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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코로나 19에 대응하기 위한 유치원 교사들의 노력과 어려움 원문보기


황예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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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부터 시작되었던 코로나 19의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 되어감에 따라 감염병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유아교육계에서는 긴급돌봄, 원격수업, 부제 등원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맞춰 단위 유치원에서도 지역과 유치원 실정에 적합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공립병설유치원에서 코로나 19의 팬데믹 상황을 극복해나가고자 노력한 사례를 살펴보고,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들이 겪은 어려움에 대해 고찰하고자 했다. 이러한 목적에 근거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 19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서울의 한 공립병설유치원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했는가?
둘째, 코로나 19 대응 과정에서 서울의 한 공립병설유치원 교사가 겪은 어려움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시 공립병설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4명이며, 연구 기간은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7월 31일까지이다. 총 4단계에 걸쳐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1단계는 문헌고찰 및 문제점 인식, 2단계는 휴업 기간의 코로나 19 대응 활동, 3단계는 등교 개학 기간의 코로나 19 대응 활동, 4단계는 평가 및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과정에서 코로나 19에 대한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의 공문 및 지침,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를 비롯한 유치원 교직원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pandemic of COVID-19, which started in March 2020, has been prolonged, many changes have occurred in the early childhood eductaion, such as emergency care, remote education, and part attendance system, etc. to overcome the crisis of infectious diseases. Accordingly, it was necessary to prep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예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낙흥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1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11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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