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체제에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강화되어 교과목을 선택하는 과정이 곧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이는 교과 수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특히 과학 교과는 이공계 진로를 위한 기초적 소양을 기르는 교과목이자 동시에 이공계 직업 세계에 대한 간접적 체험을 제공하는 교과목이므로, 과학과 교과 수업을 통한 이공계 진로교육의 책임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2015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체제에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강화되어 교과목을 선택하는 과정이 곧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이는 교과 수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특히 과학 교과는 이공계 진로를 위한 기초적 소양을 기르는 교과목이자 동시에 이공계 직업 세계에 대한 간접적 체험을 제공하는 교과목이므로, 과학과 교과 수업을 통한 이공계 진로교육의 책임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과 교과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이하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을 조사하고, 지원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 운영 실태는 보통 수준이며, 지원 실태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은 높은 수준으로 공감하고 있지만, 운영 방법과 내용 측면에서 이해도는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고, 지원체제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 지원방안의 경우, 모든 영역에서 높은 점수가 나타났으며, 특히 교사 전문성 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은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은 이공계 진로교육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관련 전문성 향상에 대한 지원과 함께 제도・환경적 측면에서의 지원도 다양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정착을 위해 과학 교사의 경력에 따른 역할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과학 교사 간 협업 체계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근무지역에 따른 교사의 인식 차이를 고려하여, 대도시 이외 지역에는 진로지도와 관련된 인적 자원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끝으로,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존의 진로교육 차원에서의 접근보다는, 과학과 교과교육의 관점에서 진로교육을 접근할 필요가 있다.
2015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체제에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강화되어 교과목을 선택하는 과정이 곧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이는 교과 수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특히 과학 교과는 이공계 진로를 위한 기초적 소양을 기르는 교과목이자 동시에 이공계 직업 세계에 대한 간접적 체험을 제공하는 교과목이므로, 과학과 교과 수업을 통한 이공계 진로교육의 책임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과 교과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이하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을 조사하고, 지원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 운영 실태는 보통 수준이며, 지원 실태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은 높은 수준으로 공감하고 있지만, 운영 방법과 내용 측면에서 이해도는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고, 지원체제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 지원방안의 경우, 모든 영역에서 높은 점수가 나타났으며, 특히 교사 전문성 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은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은 이공계 진로교육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관련 전문성 향상에 대한 지원과 함께 제도・환경적 측면에서의 지원도 다양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의 정착을 위해 과학 교사의 경력에 따른 역할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과학 교사 간 협업 체계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근무지역에 따른 교사의 인식 차이를 고려하여, 대도시 이외 지역에는 진로지도와 관련된 인적 자원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끝으로, 과학과 진로연계 교과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존의 진로교육 차원에서의 접근보다는, 과학과 교과교육의 관점에서 진로교육을 접근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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