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인돌봄 음악활동 프로그램이 한 부모 가정 아동의 외로움,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n Interpersonal Caring Music Activity Program on Loneliness, Self-esteem, and the Stress Response in Children of Single-parent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219 - 228  

김수희 (논산시보건소) ,  이숙 (단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 부모 가정 아동에게 대인돌봄 음악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대조군을 두어 실험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설계이다. 자료 수집은 N시에 소재한 22개소 지역아동센터의 한 부모 가정아동 실험군 22명, 대조군 23명을 대상으로 2014년 7월에서 9월까지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외로움, 자아존중감 척도와 스트레스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심박변이도(HRV)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증은 t-test와 ${\chi}^2$-test로 연구가설의 검증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외로움과 자아존중감은 실험군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교감신경계 활성도(normalized LF)는 낮아지고 부교감신경계 활성도(normalized HF)는 높아졌으며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 활성도 비율(LF/HF)점수는 유의한 차이로 낮아져 가설이 모두 지지되었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대인돌봄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단기간 동안에 한 부모 아동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as a non-equivalent controlled before-and-after quasi-experimental study by having a control group for the effect of the interpersonal caring music activity program in children of single-parent families. Data collection was carried out in 22 children of single-parent famil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는 적절한 돌봄행위를 통해 대상자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킴에 따라[9] 대인간호 중재 기법(Interpersonal caring techniques)의 10가지 돌봄 행위 기법 중에서 3가지 기법인 동참하기(Participation), 알아보 기(Noticing), 칭찬하기(Complimenting)를 음악활동 프로 그램에 적용한 대인돌봄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대인돌봄 음악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매회기별 목표에 맞는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시도와 표현을 증가시키고, 아동들의 특성과 상태를 알아봐주며, 칭찬하기의 돌봄행위를 접목하여 스트레스 관리와 함께 외로움을 줄이고, 자아존중감의 증대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프로그램 진행 전에 예비조사를 통해 적합성을 검증하고 프로그램의 구성, 운영시간, 운영장소에 대해 적절한 프로그램임을 아동에게 평가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적용한 한 부모 가정 아동의 외로움과 자아 존중감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이유는 측정 도구가 난타를 적용한 대인돌봄 음악활동을 적용한 아동의 정서적 변화를 측정하는데 민감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한 부모 가정 아동에게 대인돌봄 음악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대조군을 두어 실험한 연구이므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한부모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아동이 경험하는 외로움, 낮은 자아존중감, 한부모라는 특수한 가정환경으로부터 갖게 되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를 제공하고, 외로움과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감소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인돌봄 음악활동 프로그램이 한부모 가정 아동의 외로움,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Kim(2012)의 대인간호 중재기법 (Interpersonal caring techniques)에서 동참하기와 알아보기, 칭찬하기를 음악활동에 접목한 대인돌봄 음악 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한 부모 가정 아동의 외로움과 자아존중감,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여 향후 간호중재활동으로 제시하고자 한다[13].

가설 설정

  • 2) 종속변수에 대한 집단별 정규성 검정으로 Kolmogorov-Smirnov의 정규성 검정에서 유의수준 .05보다 높아 정규성이 가정되었다.
  • 둘째, 대인돌봄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자아존중감이 증가할 것이다.
  • 첫째, 대인돌봄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외로움이 감소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활동프로그램의 장점은? 음악활동프로그램은 노래, 악기연주, 감상 등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내면의 심리를 자유롭게 표현하기에 용이하며 리듬이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자율신경활성도 즉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스트레스반응 변화에 빠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음악활동 프로그램은 음악이 가진 심리적, 사회적 반응을 이용하여 질병치료에 대체보완적으로 그 기능을 이용 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감정을 완화시키거나 질병을 완화하기도 한다[10].
한 부모 가정의 원인은? 8%인 506천 가구로 2015년도에 보고되었다. 한 부모 가정은 그 양상이 다양하여 일반화하기 어려우나 직접적인 원인으로 이혼, 별거, 사별, 미혼부·미혼모가 있고 한쪽부모와 자녀가 함께 생활하는 가정을 말한다. 한 부모 가정의 혼인상태별 구성비는 사별가정(36.
한 부모 가정의 양육자와 아동이 힘든 이유는? 이는 자녀가 혼자 있어야하는 시간이 많아 상대적으로 부모 자녀 관계에 어려움이 있고 자녀양육에 있어서 배우자와 서로 상의할 수 없으며 혼자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양육자는 우울감이나 고독감 심리적 불안정감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부모의 이혼은 아동에게 유기불안과 자기비난을 형성하게 되어 아동이 고립감과 외로움을 더 많이 느낄 수 있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E. S. Hwang, "Effects of a single mothers' empowerment program," Journal of Korea Single parent Family Institute, Vol.3, No.1, pp.25-39, 2008. 

