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달라진 보육환경에서 나타나는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원문보기


임하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린이집 보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보육교사들이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경험되고 있는 보육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코로나-19 이전의 보육환경에서의 직무 스트레스 경험과 비교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보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보육교사들 직무 스트레스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현직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을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이 때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보육환경 변화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경험의 변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교사 경력이 최소 5년 이상인 사람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면담은 2020년 9월 마지막 주부터 10월 둘째 주까지 이루어졌다.
면담에 대한 분석 결과, 코로나-19 이전의 보육환경에서는 주로 동료 및 원장, 근무 시간, 휴식 부족, 학부모와의 관계 등이 직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었던 반면, 코로나-19 이후에는 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job stress experienced by child-care teachers as the childcare environment of daycare centers changes due to COVID-19. To this end, the job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experienced in the COVID-19 situation was compared and analyzed with the job str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하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낙흥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ii,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11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