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교육과 안전교육의 관련성을 고찰해보고 초등학교 안전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활용을 통한 연계 방안들을 모색하고 프로그램을 구안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및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영역별 교사용 지도안, 초등 교과용 도서를 분석하여 초등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에 적합한 주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안전교육과 환경교육, 주제중심 통합에 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학교 안전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활용 방안을 논의하여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였다. 또한, 주제중심 통합을 통한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과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영역별 교사용 지도안에서 7개의 안전영역의 교육내용은 직·간접적으로 환경교육의 환경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교육과 안전교육의 관련성을 고찰해보고 초등학교 안전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활용을 통한 연계 방안들을 모색하고 프로그램을 구안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및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영역별 교사용 지도안, 초등 교과용 도서를 분석하여 초등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에 적합한 주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안전교육과 환경교육, 주제중심 통합에 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학교 안전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활용 방안을 논의하여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였다. 또한, 주제중심 통합을 통한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과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영역별 교사용 지도안에서 7개의 안전영역의 교육내용은 직·간접적으로 환경교육의 환경적 지속가능성, 경제적 지속가능성,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내용과 관련이 있었다. 또한,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을 반영한 5-6학년(군) 국어, 사회, 도덕, 과학, 실과, 체육 교과용 도서를 분석한 결과,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 내용을‘식품문제와 안전(바른 먹거리)’, ‘교통문제와 안전’, ‘폭력예방/인권’, ‘스마트폰 사용’, ‘미세먼지’라는 5개의 주제로 추출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안전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활용방안을 학교 안전교육에 환경교육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접근, 시대적·사회적 요구를 수용한 접근, 안전교육의 다양한 영역(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7개 영역, 동·식물 안전, 환경오염, 물질중독, 감염병 대처)과 연계한 접근, 주제중심 통합을 통한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의 연계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구안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의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주제중심 통합을 통해 구안하였다. 먼저,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을 연계하여 학습이 가능한 7개의 예비주제(식품문제와 안전, 교통문제와 안전, 폭력예방/인권, 스마트폰 사용, 미세먼지, 동·식물 안전, 감염병 대처) 중에서 주제의 적정성을 판단하여 ‘감염병 대처’와 ‘미세먼지’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의 의견 조사를 포함하여 세부 내용을 수집한 후, 소주제를 분류하고, 각 소주제당 2-3개의 학습내용을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실행하는데 도움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도내용과 수업자료를 지도안과 참고자료 및 활동지로 구성하여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안전교육에 환경교육이 주는 의미를 통해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의 연계의 필요성을 밝히고, 환경교육과 안전교육을 연계하여 교육할 수 있는 영역과 주제를 추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주제중심 통합을 통한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은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의미 있는 경험의 성장을 통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는 면에서 교육적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보완 연구와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료의 개발이 요구되며,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을 통해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교육과 안전교육의 관련성을 고찰해보고 초등학교 안전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활용을 통한 연계 방안들을 모색하고 프로그램을 구안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및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영역별 교사용 지도안, 초등 교과용 도서를 분석하여 초등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에 적합한 주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안전교육과 환경교육, 주제중심 통합에 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학교 안전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활용 방안을 논의하여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였다. 또한, 주제중심 통합을 통한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과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영역별 교사용 지도안에서 7개의 안전영역의 교육내용은 직·간접적으로 환경교육의 환경적 지속가능성, 경제적 지속가능성,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내용과 관련이 있었다. 또한,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을 반영한 5-6학년(군) 국어, 사회, 도덕, 과학, 실과, 체육 교과용 도서를 분석한 결과,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 내용을‘식품문제와 안전(바른 먹거리)’, ‘교통문제와 안전’, ‘폭력예방/인권’, ‘스마트폰 사용’, ‘미세먼지’라는 5개의 주제로 추출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안전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활용방안을 학교 안전교육에 환경교육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접근, 시대적·사회적 요구를 수용한 접근, 안전교육의 다양한 영역(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7개 영역, 동·식물 안전, 환경오염, 물질중독, 감염병 대처)과 연계한 접근, 주제중심 통합을 통한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의 연계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구안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의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주제중심 통합을 통해 구안하였다. 먼저,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을 연계하여 학습이 가능한 7개의 예비주제(식품문제와 안전, 교통문제와 안전, 폭력예방/인권, 스마트폰 사용, 미세먼지, 동·식물 안전, 감염병 대처) 중에서 주제의 적정성을 판단하여 ‘감염병 대처’와 ‘미세먼지’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의 의견 조사를 포함하여 세부 내용을 수집한 후, 소주제를 분류하고, 각 소주제당 2-3개의 학습내용을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실행하는데 도움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도내용과 수업자료를 지도안과 참고자료 및 활동지로 구성하여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안전교육에 환경교육이 주는 의미를 통해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의 연계의 필요성을 밝히고, 환경교육과 안전교육을 연계하여 교육할 수 있는 영역과 주제를 추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주제중심 통합을 통한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은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의미 있는 경험의 성장을 통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는 면에서 교육적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안전교육과 연계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보완 연구와 안전교육과 환경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료의 개발이 요구되며,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을 통해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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