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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중심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김인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상담및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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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조절을 위한 정서중심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조절을 위한 정서중심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정서중심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정서조절곤란도의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B초등학교 2학년 아동 6명을 오프라인 집단으로, 온라인으로 모집한 아동 24명을 사이버 집단으로 실험집단을 구성하였다. 통제집단은 D시에 위치한 H초등학교 2학년 아동 24명, 온라인으로 모집한 아동 6명으로 구성하였다. 정서중심치료 프로그램은 김창대(2002)의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총 10회기를 구안하였다. 오프라인 집단은 10일에 거쳐 10회기를 진행하였으며, 사이버 집단은 단기 집중 집단상담으로 재편성하여 2일에 거쳐 10회기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Gratz와 Roemer(2004)가 개발한 정서조절곤란 척도(...

주제어

#상담심리 정서중심치료 집단상담 초등학교 저학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인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및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 221 p
키워드 상담심리 정서중심치료 집단상담 초등학교 저학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2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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