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배경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은 가정 내에서 만3-5세 유아의 이중언어교육을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중언어를 교육하면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필요하는 지원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연구문제1. 중국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효율성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2 정체성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3 전략 측면에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4 이중언어교육의 어려운 점 측...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배경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은 가정 내에서 만3-5세 유아의 이중언어교육을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중언어를 교육하면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필요하는 지원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연구문제1. 중국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효율성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2 정체성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3 전략 측면에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4 이중언어교육의 어려운 점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5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지원 및 요구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본 연구의 대상은 만 3~5세 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다문화가정 어머니(결혼이주여성) 4명이다. 연구동의, 예비면담, 심층면담, 자료전사, 결과해석의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 자료를 녹음하고 문자로 전사하는 하였다. 전사 자료, MP3 녹음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이중언어교육을 선택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가 엄마 출신국 언어를 배우다면 자녀들이랑 언어적 의사소통, 정서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다문화가정은 자연스러운 이중언어 환경을 갖추고 있어 유아들은 이중언어를 쉽게 배울 수 있고 미래의 취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이중언어교육이 유아의 지적발달에 대한 긍정적 영향이 있다고 하였다.둘째, 중국 다문화 어머니들은 이중언어교육은 자녀의 정체성확립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는 자녀의 중국 방문 경험이 이중 언어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에 전자미디어와 그림책 등 교수매체를 많이 활용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 다문화 어머니는 가정에서의 이중 언어 상호작용 전략은 주로 부모주도전략을 활용한다고 말했다.넷째, 중국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어려움은 이중언어 교수방법의 지식부족, 이중언어 사용환경의 결여, 교육비의 부담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중국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지원 및 요구는 이중언어 교수방법에 대한 지원, 이중언어 사용환경의 조성에 대한 지원, 전문적 인력지원으로 나타났다.이와 같은 결론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 및 의의를 갖는다.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지지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어머니들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효율성 측면, 정체성 측면, 전략 측면, 어려운 점 측면, 지원 및 요구 측면에서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인식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배경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은 가정 내에서 만3-5세 유아의 이중언어교육을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중언어를 교육하면서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필요하는 지원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연구문제1. 중국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1-1 효율성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2 정체성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3 전략 측면에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4 이중언어교육의 어려운 점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1-5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지원 및 요구 측면에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본 연구의 대상은 만 3~5세 유아기 자녀를 둔 중국다문화가정 어머니(결혼이주여성) 4명이다. 연구동의, 예비면담, 심층면담, 자료전사, 결과해석의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 자료를 녹음하고 문자로 전사하는 하였다. 전사 자료, MP3 녹음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이중언어교육을 선택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가 엄마 출신국 언어를 배우다면 자녀들이랑 언어적 의사소통, 정서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다문화가정은 자연스러운 이중언어 환경을 갖추고 있어 유아들은 이중언어를 쉽게 배울 수 있고 미래의 취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이중언어교육이 유아의 지적발달에 대한 긍정적 영향이 있다고 하였다.둘째, 중국 다문화 어머니들은 이중언어교육은 자녀의 정체성확립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는 자녀의 중국 방문 경험이 이중 언어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에 전자미디어와 그림책 등 교수매체를 많이 활용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 다문화 어머니는 가정에서의 이중 언어 상호작용 전략은 주로 부모주도전략을 활용한다고 말했다.넷째, 중국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어려움은 이중언어 교수방법의 지식부족, 이중언어 사용환경의 결여, 교육비의 부담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중국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지원 및 요구는 이중언어 교수방법에 대한 지원, 이중언어 사용환경의 조성에 대한 지원, 전문적 인력지원으로 나타났다.이와 같은 결론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 및 의의를 갖는다.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의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지지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어머니들은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효율성 측면, 정체성 측면, 전략 측면, 어려운 점 측면, 지원 및 요구 측면에서 중국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인식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유아교육 이중언어 중국배경 다문화가정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