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브랜드와 컬처노믹스를 위한 박물관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연구 : 중국 박물관을 중심으로
A Study of Museum Cultural Products for City Brands and Culturenomics Design Development Strategy : Focusing on Chinese Museums 원문보기


유인 (대구대학교 대학원 미술·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금의 박물관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단순한 문화의 전시, 보존 및 계승의 차원을 넘어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면서 문화상품 개발을 통해 그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이런 박물관 문화상품은 단순한 상품의 기능과 달리 그 도시의 문화를 상품화하여 고유한 문화적 특성과 가치를 높이고, 도시브랜드와 컬처노믹스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박물관을 중심으로 도시브랜드와 컬처노믹스를 위한 박물관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연구로써, 현재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향후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 개발의 방향성을 설정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브랜드와 컬처노믹스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중국 및 국내외 박물관 문화상품의 현황분석을 하였으며, 보다 객관적인 연구를 위해 중국 5개 박물관을 대상으로 중국인 250명과 외국인 248명 두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따라서 중국 및 국내외 박물관 문화상품의 현황분석과 연구문제의 설문 조사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은 해당 도시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컬처노믹스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은 해당 도시브랜드 만족도 이외 다른 도시브랜드 요인인 도시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지각된 품질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문화를 통한 경제적 효과인 컬처노믹스 효과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은 시대적 트랜드에 부합하는 문화상품으로 개발이 되어야 한다. 연구조사 결과, 중국 박물관의 문화상품은 대부분 중국 전통문양 등을 활용하여 전통적 이미지를 재현한 디자인으로, 시대적 트랜드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국내외 박물관 문화상품은 전통적 이미지와 현대적 이미지의 융합으로 세련되고 시대적 트랜드에 부합하여 소비자의 구매 충동을 일으키는 문화상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도 시대적 트랜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은 디자인 요소나 디자인 속성을 잘 반영하여 디자인 개발되어야 한다. 연구조사 결과, 현재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은 문화상품의 재질과 마감처리 및 제작기술의 요소가 대부분 나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외국인들은 디자인 속성 중 기호성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museum is expanding its role through the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s while performing various roles and functions beyond the dimension of exhibition, preservation, and succession of culture according to the changes of the times. Unlike simple product functions, museum cultural produ...

주제어

#문화상품  #박물관 문화상품  #도시브랜드  #컬처노믹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인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술·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이해만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i, 192
키워드 문화상품, 박물관 문화상품, 도시브랜드, 컬처노믹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468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