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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관람자의 기대유형 연구 원문보기


신유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화유산학협동과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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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은 과거의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서 나아가 최근에는 관람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박물관은 관람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전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관람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박물관과 관람자의 관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기존에는 단순히 정보 전달자와 수신자의 관계로 여겨졌으나, 박물관의 발전 및 역할 확대에 따라 양자 간의 관계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현 시대의 관람자들이 박물관에서 느끼는 ‘진정성(Authenticity)’이란 무엇인가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박물관 전시에서 진정성의 원천이 전시물 자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전시물 자체의 의의와 더불어 이를 접하는 관람자의 전반적인 경험이 모두 진정성을 갖는다. 진정성 개념에 대한 확장은 박물관 전시 발전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박물관 전시의 발전 및 변화는 전시가 가진 특수성을 바탕으로 하며,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첫째는 전시가 전시물을 중심으로 특정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가치 전달 매개체로서의 전시’를 논하였다. 둘째는 ‘콘텐츠의 다양성 및 복합성’이다. 여기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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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eums recognize to take a step forward from the past unilateral transmission, and the necessity of the direct communication with the visitors. Thus, museums strive to enhance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visitors through the understanding of the visitors demands and subsequent reflection in the e...

주제어

#전시 관람자 연구 Q 방법론 기대유형 박물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유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유산학협동과정
지도교수 최광식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203 p.
키워드 전시 관람자 연구 Q 방법론 기대유형 박물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41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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