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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진로교육에 대해 양국의 교육과정을 통해 비교해 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중학교 진로교육에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일본의 2017 학습지도요령을 중심으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관련 문서와 중학교 교과별 교육과정 해설, 중학교 교과별 학습지도 요령 해설 등을 수집하여 이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양국의 교육과정에서 추출한 중학교 진로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설정한 분석기준에 따라 양국의 중학교 진로교육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연구하였다. 비교 연구한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국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스스로의 진로를 개척하고 자신의 삶을 설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역량 중심적 교육과정의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교육과정에서는 살아가는 힘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자질·능력을 각 교과의 교육과정 전반에서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한국의 교육과정에서는 추구하고 있는 인간상이나 ...
저자 | 이경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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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협동과정 진로진학상담전공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ⅶ, 77 p. |
키워드 | 진로진학상담 한국 교육과정 일본 교육과정 2015 개정교육과정 2017 학습지도요령 진로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864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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