(UX) 프레임워크 사용자 중심 글로벌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전체적인 만족도 기능성 콘텐츠 품질 매력적인 가격 Music Streaming Service User Experience(UX) Framework User-centered Approach Global Music Streaming Service Domestic Music Streaming Service Overall Satisfaction Functionality Content Quality Attractive P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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