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 구성주의 교육신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심지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유아교사가 놀이중심 및 영유아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요구되는 창의적 교수행동 증진을 위해서는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구성주의 교육신념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구성주의 교육신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과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창의적 교수행동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1-1.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과 창의적 교수행동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1-2.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과 구성주의 교육신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1-3. 영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창의적 교수행동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2.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과 창의적 교수행동에서 구성주의 교육신념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설문조사에 동의한 전국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 국공립, 직장, 민간 등 어린이집 영유아교사 274명이며,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김연수, 2017), 창의적 교수행동(김정희, 2018), 구성주의 교육신념(김미경, 2018) 척도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

주제어

#유아교육 영유아교사 수업역량 (Instructional competencies) 창의적 교수행동 (creative teaching behavior) 구성주의 교육신념 (constructivist educational belief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지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114 p
키워드 유아교육 영유아교사 수업역량 (Instructional competencies) 창의적 교수행동 (creative teaching behavior) 구성주의 교육신념 (constructivist educational belief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1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