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황순원의 전통의식과 모성애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단편소설을 바탕으로 기존의 서정성과 전통의식 및 모성애를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는 황순원의 소설은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갖추고자 여러 가지 작품세계를 만들고 인간의 감정인 전통의식과 모성애의 연관성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황순원의 다양하고 폭넓은 작품 세계들 중에 특히 전통의식과 모성애를 집중하여 살펴보고 있다. 하지만 황순원의 소설은 미학에서 보여주듯이 매우 완성도 높은 단편소설들로 이루어져 있다. 매우 근원적이고 보편적인 내용의 소설들인 민족얼 과 인...
본 연구는 황순원의 전통의식과 모성애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단편소설을 바탕으로 기존의 서정성과 전통의식 및 모성애를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는 황순원의 소설은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갖추고자 여러 가지 작품세계를 만들고 인간의 감정인 전통의식과 모성애의 연관성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황순원의 다양하고 폭넓은 작품 세계들 중에 특히 전통의식과 모성애를 집중하여 살펴보고 있다. 하지만 황순원의 소설은 미학에서 보여주듯이 매우 완성도 높은 단편소설들로 이루어져 있다. 매우 근원적이고 보편적인 내용의 소설들인 민족얼 과 인간애의 의식인 “황노인”, “그늘” 그리고 한국의 장인 정신과 한국적 정형성을 보여주는 “독 짓는 늙은이”, “기러기” 그리고 모성애 연구 중 부재(不在)와 부정(否定)을 연구한 “사마귀”, “갈대”, 한국적 모성애 인 “뿌리”, “맹아원에서”를 바탕으로 살펴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1장에서는 본 논문에 있어서 문제 제기, 연구사 검토 및 연구의 구성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황순원의 전통 의식과 모성애를 다룬 소설을 분석해보면 다양한 시대의 문학성을 기반으로 오랜 기간 시와 소설의 순수성을 기반으로 많은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그 이유는 황순원의 소설은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이데올로기의 시대에 걸쳐 많은 문학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한편 문학의 순수성이 실제로 나타난 시기와 전통의식 분석을 하는 시기, 그리고 모성애를 가진 시기에 대한 특성에 대해 황순원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제기 와 연구사 검토를 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연구 하고 있다. 첫째로는 한국적 인간애를 통한 전통 의식과 둘째로는 운명에의 순응을 향한 모성애를 살펴보고 있다. 한국적 인간애를 위한 전통의식 중에 황순원의 참신한 특징을 더욱 부각 시키는 소설은 “황노인“ 과 “그늘“ 이다. ”황노인“ 에서는 환갑을 맞이하는 노인의 집에서 손님과 가족, 아내들이 도와 주느라 바쁘게 일하고 있는 소설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소설에서는 아내의 공석에 대해 공허함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한국적인 서정성과 한국인 특유의 감정을 잘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사마귀” 에서는 운명에의 순응을 향한 모성애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내용으로는 아이를 돌보던 아내에게 갑자기 죽음의 충동으로 인해 아이들을 버리거나 자신의 아기를 먹는 동물과 동물을 버려두거나 망치는 사람들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소설에서는 인형을 “어머니“ 라고 부르고 먹이를 주는 게임을 하는 어머니를 잃은 아이가 등장하고 있고 무언가에 의해 절단 된 동물은 분위기를 칙칙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가장 끔찍한 피해는소년이 아버지에 의해 혀를 다쳤다는 것을 보여주듯이 순응적인 모성애를 그리고 있다. 제 3장 에서는 극적 상황에서 발휘되는 전통 의식 연구와 모성애 연구를 하고 있다. 주로 전통 의식 연구에는 민족얼 과 인간애의 의식을 “황노인”, “그늘”에서 말하고 있다. 또한 장인 정신과 한국적 정형성의 주제를 가진 “독 짓는 늙은이”, “기러기”를 통해 장인 정신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리고 모성애의 연구로는 부재(不在)와 부정(否定)의 모성애를 그린 “사마귀”, “갈대”를 두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적 모성애는 “뿌리”, “맹아원에서” 를 통하여 잘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전통의식 분석을 위하여서는 한국적 극적 상황을 만드는 전통의식을 논하기 위하여서는 1950년 6.25전쟁의 역사적 배경을 이야기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의식에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다. 민족얼 과 인간애의 의식에서는 한국적 민족얼과 인간에서의 의식 부분을 다른 황순원의 소설에서 보여준다. 이러한 황순원의 소설중 “황노인”, “그늘”의 단편집에서는 민족의 얼과 인간애의 의식을 볼 수 있다. 이는 시대적인 아품을 잔잔하게 그렸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국의 장인 정신과 한국적 정형성을 바탕으로 한 작품들로는 “독 짓는 늙은이” 와 “기러기”를 말할 수 있다. 