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확산됨에 따라 급작스러운 사회 변화는 관광객들의 여행지 선택에도 영향을 미쳤다. 여행 의사결정에 있어서 관광객들은 ‘안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유명 관광지 대신,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여 소규모로 조용히 방문할 수 있는 관광지를 찾고 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20년 국내 여행 트렌드에 의하면, 대도시나 인기가 많은 여행지보다 다소 덜 번화한 곳, 혹은 부도심지가 인기를 끌고 있고 향후에도 장기 여행보다는 단기로 자주 떠나는 여행의 일상화가 찾아 올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물리적인 접촉을 피해야 하는 현시대에 관광 정보 탐색을 위한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확산됨에 따라 급작스러운 사회 변화는 관광객들의 여행지 선택에도 영향을 미쳤다. 여행 의사결정에 있어서 관광객들은 ‘안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유명 관광지 대신,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여 소규모로 조용히 방문할 수 있는 관광지를 찾고 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20년 국내 여행 트렌드에 의하면, 대도시나 인기가 많은 여행지보다 다소 덜 번화한 곳, 혹은 부도심지가 인기를 끌고 있고 향후에도 장기 여행보다는 단기로 자주 떠나는 여행의 일상화가 찾아 올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물리적인 접촉을 피해야 하는 현시대에 관광 정보 탐색을 위한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증가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관광지에 대한 SNS 정보 속성과 예비 관광객들의 정보수용 태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관광 분야에서 SNS 정보속성과 관광 행동 의도에 대해 체계적으로 규명한 연구는 미비하기 때문에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SNS를 통하여 관광지 정보탐색 과정을 밝혀내기 위해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중심경로(정보의 최신성, 정확성, 신뢰성) 및 주변경로(정보 제공자의 인기도, 매력도, 진실성) 속성과 예비 관광객의 인지적 반응 및 감정적 반응 간의 유의미한 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반응에 따라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여행에 대한 관여도와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지각이 조절변수로서 SNS 정보속성과 인지적 반응 및 감정적 반응 간의 유의미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SNS를 통하여 관광 정보를 탐색한 경험이 있는 예비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문헌고찰을 통해 측정도구를 구성하였다. 설문은 총 361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응답 32부를 제외한 유효표본 329부를 최종적으로 통계분석에 활용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의 신뢰성, 정보제공자의 인기도와 인지적 반응, 정보의 최신성과 신뢰성과 감정적 반응 간의 관계에서의 가설은 기각되었다. 둘째, 중심경로 중에서는 정보의 정확성이, 주변경로 중에서는 정보제공자의 매력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셋째, 여행에 대한 관여도는 SNS 정보 속성과 인지적 반응 및 감정적 반응 간의 관계에서의 조절적인 역할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지각은 정보의 정확성과 인지적 반응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분야에서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적용한 체계적인 연구도 미흡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관광정보 탐색에 대한 연구 또한 미비한 실정이기 때문에 본 연구는 관련 연구에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관광 관련 종사자들에게 SNS를 활용한 홍보 방식 및 관광 정보 관리에 대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확산됨에 따라 급작스러운 사회 변화는 관광객들의 여행지 선택에도 영향을 미쳤다. 여행 의사결정에 있어서 관광객들은 ‘안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유명 관광지 대신,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여 소규모로 조용히 방문할 수 있는 관광지를 찾고 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20년 국내 여행 트렌드에 의하면, 대도시나 인기가 많은 여행지보다 다소 덜 번화한 곳, 혹은 부도심지가 인기를 끌고 있고 향후에도 장기 여행보다는 단기로 자주 떠나는 여행의 일상화가 찾아 올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물리적인 접촉을 피해야 하는 현시대에 관광 정보 탐색을 위한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증가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관광지에 대한 SNS 정보 속성과 예비 관광객들의 정보수용 태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관광 분야에서 SNS 정보속성과 관광 행동 의도에 대해 체계적으로 규명한 연구는 미비하기 때문에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SNS를 통하여 관광지 정보탐색 과정을 밝혀내기 위해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중심경로(정보의 최신성, 정확성, 신뢰성) 및 주변경로(정보 제공자의 인기도, 매력도, 진실성) 속성과 예비 관광객의 인지적 반응 및 감정적 반응 간의 유의미한 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반응에 따라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여행에 대한 관여도와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지각이 조절변수로서 SNS 정보속성과 인지적 반응 및 감정적 반응 간의 유의미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SNS를 통하여 관광 정보를 탐색한 경험이 있는 예비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문헌고찰을 통해 측정도구를 구성하였다. 설문은 총 361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한 응답 32부를 제외한 유효표본 329부를 최종적으로 통계분석에 활용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의 신뢰성, 정보제공자의 인기도와 인지적 반응, 정보의 최신성과 신뢰성과 감정적 반응 간의 관계에서의 가설은 기각되었다. 둘째, 중심경로 중에서는 정보의 정확성이, 주변경로 중에서는 정보제공자의 매력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셋째, 여행에 대한 관여도는 SNS 정보 속성과 인지적 반응 및 감정적 반응 간의 관계에서의 조절적인 역할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지각은 정보의 정확성과 인지적 반응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분야에서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적용한 체계적인 연구도 미흡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관광정보 탐색에 대한 연구 또한 미비한 실정이기 때문에 본 연구는 관련 연구에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관광 관련 종사자들에게 SNS를 활용한 홍보 방식 및 관광 정보 관리에 대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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