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어려움 : 공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민현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어려움을 공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알아봄으로써,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돕기 위한 연구자료로 활용하여 교사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료가 되고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수 활동 측면에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2.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대인관계 측면에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3.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환경적, 제도적 측면에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서울, 경기도 소재 공립유치원 교사 100명을 선정하여 각각 설문지와 전화를 통한 면담을 진행하였다. 설문지 면담은 2020년 8월 23일부터 9월 5일까지 약 2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설문지 답변을 바탕으로 추가 질문 및 부족하거나 궁금한 사항은 전화 면담을 통해 답변을 추가하고 보충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연구의 목적과 과정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하였으며, 설문지의 주관식 질문에 서술형 형식으로 답변하였다. 연구자가 사전에 계획한 면담내용은 공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에 관한 것이었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와의 설문지 면담과 전화 면담내용을 정리한 후 수집된 내용을 4차에 걸쳐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된 결과를 연구 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공립유치원 교사들이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수 활동 측면에서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교사들은 놀이의 가치와 개념에 대한 교사의 고민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열린 일과에 대한 불안감과 놀이와 놀이가 아닌 것의 모호함을 어려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이전 교육과정과의 차이에서 오는 혼돈, 놀이 중 교사 역할에 대한 모호한 이해, 놀이 지원을 위한 유아-교사 상호작용의 어려움, 관찰 기록의 자율성에 따른 불안감,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어려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공립유치원 교사들이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대인관계 측면에서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리자와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차이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data that can improve teachers' quality of life and ultimately improve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y focusing on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difficulties in implementing 2019 Nuri curriculum.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research questions ar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현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남기원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ii,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02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