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 놀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경험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C시의 S유치원 만 5세 단일연령 H학급의 유아 17명과 담임교사가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자유놀이를 관찰하기 위해 유아의 놀이상황을 가장 많이 관찰할 수 있는 오전 자유놀이시간을 관찰하였다.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경험을 참여관찰하였으며 놀이과정에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이나 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20년 7월 6일부터 2020년 10월 08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연구기간 동안 참여관찰, 동영상 및 사진 촬영, 녹음, 면담, 연구자 저널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정리하며 자료를 범주화하고 의미부여 및 재해석하는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
본 연구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 놀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경험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C시의 S유치원 만 5세 단일연령 H학급의 유아 17명과 담임교사가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자유놀이를 관찰하기 위해 유아의 놀이상황을 가장 많이 관찰할 수 있는 오전 자유놀이시간을 관찰하였다.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경험을 참여관찰하였으며 놀이과정에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이나 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20년 7월 6일부터 2020년 10월 08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연구기간 동안 참여관찰, 동영상 및 사진 촬영, 녹음, 면담, 연구자 저널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정리하며 자료를 범주화하고 의미부여 및 재해석하는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자료분석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하여 자유롭고 재미있는 놀이과정에서 유아는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배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의 경험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는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하며 끊임없이 의미를 재창조하였다. 유아의 자유놀이에서 비구조적 놀잇감과 공간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었다. 비구조적 놀잇감의 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놀이의 종류가 달라지기도 하고 놀이의 공간과 상황에 따라 비구조적 놀잇감의 형태를 변형하여 놀이를 실감나게 하였다. 이처럼 유아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상황에 맞게 공간을 나누고 재구성해나가며 자신만의 의미를 부여하였다. 둘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충분한 놀이시간의 기준은 유아마다 달랐으며 질적으로 다른 의미를 가졌다. 같은 시간이 주어졌을 때 그 시간에 대한 만족감은 주관적으로 결정되었다. 어떤 유아는 30분으로 충분하게 생각하지만, 어떤 유아는 1시간 이상의 놀이시간도 부족하게 느꼈다. 놀이의 몰입과 흥미를 위해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하지만, 무한정 놀이시간을 제공하는 것은 오히려 유아의 놀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셋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는 기존 사고에서 벗어난새로운 생각과 놀이를 가능하게 하였다. 새로운 생각과 시도는 기존의 사고에서 벗어난 다른 유아와는 변별되는 새롭고 독창적인 놀이를 실행하는 영향을 주었다. 유아들은 교실에 존재하는 기존의 질서를 깨고 놀이하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유아들은 자신들이 지켜야 할 새로운 놀이 규칙과 약속을 만들었다. 새로운 놀이 규칙과 약속은 유아에게 또 다른 몰입과 즐거움을 제공하였다. 넷째, 자신의 놀이 목적에 따라 자유자재로 변형이 가능한 비구조적 놀잇감은 유아의 놀이를 즐겁게 하였다. 유아가 흥미를 보이고 인위적으로 가공하지 않은 종이, 테이프, 끈, 콩, 두부, 면 등 비구조적 놀잇감을 주로 제공하였다. 유아들은 자신들의 놀이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주관적이고 융통성있게 놀잇감을 변형시켰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다양하게 변화시킴으로써 새로운 놀잇감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놀이를 적극적으로 즐겼으며 놀이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다섯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는 유아가 놀잇감을 탐색하고 놀이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유아는 다양한 종류의 비구조적 놀잇감을 놀이에 충분한 양만큼 제공했을 때 놀잇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고, 자신의 놀이에 여러 가지 놀이 아이디어를 시도하였다. 그러나 유아가 원하는 만큼의 놀잇감을 제공하되, 어려울 때는 무조건 더 많은 양의 놀잇감을 지원하기보다는 유아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는 스스로 필요한 놀잇감의 종류와 양을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을 또래와 서로 교환하거나 양보함으로써 스스로 놀잇감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었다. 여섯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는 유아의 내적 동기를 자극하고다양한 놀이 경험을 제공하며 대화와 소통의 기회를 주었다. 유아가 관심을 보이는 비구조적 놀잇감의 놀이 활용은 유아의 내적동기를 자극하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탐색하거나 놀이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아와 유아 또는 유아와 교사 간에 대화, 타협, 협상 등을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일곱째, 유아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는 마음껏 상상하고 그 상상을 놀이에 적용하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은 유아가 놀이 안에서 상상력을 발휘하고 그 상상력을 실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거리낌 없이 상상하고 상상하는 것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유아는 새로운 놀이 가능성을 탐색하기도 하였다. 유아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상력을 활용하여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자신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도 하였다. 