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COVID-19에 대한 지식 및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여 신종감염병 대비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186명의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2020년 11월 15일~11월 3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COVID-19 감염관리 교육을 받지 않은 경우가 98명(52.7%)이었고 COVID-19감염관리 지식은 25점 만점에 18.21±1.98점이었으며 환경관리 영역에 대한 정답률이 가장 낮았다. COVID-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도는 총 평균은 3.81±.28(4점 척도)점으로 나타났으며 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과 직원 안전관리 영역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은 성별(t=-1.999, p=.047)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교육 요구도는 경력(t=-1.999, p=.047), 교육수준(t=2.336, p=.02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따라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COVID 감염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 직원안전, 환경관리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COVID-19에 대한 지식 및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여 신종감염병 대비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186명의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2020년 11월 15일~11월 3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COVID-19 감염관리 교육을 받지 않은 경우가 98명(52.7%)이었고 COVID-19감염관리 지식은 25점 만점에 18.21±1.98점이었으며 환경관리 영역에 대한 정답률이 가장 낮았다. COVID-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도는 총 평균은 3.81±.28(4점 척도)점으로 나타났으며 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과 직원 안전관리 영역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은 성별(t=-1.999, p=.047)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교육 요구도는 경력(t=-1.999, p=.047), 교육수준(t=2.336, p=.02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따라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COVID 감염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 직원안전, 환경관리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This study aimed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training program for new infectious diseases by analyzing the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s of 119 paramedics regarding COVID-19 infection control. Data was obtained through a structured questionnaire survey of 186 para...
This study aimed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training program for new infectious diseases by analyzing the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s of 119 paramedics regarding COVID-19 infection control. Data was obtained through a structured questionnaire survey of 186 paramedics from November 15th to 30th 2020. The study showed that 98 of the 119 paramedic subjects (52.7%) had not been educated regarding COVID-19. The knowledge level was 18.21±1.98 out of 25 points, with environmental control securing the lowest correct answers. The highest need for education was in the areas of prevention of transmission and spread, and employee safety control. The total average for educational needs was 3.81±.28 (4 point scale) with the highest educational need in the area of prevention of the spread and dispersion of the disease and employee safety managemen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knowledge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gender (t=-1.999, p=.047) and the educational demand was related to career (t=-1.999, p=.047) and, education levels (t=2.336, p=.021).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plan a new infectious disease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that addresses the low-scoring areas and items with high educational needs which include the propagation path and spread prevention, environmental management, and employee safety management as per the findings of this study.
This study aimed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training program for new infectious diseases by analyzing the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s of 119 paramedics regarding COVID-19 infection control. Data was obtained through a structured questionnaire survey of 186 paramedics from November 15th to 30th 2020. The study showed that 98 of the 119 paramedic subjects (52.7%) had not been educated regarding COVID-19. The knowledge level was 18.21±1.98 out of 25 points, with environmental control securing the lowest correct answers. The highest need for education was in the areas of prevention of transmission and spread, and employee safety control. The total average for educational needs was 3.81±.28 (4 point scale) with the highest educational need in the area of prevention of the spread and dispersion of the disease and employee safety managemen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knowledge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gender (t=-1.999, p=.047) and the educational demand was related to career (t=-1.999, p=.047) and, education levels (t=2.336, p=.021).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plan a new infectious disease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that addresses the low-scoring areas and items with high educational needs which include the propagation path and spread prevention, environmental management, and employee safety management as per the findings of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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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119구급대원의 COVID-19의 지식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가장 먼저선행되어야 할 것은 신종 감염병에 대한 교육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를 통해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119구급대원의 신종 감염병에 대한 지식과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COVID 감염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 직원 안전, 환경관리영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COVID-19 감염관리에 대한 지식 및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여 신종감염병 대비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COVID-19 에 대한 지식 및 교육 확인하여 신종감염병 대비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COVID-19감염관리에 대한 지식 및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여 신종 감염병 대비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COVID-19 감염관리 COVID-19 감염관리 지식은 18.
하지만 지역사회에서 환자가 발생한 시점에서 의료기관에 후송될 때까지 119구급대원이 감염관리지침을 준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16]. 이에 따라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신종감염병 대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연구로 119구급대원의 COVID-19에 대한 지식과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국내 질병관리본부 COVID-19 감염관리지침[17]과 미국 질병관리본부 COVID-19 감염관리지침[18]의 권고기준을 근거로 본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개발하였다.
