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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의 정보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중심으로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Twitter's Informations Focus o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1 no.3, 2012년, pp.49 - 65  

김이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판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이상철 (그리스도대학교 경영학부) ,  서영호 (경희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followers'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twitter based o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In particular, central route(information itself) and peripheral route(twitterian's trustworthiness) are tested to reveal which has a more influential rol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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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ELM을 기반으로 트위터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서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ELM의 중심경로(정보자체)와 주변경로(정보 제공자의 전문성과 진실성)의 요인 중에서 어느 요인이 트위터가 제공받는 정보에 대한 지속사용의도에 더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파워 트위터리안과 관계를 맺고 있는 팔로워들이 전달 받는 정보의 수용행위로 인한 태도의 형성과 지속사용의도를 검증하기 하고자 한다.
  • 그 이유는 소비자(사용자) 두 번째 구매의 결정을 내리기 전에 첫 번째 경험(정보시스템 사용이나 제품 구매)의 영향을 받아 최초의 생각을 뒤집을 수 있다. 그래서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더 효과적으로 사용자의 지속 사용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Bhattacherjee[11, 12] 기대-일치 이론(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ECT, 이하 ECT)에 근거하여 지속사용(Continuance Use)여부를 설명하는 PAM을 개발하고 이것을 실증적으로 입증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는 정보시스템 사용에 있어 ECT를 바탕으로 지속사용에 관한 연구모형을 개발한 것으로서 ECT보다 우수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 구체적으로 ELM의 중심경로(정보자체)와 주변경로(정보 제공자의 전문성과 진실성)의 요인 중에서 어느 요인이 트위터가 제공받는 정보에 대한 지속사용의도에 더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파워 트위터리안과 관계를 맺고 있는 팔로워들이 전달 받는 정보의 수용행위로 인한 태도의 형성과 지속사용의도를 검증하기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후기수용모델(Post Acceptance Model:PAM, 이하 PAM)을 통해 평가한 정보로 인한 태도의 변화와 지속사용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ELM을 기반으로 트위터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무엇인지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첫째, ELM의 중심경로(정보자체)와 주변경로(정보 제공자의 전문성과 진실성)의 요인 중에서 어느 요인이 파워 트위터의 지속사용의도에 더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였다.
  • 다음으로 집중타당도가 검증되었으므로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들 간의 상관계수가 각 요인의 AVE의 제곱근 값보다 작은지를 검증하였다[16]. 판별타당도를 검증한 결과는<표 2>와 같으며, 모든 요인들의 상관계수가 AVE의 제곱근 보다 낮으므로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설득심리학 이론인 ELM을 통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파워트위터가 제공하는 정보와 파워트위터리안의 신뢰에 대해서 비교연구를 시도해 보았다는 점이다. 또한, 중심경로와 주변경로에 대한 사용자의 정보평가 방법이 결국은 정보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고, 파워트위터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이다
  • 이런 정보 공유 활동은 회원을 대상으로 일어나며 트위터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대한 주된 동기로 작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를 통해 전달되는 파워 트위터가 제공하는 믿을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신뢰성으로 정의하였다[20, 21, 31, 34-36].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사용의도를 살펴보기 위해 만족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는 태도를 매개로 한다. 이때의 태도의 개념은 TAM에서 제시하고 있는 태도인 사전적 의미의 태도가 아니라 경험이 반영된 사용자의 태도 즉 사전심념의 태도라는 점에서 그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이중처리 이론의 대표적인 이론 가운데 하나인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ELM, 이하 ELM)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심리학 이론에서는 메시지 전달을 통한 설득의 과정은 이른바 이중처리 이론(dual-mode process)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ELM을 기반으로 트위터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서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ELM의 중심경로(정보자체)와 주변경로(정보 제공자의 전문성과 진실성)의 요인 중에서 어느 요인이 트위터가 제공받는 정보에 대한 지속사용의도에 더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0:정보제공자의 진실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정보에 대한 태도는 지각된 유용성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정보에 대한 태도는 지속사용의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정보의 품질은 정보에 대한 태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정보의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정보의 신뢰성은 정보에 대한 태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정보의 신뢰성은 지각된 유용성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정보의 정확성은 정보에 대한 태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정보의 정확성은 지각된 유용성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정보제공자의 전문성은 정보에 대한 태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정보제공자의 전문성은 지각된 유용성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정보제공자의 진실성은 정보에 대한 태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트위터의 사용의도 측면에서 설명하면, 파워 트위터리안과 관계를 맺고는 있는 팔로워들이 파워 트위터가 제공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받고자 하는 이유는 파워 트위터리안이 제공하고 있는 정보, 그 자체에 의해서 영향을 받거나, 아니면, 파워트위터리안의 대외적인 이미지나 전문성, 진실성과 같은 부수적인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즉, 팔로워들은 중심경로 또는 주변경로를 통해 태도를 형성하고, 이렇게 생성된 태도를 통해 파워 트위터에 대한 유용성이 형성이 되며 이를 통해 트위터리안이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지속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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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성장률은 연간 몇 %인가? 한국인터넷진흥원[7] 의하면 현재 SNS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SNS의 성장률은 연간 47%로 인터넷 이용자의 80%가 SNS로부터 파생한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최근에는 모바일 SNS의 성장세가 눈부시며, 모바일 특유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개발되고 있는 상황이다.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란 무엇인가?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는 블로그와 같이 자신의 일상이나 유용한 정보 등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유사하나 140자 이내의 짧은 글로 소식을 전해야 하기 때문에 “Micro Blog”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2].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사전적 의미는 한두 문장 정도의 짧은 메시지를 이용하여 여러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블로그(Blog)의 한 종류로 미니블로그(MiniBlog)라고도 불린다[3].
정보시스템의 성공이나 지속사용 의도를 나타내기 위한 만족이라는 개념의 두 가지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정보시스템의 성공이나 지속사용 의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만족이라는 개념은 두 가지의 문제점이 있다. 첫째, 만족을 설명할 수 있으나 불만족은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불만족을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사용자의 위험을 측정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둘째, 만족은 일시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변화되는 사용자의 태도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정보시스템 관련 문헌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태도가 변화되는 것에 대해 다루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29]. Rosenberg and Czepiel[32] 소비자 만족이 측정될 수 있는 평가적 지향성(Evaluation Orientation)을 지닌다는 점에서 하나의 태도로 보았으며, 또한 소비자 만족은 구매나 소비에 우선해서 존재할 수 없다는 점에서 특별한 종류의 태도라고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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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김대진,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을 위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학위 청구논문, 2011. 