  2. C. W. Park, The Effect of the Communication Types of Parents-Children, Perceived by the Youth Children of Single Parent Families on Self-esteem and Self-Identity, Donguk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3. 

  3. E. S. Hwang, "Needs survey of divorced parents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 Single parent Family Institute, Vol.2, No.1, pp.1-22, 2007. 

  4. Y. S. Seu and E. S. Hwang, Single-parent family and understanding education of divorce, Seoul : Yangseuwon, 2004. 

  5. S. R. Sok and S. H. Shin, "Comparsion of the Factors Influencing Children's Self-esteem between Two Parent Families and Single Parent Families," Journal of Academic nursing, Vol.40, No.3, pp.367-377, 2010. 

  6. H. S. Kim, Y. S. Chae, and G. R. Park, "Effects of a Self-Growth Progrm on Self-esteem, Inferiority, and Peer-relationships in Children using a Community Child Cent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ol.16, No.1, pp.1-9, 2010. 

  7. M. S. Choi and J. Y. Lee, "Loneliness of the Children Raised by Grandparents," Journal of Play Therapy, Vol.10, No.2, pp.33-43, 2007. 

  8. J. H.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 child's loneliness and self-esteem, peer competence, his/her mother's rearing attitude,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0. 

  9. S. S. Kim, Interpersonal caring, Seoul : Soomoonsa, 2012. 

  10. B. C. Choe, Music Therapy, Seoul: Hakgisa, 2006. 

  11. J. S. Kim, The effects of song psychotherapy on self-esteem of children in low incomes class, Ha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0. 

  12. H. J. Jeong, Human behavior and music, Seoul : Hakgisa, 2011. 

  13. M. S. Kim, The influence of therapeutic group music activities upon the prosicial behavior of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Sookmyun Women's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01. 

  14. K. M. Seong, The effects of the music therapy on the activities of autonomic Nerve System and Anxiety of Women in Labor, Hanyang University, Doctorate thesis, Korea, 2009. 

  15. J. H. Park, The effects of group musical activities on self-esteem improvement and stress decrease of low-income children, Daejeon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3. 

  16. E. J. Seo, Comparsion of the effect of music therapy and Noise blocking intervention on the vital sign, pain and satisfaction of PACU, Gachon University, Msater thesis, Korea, 2012. 

  17. Y. Jung and M. H. Choi, "effects of music-based group reminiscence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steem and depression in hospitalized elderly peopl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5, No.3, pp.75-84, 2009. 

  18. L. B. Robert, "Interpretation of normalized spectral Heart Rate Variability indices in sleep research Sleep," A Critical Review: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Vol.30, No.7, pp.913-919, 2007. 

  19. H. S. Jeoun, Effects of Family Emotional Environment on Children's Peer Relationship and Loneliness, Chun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3. 

  20. I. J. Kim and J. S. Lee, "Effects of clinical training on stress, anxiety and changes in Autonomic Nervous Syst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13, No.2, pp.102-108, 2011. 

  21. K. W. Oh, Evaluation of autonomic dysfuction in patients with 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using the heart rate variability, Hanyang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2. 

  22. M. E. Son, According to cyber leisure and physical activity on heart rate variability changes in school adolesents, Keimyung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0. 

  23. H. J. Lee, The influences of physical activities on the autonomic nervous system activity in obese adolescents, University of Seoul, Master thesis, Korea, 2011. 

  24. W. A. LU and C. D. KUO, "The Effect of Chi Chuan on the Autonomic Nervous modulation in older persons," Official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Vol.35, No.2, pp.1972-1976, 2003. 

  25. S. J. Kim, Relationships of children's loneliness, self-esteem, and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 Keimyung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2. 

  26. K. A. Kang, S. J. Kim, and M. K. So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Meaning of Life i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Society Health nursing, Vol.20, No.3, pp.269-276, 2009. 

  27. S. H. Park,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on children's self respect, Ha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3. 

  28. L. C. M. Vanderlei, C. M. Pastre, I. F. Freitas and M. F. D. Godoy, "Fractal correlation of heart rate variability in obese children," Autonomic Neuroscience: Basic and Clinical, Vol.155, pp.125-129, 2010. 

  29. D. Ramaekers, H. Ector, A. E. Aubert, A. Rubens, and V. D. Werf, "heart rate variability and heart rate in healthy Volunteers," European Heart Journal, Vol.19, pp.1334-1341, 1998. 

  30. H. Y. Park, The effect of song-focused music therapy activity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3. 

  31. Y. S. Jung, The effect of the music therapy with playing musical instrumen on the elementary students' emotion, Soonchunhyan University, Master thesis, Korea, 2013. 

  32. S. Lee, Effectiveness of the community psychiatric nurs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home-based psychiatric patients,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ate thesis, Korea,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