국내 질병관리본부 COVID-19 감염관리지침[17]과 미국 질병관리본부 COVID-19 감염관리지침[18]의 권고기준을 근거로 연구목적에 맞게 본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개발된 COVID-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도 측정 도구는 간호학과 교수 1인, 감염관리 전문간호사 3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사용하였고 내용 타당도 지수 (Content Validity Index; CVI)는 .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가 해당 기관 부서장의 허락을 받은 후 연구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 연구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하였고 연구에 참여하겠다고 동의한 대상자만 서명동의서를 받은 후 개별봉투에 설문지를 넣어 제공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개별봉투에 밀봉하여 제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자가 해당 기관 부서장의 허락을 받은 후 연구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 연구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하였고 연구에 참여하겠다고 동의한 대상자만 서명동의서를 받은 후 개별봉투에 설문지를 넣어 제공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개별봉투에 밀봉하여 제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COVID-19로인해 비대면 형식의 설문을 요청하는 기관에는 동일한 내용의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80이상이었다. 최종도구는 질환의 특성, 진단 및 검사, 치료방법, 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 개인보호구 탈착용, 격리 지침, 환자 격리해제조건, 직원 안전관리로 구성되었다. Likert 4점 척도로 구성된 8문항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 “매우 중요하다” 4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COVID-19 감염 관리교육 요구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 충청지역 소방에서 근무하는 119구급대원으로 편의 추출하였다. 표본수 결정은 G*power 3.
편의 추출하였다. 표본수 결정은 G*power 3.1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의수준 .05, 검 정력 .95, 중간수준의 효과크기 .30, 적용한 결과 172명이었으며 탈락율 20%를 고려하여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 응답자 24부를 제외한 186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변수의 특성은 기술통계로 분석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과 교육 요구도 차이는 t-test와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후분석은 LSD로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119구급대원의 COVID-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도에서는 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 직원 안전관리, 개인 보호구 탈착용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진단 및 검사, 치료방법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선행연구 [20]에서는 치료와 간호, 격리 방법, 임상 증상, 개인 보호장비 착용 방법 등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신종 감염병 간호 경험이 없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로 연구 대상자의 직종과 경험에 따른 차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신종감염병 교육 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 참여율을 향상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119구급대원의 COVID-19 감염관리 지식은 25점 만점에 18.21±1.98점(25점 만점)으로 중간 이상 수준의 점수를 보였으며 평균 정답률은 72.8%였다. 이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19]의 연구에서의 72%의 정답률과 비교해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며 간호사의 신종감염병에 관한 지식에 대한 연구[20]의 정답률 67.
119구급대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COVID-19 감염관리 지식은 성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여자가 남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와 상반되는 결과였다[19, 20].
119구급대원 중 여자가 대체적으로 낮은 연령대를 보이고 있으며 남자에 비해 높은 교육 경험으로 정보수집의 기회가 많아 결과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COVID-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도는 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8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119구급대원이 3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119구급대원보다 교육요구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경력이 많을수록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더 커질 수 있으며 경력에 따라 직책이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되며 이는 선행연구와도 유사한 결과였다[23].
21(25점 만점)점이었으며 환경관리영역에 대한 정답률이 가장 낮았다. COVID-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도는 총 평균은 3.81점(4점 척도)으로 나타났으며 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과 직원 안전관리 영역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았다. 이에 따라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COVID 감염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 직원안전, 환경관리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8%이었다. COVID-19 감염관리 지식 정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 문항은 “COVID-19는 바이러스 감염이다”가 99.5% 이었으며 그다음으로는 “코로나 19의 주요 증상은 발열 (37.5 이상), 기침, 후각소실 등이 있다” 와 “COVID-19 의 무증상 기간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지 못한다”가각각 98.9%, 98.4%의 높은 정답률을 보였다.
개발된 COVID-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도 측정 도구는 간호학과 교수 1인, 감염관리 전문간호사 3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사용하였고 내용 타당도 지수 (Content Validity Index; CVI)는 .80이상이었다. 최종도구는 질환의 특성, 진단 및 검사, 치료방법, 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 개인보호구 탈착용, 격리 지침, 환자 격리해제조건, 직원 안전관리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COVID-19 감염관리 지식 측정 도구는 간호학과 교수 1인, 감염관리 전문간호사 3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사용하였고 내용 타당도 지수(Content Validity Index; CVI)는 .80 이상이었다. 총 25문항을 ‘예’, ‘아니오’ 또는 ‘모른다’로 응답하며 정답을 1점, ‘모른다’ 와 오답은 0점으로 측정되어 최소 0에서 최대 25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COVID-19 감염관리 지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7%의 정답률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는 “COVID-19 격리 해제기준은 확진 후 7일 경과한후 PCR (polymerase chain reaction)검사 결과 24시간 이상의 간격으로 연속 3회 이상 음성이 나와야 한다” 51.6%, “보호구 탈의 순서는 장갑과 가운, 고글, 마스크 순이다” 55.9%, “병실이나 구급차를 소독할 때는 소독제를 분무하여 공기 중의 코로나 바이러스를 소독한다” 58.1%, “에어로졸 발생 시술을 시행 할 경우에는 반드시 문을 열어 두어 환기가 되도록 한다” 61.8%, “COVID-19 환자가 사용하는 격리병실은 반드시 전실이 있어야 한다” 62.4%, “COVID-19 환자가 사용하는 격리병실에 환기장치가 없는 경우 시간당 12회 이상 공기 순환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65.1%, “보호구 착용 순서는 가운, KF94 마스크, 고글, 장갑 순으로 착용한다” 67.2%, “COVID-19 확진 환자 이동시 의료진은 수술용 마스크와 가운, 장갑을 착용한다” 와 “COVID-19 환자가 사용한 병실이나 구급차는 최소 2시간 이상 환기(시간당 6회 이상 환기)한 후 새로운 환자가 사용할 수 있다” 가 77.4%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COVID-19 감염관리지식은 성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t=-1.999, p=.047), 여자가 남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COVID-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도는 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1.