  2. 남유나,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연구-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대학원, 2010. 

  3. 네이버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 

  4. 이응규, "정교화 가능성 모형에 의한 IT 피교육자 사용 믿음 변화의 종단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제9호(2008), pp.147-165. 

  5. 박병욱, "블로그 특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 코리안클린, nielson KoreanCLick, SNS의 순방문자 트렌드 연구보고서, 2011. 

  7. 한국인터넷진흥원,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 이용형태 분석 및 이용자 자율 규제연구", 2009. 

  8. 한국트위터 포탈, http://www.koreatweet.com. 

  9. 한상기, "소셜 컴퓨팅 : 도전과 기회", 정보과학회지, 제28권, 제3호(2010), pp.11-15. 

  10. Bagozzi, R. P., ACR Fwllow Speech, I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1. Ed Chris T. Allen and Deborah R. John, Prove, Ut :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1998), pp.8-11. 

  11. Bhattacherjee, A., "An Emprical Analysis of the Antecedents of Electronic Commerce Service Continuance", Decision Support Systems, Vol.32, No.2(2001a), pp.201-214. 

  12.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3(2001b), pp.351-370. 

  13. Bhattacherjee, A. and C. Sanford, "Influence Processes for Information Technology Acceptance : A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MIS Quarterly, Vol.30, No.4(2006), pp. 805-825. 