이는 유아가 더 많이 상상하고 더 다양하게 상상할 수 있게 하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는 공간, 시간, 규칙, 놀잇감의 경계를 허물고 선택권을 갖고 놀이를 주도하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비구조적 놀잇감을 탐색하고 놀이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유아는 변형하고 표현하며 상상하는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사회정서적 소통, 문제 해결, 상상 등과 같은 또다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를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유아가 놀이의 선택권을 갖고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긍정적인 자유놀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 놀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경험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C시의 S유치원 만 5세 단일연령 H학급의 유아 17명과 담임교사가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자유놀이를 관찰하기 위해 유아의 놀이상황을 가장 많이 관찰할 수 있는 오전 자유놀이시간을 관찰하였다.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경험을 참여관찰하였으며 놀이과정에서 유아와 교사의 생각이나 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20년 7월 6일부터 2020년 10월 08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연구기간 동안 참여관찰, 동영상 및 사진 촬영, 녹음, 면담, 연구자 저널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읽고 정리하며 자료를 범주화하고 의미부여 및 재해석하는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자료분석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하여 자유롭고 재미있는 놀이과정에서 유아는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배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의 경험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는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하며 끊임없이 의미를 재창조하였다. 유아의 자유놀이에서 비구조적 놀잇감과 공간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었다. 비구조적 놀잇감의 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놀이의 종류가 달라지기도 하고 놀이의 공간과 상황에 따라 비구조적 놀잇감의 형태를 변형하여 놀이를 실감나게 하였다. 이처럼 유아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상황에 맞게 공간을 나누고 재구성해나가며 자신만의 의미를 부여하였다. 둘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충분한 놀이시간의 기준은 유아마다 달랐으며 질적으로 다른 의미를 가졌다. 같은 시간이 주어졌을 때 그 시간에 대한 만족감은 주관적으로 결정되었다. 어떤 유아는 30분으로 충분하게 생각하지만, 어떤 유아는 1시간 이상의 놀이시간도 부족하게 느꼈다. 놀이의 몰입과 흥미를 위해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하지만, 무한정 놀이시간을 제공하는 것은 오히려 유아의 놀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셋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는 기존 사고에서 벗어난새로운 생각과 놀이를 가능하게 하였다. 새로운 생각과 시도는 기존의 사고에서 벗어난 다른 유아와는 변별되는 새롭고 독창적인 놀이를 실행하는 영향을 주었다. 유아들은 교실에 존재하는 기존의 질서를 깨고 놀이하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유아들은 자신들이 지켜야 할 새로운 놀이 규칙과 약속을 만들었다. 새로운 놀이 규칙과 약속은 유아에게 또 다른 몰입과 즐거움을 제공하였다. 넷째, 자신의 놀이 목적에 따라 자유자재로 변형이 가능한 비구조적 놀잇감은 유아의 놀이를 즐겁게 하였다. 유아가 흥미를 보이고 인위적으로 가공하지 않은 종이, 테이프, 끈, 콩, 두부, 면 등 비구조적 놀잇감을 주로 제공하였다. 유아들은 자신들의 놀이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주관적이고 융통성있게 놀잇감을 변형시켰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다양하게 변화시킴으로써 새로운 놀잇감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놀이를 적극적으로 즐겼으며 놀이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다섯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는 유아가 놀잇감을 탐색하고 놀이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유아는 다양한 종류의 비구조적 놀잇감을 놀이에 충분한 양만큼 제공했을 때 놀잇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고, 자신의 놀이에 여러 가지 놀이 아이디어를 시도하였다. 그러나 유아가 원하는 만큼의 놀잇감을 제공하되, 어려울 때는 무조건 더 많은 양의 놀잇감을 지원하기보다는 유아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는 스스로 필요한 놀잇감의 종류와 양을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을 또래와 서로 교환하거나 양보함으로써 스스로 놀잇감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었다. 여섯째,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는 유아의 내적 동기를 자극하고다양한 놀이 경험을 제공하며 대화와 소통의 기회를 주었다. 유아가 관심을 보이는 비구조적 놀잇감의 놀이 활용은 유아의 내적동기를 자극하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탐색하거나 놀이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아와 유아 또는 유아와 교사 간에 대화, 타협, 협상 등을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일곱째, 유아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는 마음껏 상상하고 그 상상을 놀이에 적용하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은 유아가 놀이 안에서 상상력을 발휘하고 그 상상력을 실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거리낌 없이 상상하고 상상하는 것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유아는 새로운 놀이 가능성을 탐색하기도 하였다. 유아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상력을 활용하여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자신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도 하였다. 이는 유아가 더 많이 상상하고 더 다양하게 상상할 수 있게 하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자유놀이에서 유아는 공간, 시간, 규칙, 놀잇감의 경계를 허물고 선택권을 갖고 놀이를 주도하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비구조적 놀잇감을 탐색하고 놀이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유아는 변형하고 표현하며 상상하는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사회정서적 소통, 문제 해결, 상상 등과 같은 또다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를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유아가 놀이의 선택권을 갖고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긍정적인 자유놀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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