이것은 '독 짓는 늙은이'에서 보여주듯이 소설에서의 노인은 고고 학적으로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을 의미하며 독을 짖는 행위는 장인 정신과 작가와도 관련이 있는 일종의 장인 정신과 연결 되어있다. 또한 모성애에 대한 연구를 할 때 황순원은 순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1950년 이전에 황순원의 작품 세계에는 작가 자신의 개인 자료가 주류가 되는 경향을 보여 주었고, 원작의 시적 정서는 초기 단편 소설까지 이어졌다. 부재(不在)와 부정(否定)의 모성에는 황순원의 “묘사”의 방법을 택한 소설 중에 대표적인 소설이 “사마귀”이다. 이러한 사마귀는 서정성 및 부재와 부정의 모성을 잘 나타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적 모성애를 그리기 위해서는 황순원의 소설에서는 한국인의 역사적인 오래전부터 외세의 침입이 많았던 역사적인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지리적인 여건 및 역사적인 여건에 의해서 이미 밝혀진 바가 있다. 그래서 한국인만의 “정” 문화가 내포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의 모성애는 황순원의 여러 작품에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뿌리” 와 “맹아원에서” 는 이러한 한국인만의 모성애를 황순원 작가의 특유의 서정성을 바탕으로 잘 그려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제 4장에서는 황순원 소설의 전통적 형태와 모성 세계의 의미 중 모성의 의미와 운명에의 순응과 인고의 모성, 극한 상황에서 모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부정적 영향의 모성애 중에 모성의 부정과 방해적 모성,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서의 모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이는 황순원이 일제 강정기와 6.25를 겪으면서 모성애를 위한 부정적인 영향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황순원은 이러한 부정적인 면을 뛰어넘어 서정성을 극대화 하고 있는 것이다. 제 5장에서는 이논문의 결론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황순원 작품의 상상력은 모성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래서 황순원의 소설 중에 가장 인상적인 캐릭터들은 모두 모성애가 강한 사람들이다. 황순원의 소설에 등장하는 모성의 성격과 특성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곳에서 시작되는 뿌리처럼 가장 소중하고 신성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모성의 절대적 가치는 어떤 것도 침해해서는 안 되며 타락해서는 안 된다. 또한 인간의 가장 소중한 사랑 중 하나는 모성애라는 것을 암시하며 모성은 완전한 책임, 관용, 보호, 헌신과 사랑이어야 함을 더욱 강조한다. 이렇게 각 단락에서는 황순원의 소설 속의 모성애에 대해 여러 소설을 통해 고찰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황순원의 작품을 두고 이루어져 왔던 ‘전통의식’ 과 ‘모성애’ 에 집중된 기존 황순원의 연구의 폭이 넓어지는 연구를 한다.
본 연구는 황순원의 전통의식과 모성애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단편소설을 바탕으로 기존의 서정성과 전통의식 및 모성애를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는 황순원의 소설은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갖추고자 여러 가지 작품세계를 만들고 인간의 감정인 전통의식과 모성애의 연관성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황순원의 다양하고 폭넓은 작품 세계들 중에 특히 전통의식과 모성애를 집중하여 살펴보고 있다. 하지만 황순원의 소설은 미학에서 보여주듯이 매우 완성도 높은 단편소설들로 이루어져 있다. 매우 근원적이고 보편적인 내용의 소설들인 민족얼 과 인간애의 의식인 “황노인”, “그늘” 그리고 한국의 장인 정신과 한국적 정형성을 보여주는 “독 짓는 늙은이”, “기러기” 그리고 모성애 연구 중 부재(不在)와 부정(否定)을 연구한 “사마귀”, “갈대”, 한국적 모성애 인 “뿌리”, “맹아원에서”를 바탕으로 살펴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1장에서는 본 논문에 있어서 문제 제기, 연구사 검토 및 연구의 구성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황순원의 전통 의식과 모성애를 다룬 소설을 분석해보면 다양한 시대의 문학성을 기반으로 오랜 기간 시와 소설의 순수성을 기반으로 많은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그 이유는 황순원의 소설은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이데올로기의 시대에 걸쳐 많은 문학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한편 문학의 순수성이 실제로 나타난 시기와 전통의식 분석을 하는 시기, 그리고 모성애를 가진 시기에 대한 특성에 대해 황순원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제기 와 연구사 검토를 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연구 하고 있다. 첫째로는 한국적 인간애를 통한 전통 의식과 둘째로는 운명에의 순응을 향한 모성애를 살펴보고 있다. 