  14. Cacioppo, J. T., R. E. Petty, J. A. Feinstein and W. B. Jarvis, "Dispositional differences in cognitive motivation: The life and times of individuals varying need for cognition", Psychological Bulletin, Vol.119(1996), pp.197- 253. 

  15. Cacioppo, J. T. and R. E. Petty,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of Persuas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1, No.1(1984), pp.673-675. 

  16. Chin, W. W., B. L. Marcolin and P. R. Newsted,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s :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an electronic-mail emotion/adoption stud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4, No.2(2003), pp.189- 217. 

  17.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1992), pp.60-95. 

  18. Dholakia, R. R. and B. Sternthal, "Highly Credible Sourceses: Persuasive Facilitators or Persuasive Liabilit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1977), pp.223-232. 

  19. Doney, P. M. and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1(1997), pp.35-51. 

  20. Fogg, B. J. and H. Tseng, "The Elements of Computer Credibility", CHI 99, (1999), pp. 80-87. 

  21. Gatignon, P. M. and T. S. Robertson, Innovation decision processes, Handbook of Consumer Behavior. T. S. Robertson and H. H. Kassarjian Englewood Cloffs, NJ, Prentice- Hall, (1991), pp.316-348. 

  22. Hovland, C. I., I. L. Janis and H. H. Kelley, Communications and persuasion : Psychological studies in opinion change,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1953. 

  23. Tam, K. Y. and S. Y. Ho, "Web Personalization as a Persuasion Strategy : A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Perspectiv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6, No.3 (2005), pp.271-291. 

  24. Keevil, B., "Measuring the usability index of your Web site", Series-Proceeding-Article, New York, NY, USA, 1998. 

  25. Krishnamurthy B. and C. E. Wills, Characterizing privacy in online social networks, Proceedings of the first workshop on Online social networks, (2008), pp.37-42. 

  26. Limayem, M. and S. G. Hirt, "Force of habit and Information System Usage : Theory and Initial Valida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Vol.4, No.3 (2007), pp.65-97. 

  27. Lin, J. C. C. and H. Lu, "Towards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a web 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net, Vol.20, No.3(2000), pp.197-208. 

  28. Mak, B., B. H. Schmitt, and K. Lyytinen, "User Participation in Knowledge Update of Expert System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2(1997), pp.55-63. 

  29. Melone, N. P., "A Theoretical Assessment of the User-Satisfaction Construct i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Management Science, Vol.36, No.1(1990), pp.76-91. 

  30. Ohanian, 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celebrity endorsers' perceived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ttractiveness", Journal of Advertising, Vol. 19, No.3(1990), pp.39-52. 

  31. Petty, R. E. and J. T. Cacioppo, "The effects of involvement on responses to argument quantity and quality :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persua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6(1984), pp. 69-81. 

  32. Rosenberg, L. J. and L. A. Czepiel, "A Marketing Approach to Customer Retention",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1984), pp.45-51. 

  33. Sedden, P. B.,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8, No.3(1997), pp.240-254. 

  34. Self, C. S., Credibility, In M, Salwen and D. Stacks(Eds), An Integrated Approach to Communication Theory and Research, Mahway, NJ : Erlbaum, 1996. 

  35. Standler, R. B., Evaluating Credibility of Information on the Internet, www.rbs0.com/credible.pdf, cited 2007. 7. 10. 

  36. Stiff, J., Persuasive Communication, New York : Guilford, 1994. 

  37. Sussman, S. W. and W. S. Siegel, "Information Influence in Organizations : An Integrated Approach to Knowledge Adop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4, No.1 (2003), pp.47-65. 

  38. Wood, W., "Attitude Change : Persuasion and Social Influenc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51(2000), pp.539-570. 

  39. Wulf, K., G. Odekerken-Schroder, and D. Iacobucci, "Investments in Consumer Relationships : A Cross-Country and Cross-Industry Explor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4(2001), pp.3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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