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 하위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5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5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6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직업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7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응급처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공립 단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명(남 16명, 여 14명)으로 실험집단 15명(남 8명, 여 7명), 비교집단 15명(남 8명, 여 7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상황 중심 안전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교사의 설명과 시청각 자료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2020년 7월 2일부터 2020년 8월 21일까지 8주 동안 실시하였다.유아의 안전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Pickle(1969)의 안전교육 프로그램(Safety Education Program)을 기초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맞도록 곽은복(2000)이 보완하고 양진희(2013)가 수정·개발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Scott(1992)의 유아용 안전교육과정의 내용을 기초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곽은복(2000)이 수정하고 김미정(2018)이 연구목적에 맞게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유아의 안전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김영옥, 홍혜경, 지성애(1998)의 농어촌 유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 사고위험 행동의 항목과 한영숙, 최대식(2006)의 놀이와 관련된 비안전 행동 범주 목록을 오효선(2012)이 연구 목적에 맞게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
본 연구는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 하위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5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5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6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직업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7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응급처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공립 단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명(남 16명, 여 14명)으로 실험집단 15명(남 8명, 여 7명), 비교집단 15명(남 8명, 여 7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상황 중심 안전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교사의 설명과 시청각 자료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2020년 7월 2일부터 2020년 8월 21일까지 8주 동안 실시하였다.유아의 안전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Pickle(1969)의 안전교육 프로그램(Safety Education Program)을 기초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맞도록 곽은복(2000)이 보완하고 양진희(2013)가 수정·개발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Scott(1992)의 유아용 안전교육과정의 내용을 기초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곽은복(2000)이 수정하고 김미정(2018)이 연구목적에 맞게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유아의 안전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김영옥, 홍혜경, 지성애(1998)의 농어촌 유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 사고위험 행동의 항목과 한영숙, 최대식(2006)의 놀이와 관련된 비안전 행동 범주 목록을 오효선(2012)이 연구 목적에 맞게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상황 중심 안전교육은 유아의 안전지식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3.854, p<.01). 하위요소인 교통안전, 생활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 재난안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상황중심 안전교육은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3.928, p<.01). 하위요소인 교통안전, 생활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상황중심 안전교육은 유아의 안전태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3.762, p<.01). 하위요소인 교통안전, 생활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재난안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본 연구는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 안전태도의 변화를 촉진시켰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안전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 하위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5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5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6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직업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7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응급처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공립 단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명(남 16명, 여 14명)으로 실험집단 15명(남 8명, 여 7명), 비교집단 15명(남 8명, 여 7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상황 중심 안전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교사의 설명과 시청각 자료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2020년 7월 2일부터 2020년 8월 21일까지 8주 동안 실시하였다.유아의 안전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Pickle(1969)의 안전교육 프로그램(Safety Education Program)을 기초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맞도록 곽은복(2000)이 보완하고 양진희(2013)가 수정·개발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Scott(1992)의 유아용 안전교육과정의 내용을 기초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곽은복(2000)이 수정하고 김미정(2018)이 연구목적에 맞게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유아의 안전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김영옥, 홍혜경, 지성애(1998)의 농어촌 유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 사고위험 행동의 항목과 한영숙, 최대식(2006)의 놀이와 관련된 비안전 행동 범주 목록을 오효선(2012)이 연구 목적에 맞게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상황 중심 안전교육은 유아의 안전지식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3.854, p<.01). 하위요소인 교통안전, 생활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 재난안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상황중심 안전교육은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3.928, p<.01). 하위요소인 교통안전, 생활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상황중심 안전교육은 유아의 안전태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t=3.762, p<.01). 하위요소인 교통안전, 생활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재난안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본 연구는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 안전태도의 변화를 촉진시켰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안전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