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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린정 (동아대학교 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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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디지털 시대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공공 문화기관의 중요한 서비스 수단 중 하나이다. 이에 대표 공공 문화기관인 박물관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발전에 발맞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대중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중과의 소통을 더욱 심화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 개발된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시스템의 품질이 균일하지 않고 디자인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며, 사용자 경험이 이상적이지 않아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는 박물관의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쳤다.
본 논문은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효과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우선 기존 관련 문헌 연구와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현황 조사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을 검증하고 연구의 범위와 내용을 결정하였다.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차원이나 경험 요소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할 때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의 인식과 요구를 중심으로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을 위한 모델을 구성하고, 전형적인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례로 선정하여 분석 및 평가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일련의 객관적 실험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사용편의성, 사용유용성, 기능다양성, 사용감성을 포함한 4가지 차원과 19가지 요소로 구성된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

주제어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평가 모델 사용 만족도 사용자 경험 평가 사용자 경험 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린정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형디자인학과
지도교수 김재홍,서종환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xi, 217 p.
키워드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평가 모델 사용 만족도 사용자 경험 평가 사용자 경험 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02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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