한국적 인간애를 위한 전통의식 중에 황순원의 참신한 특징을 더욱 부각 시키는 소설은 “황노인“ 과 “그늘“ 이다. ”황노인“ 에서는 환갑을 맞이하는 노인의 집에서 손님과 가족, 아내들이 도와 주느라 바쁘게 일하고 있는 소설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소설에서는 아내의 공석에 대해 공허함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한국적인 서정성과 한국인 특유의 감정을 잘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사마귀” 에서는 운명에의 순응을 향한 모성애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내용으로는 아이를 돌보던 아내에게 갑자기 죽음의 충동으로 인해 아이들을 버리거나 자신의 아기를 먹는 동물과 동물을 버려두거나 망치는 사람들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소설에서는 인형을 “어머니“ 라고 부르고 먹이를 주는 게임을 하는 어머니를 잃은 아이가 등장하고 있고 무언가에 의해 절단 된 동물은 분위기를 칙칙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가장 끔찍한 피해는소년이 아버지에 의해 혀를 다쳤다는 것을 보여주듯이 순응적인 모성애를 그리고 있다. 제 3장 에서는 극적 상황에서 발휘되는 전통 의식 연구와 모성애 연구를 하고 있다. 주로 전통 의식 연구에는 민족얼 과 인간애의 의식을 “황노인”, “그늘”에서 말하고 있다. 또한 장인 정신과 한국적 정형성의 주제를 가진 “독 짓는 늙은이”, “기러기”를 통해 장인 정신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리고 모성애의 연구로는 부재(不在)와 부정(否定)의 모성애를 그린 “사마귀”, “갈대”를 두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적 모성애는 “뿌리”, “맹아원에서” 를 통하여 잘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전통의식 분석을 위하여서는 한국적 극적 상황을 만드는 전통의식을 논하기 위하여서는 1950년 6.25전쟁의 역사적 배경을 이야기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의식에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다. 민족얼 과 인간애의 의식에서는 한국적 민족얼과 인간에서의 의식 부분을 다른 황순원의 소설에서 보여준다. 이러한 황순원의 소설중 “황노인”, “그늘”의 단편집에서는 민족의 얼과 인간애의 의식을 볼 수 있다. 이는 시대적인 아품을 잔잔하게 그렸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한국의 장인 정신과 한국적 정형성을 바탕으로 한 작품들로는 “독 짓는 늙은이” 와 “기러기”를 말할 수 있다. 이것은 '독 짓는 늙은이'에서 보여주듯이 소설에서의 노인은 고고 학적으로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을 의미하며 독을 짖는 행위는 장인 정신과 작가와도 관련이 있는 일종의 장인 정신과 연결 되어있다. 또한 모성애에 대한 연구를 할 때 황순원은 순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1950년 이전에 황순원의 작품 세계에는 작가 자신의 개인 자료가 주류가 되는 경향을 보여 주었고, 원작의 시적 정서는 초기 단편 소설까지 이어졌다. 부재(不在)와 부정(否定)의 모성에는 황순원의 “묘사”의 방법을 택한 소설 중에 대표적인 소설이 “사마귀”이다. 이러한 사마귀는 서정성 및 부재와 부정의 모성을 잘 나타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적 모성애를 그리기 위해서는 황순원의 소설에서는 한국인의 역사적인 오래전부터 외세의 침입이 많았던 역사적인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지리적인 여건 및 역사적인 여건에 의해서 이미 밝혀진 바가 있다. 그래서 한국인만의 “정” 문화가 내포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의 모성애는 황순원의 여러 작품에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뿌리” 와 “맹아원에서” 는 이러한 한국인만의 모성애를 황순원 작가의 특유의 서정성을 바탕으로 잘 그려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제 4장에서는 황순원 소설의 전통적 형태와 모성 세계의 의미 중 모성의 의미와 운명에의 순응과 인고의 모성, 극한 상황에서 모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부정적 영향의 모성애 중에 모성의 부정과 방해적 모성,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서의 모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이는 황순원이 일제 강정기와 6.25를 겪으면서 모성애를 위한 부정적인 영향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황순원은 이러한 부정적인 면을 뛰어넘어 서정성을 극대화 하고 있는 것이다. 제 5장에서는 이논문의 결론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황순원 작품의 상상력은 모성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래서 황순원의 소설 중에 가장 인상적인 캐릭터들은 모두 모성애가 강한 사람들이다. 황순원의 소설에 등장하는 모성의 성격과 특성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곳에서 시작되는 뿌리처럼 가장 소중하고 신성한 존재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모성의 절대적 가치는 어떤 것도 침해해서는 안 되며 타락해서는 안 된다. 또한 인간의 가장 소중한 사랑 중 하나는 모성애라는 것을 암시하며 모성은 완전한 책임, 관용, 보호, 헌신과 사랑이어야 함을 더욱 강조한다. 이렇게 각 단락에서는 황순원의 소설 속의 모성애에 대해 여러 소설을 통해 고찰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황순원의 작품을 두고 이루어져 왔던 ‘전통의식’ 과 ‘모성애’ 에 집중된 기존 황순원의 연구의 폭이 넓어지는 연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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