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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박물관 학습효과 및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도도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콘텐츠경영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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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은 인간의 학습 방식을 변화하고 향상시키는 데 기여해 왔다.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일상생활에서의 IT의 활용이 여러 영역과 분야에 널리 사용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IT를 활용하여 교육 분야에서도 e-learning, Blended learning, Technology mediated learning 등의 이름으로 학습 매체로 널리 사용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 평생학습의 대표적 기관인 박물관에서도 IT를 적극 활용하여 온라인 박물관이 등장하였다.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박물관의 핵심이자 사회문화적 맥락을 내포하고 있는 전시물을 활용한 Object-based learning 특징을 가지고 ‘자기주도적, 참여적 학습 환경’으로 형식적 교육의 보완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온라인 박물관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지식을 평등하고 쉽게 얻을 수 있는 장소이며, 타 지역 박물관뿐만 아니라 외국의 박물관, 교육기관, 연구기관까지 자유롭게 관람하고 학습함으로써 더욱 질 높은 교육적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4월 기준 세계 박물관 중 94.7%가 폐쇄 되었으며, 대형박물관들은 15% 이상 디지털 대응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2020년 이후 박물관 전시 횟수가 크게 줄었으며, 온라인 전시로 급격한 전환을 가져 왔다. 근래에 들어와 박물관의 역할과 기능 중 ‘교육’의 기능이 다시금 강조되고 있는 이때에, 온라인 박물관은 이러한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곳으로써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박물관의 보존, 국민 문화 격차 감소 방안으로써 온라인 박물관 구축에 대한 심도있는 재고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박물관의 보존, 국민 문화 격차 감소 방안으로써 온라인 박물관 구축에 대한 심도있는 재고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박물관 등 비형식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특징은 학습을 쉽게 포기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온라인 기반 학습에서 초기에 이용자가 수용하더라도 사용을 중단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초기 수용은 온라인 기반 학습에서 중요한 첫 단계이지만, 실제로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여전히 지속적인 사용에 필수적이다. 이는 온라인 박물관의 ‘교육’ 기능이 이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속적인 사용을 유지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온라인 박물관을 사용한 후 학습의 지속의도에 어떤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온라인 박물관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온라인 박물관 개발자가 인기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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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has contributed to changing and improving the way humans learn. Using IT, it has become an era that is widely used as a learning medium in the educational field under the names of e-learning, blended learning, and technology mediated learning. Now, online museums have emerged by actively utilizin...

주제어

#온라인 박물관 박물관 학습 상호작용성 기대확신모델(ECM) 기술수용모델(TAM) 인지적 몰입(CA) 조건부가치측정법(CVM) Online Museum Museum Learning Interactivity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ECM)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Cognitive Absorption(CA)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학위논문 정보

저자 도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콘텐츠경영전공
지도교수 허식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201 p.
키워드 온라인 박물관 박물관 학습 상호작용성 기대확신모델(ECM) 기술수용모델(TAM) 인지적 몰입(CA) 조건부가치측정법(CVM) Online Museum Museum Learning Interactivity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ECM)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Cognitive Absorption(CA)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334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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