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MI 기법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자료 설계 기준 개발 및 적용 : 중학교 정보교과의 ‘추상화와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권현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정보교과의 ‘추상화와 알고리즘’ 단원에 PMI 기법을 활용하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자료를 설계하기 위한 기준을 개발하고, 개발한 기준을 교수·학습 자료 설계에 적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정보교과의 ‘추상화와 알고리즘’ 단원에 적합한 교수·학습 자료 설계 기준을 마련하고자 13명의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라운드 델파이 조사에 걸쳐 수집한 3개의 영역은 수업 자료의 흥미도, 수업 자료의 효과성, 수업 자료의 적절성이며, 수업 자료의 적절성은 PMI 기법 실시, 자료 실시, 분량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위 총 5개의 영역에서의 준거의 내용 타당도와 ...

주제어

#컴퓨터교육 중학교정보 정보교과 추상화와 알고리즘 추상화 알고리즘 PMI기법 PMI토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현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교육학과 컴퓨터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ⅵ, 84 p
키워드 컴퓨터교육 중학교정보 정보교과 추상화와 알고리즘 추상화 알고리즘 PMI기법 PMI토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