둘째, 대상자의 COVID-19 감염관리 지식과 교육 요구도를 파악한다.
선행연구 [19, 20]와 비교하면 감염병의 증상이나 전파경로 등에 대한 문항에서 높은 정답률을 보이는 것과 일치하였다. 또한 COVID-19 감염관리 지식 정답률이 가장 낮은 문항은 “COVID-19 병실이나 구급차는 높은 수준의 소독제를 이용하여 소독한다“가 10.8%이었으며 다음으로는 ”환자가 사용한 세탁물은 모두 폐기한다“ 가 21.5%로 주로 환경관리 영역의 문항이 정답률이 낮았다. 아직까지 COVID-19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도구로 다른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와 일치하지 않아 비교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COVID-19 가 과거 유행했던 메르스나 신종인플루엔자 등에 비해오랜 시간 동안 확산이 지속되면서 정부의 감염병에 대한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긍정적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문항별로 살펴보며 COVID-19 감염관리 지식 정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 문항은 “COVID-19는 바이러스 감염이다”가 99.5%이었으며 그다음으로는 “코로나 19의 주요 증상은 발열(37.5 이상), 기침, 후각소실 등이 있다” 와 “COVID-19의 무증상 기간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지 못한다”가 각각 98.9%, 98.4%의 높은 정답률을 보였다. 선행연구 [19, 20]와 비교하면 감염병의 증상이나 전파경로 등에 대한 문항에서 높은 정답률을 보이는 것과 일치하였다.
아직까지 COVID-19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도구로 다른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와 일치하지 않아 비교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정답률이 낮은 문항은 환경관리영역이었다. 환경관리 영역은 이전에 사용한 도구에서는 없는 문항이었다.
047). 사후분석 결과 8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119구급대원이 3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119구급대원 보다 COVID-19 교육요구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교육 수준에서는 전문학사가 학사 이상보다 교육 요구도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2.
셋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COVID-19 감염관리 지식과 교육 요구도 차이를 파악한다.
연구 대상자의 COVID-19 감염관리 지식은 25점 만점에 18.21±1.98점이었으며 평균 정답률은 72.8%이었다. COVID-19 감염관리 지식 정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 문항은 “COVID-19는 바이러스 감염이다”가 99.
연구결과 COVID-19 감염관리 COVID-19 감염관리 지식은 18.21(25점 만점)점이었으며 환경관리영역에 대한 정답률이 가장 낮았다. COVID-19 감염관리 교육 요구도는 총 평균은 3.
3%로 나타났다. 즉 응급구조사가 업무상 감염에 노출될 위험은 높게 나타났으나 감염관리 교육 이수율은 비교적 낮았다. 또한 응급구조학과의 교육과정, 현장에 있는 119 구급대원의 보수교육에서도 신종감염병을 포함한 감염 관리교육이 미비한 실정이다[15].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부 지역의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점과 대상자의 주관적 응답에만 의존한 자료수집 방법이었다는 점에서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하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COVID-19 감염관리 지식도구의 KR20이 .
5%로 주로 환경관리 영역의 문항이 정답률이 낮았다. 아직까지 COVID-19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도구로 다른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와 일치하지 않아 비교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정답률이 낮은 문항은 환경관리영역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119구급대원의 신종 감염병에 대한 지식과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COVID 감염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전파경로 및 확산 예방, 직원 안전, 환경관리영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신종 감염병 대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도구개발의 미흡만 부분을 보완하여 검증된 도구를 사용한 연구와 신종감염병 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선행연구 [20]에서는 치료와 간호, 격리 방법, 임상 증상, 개인 보호장비 착용 방법 등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신종 감염병 간호 경험이 없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로 연구 대상자의 직종과 경험에 따른 차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향후 COVID-19 감염관리 교육요구도에 대한 지속적인 폭넓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것이다. 향후 도구개발의 미흡만 부분을 보완하여 검증된 도구를 사용한 연구와 신종감염병 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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