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다문화인식과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grated human rights education on the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life-respecting perception of young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다문화인식과 생명존중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인권교육의 구체적인 적용방향을 제시하고,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유아인권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나이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가족구성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성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 남부교육지원청 내 병설유치원의 만 4세로, 실험집단 A병설유치원 15명과 비교집단 B병설유치원 16명, 총 3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다문화인식은 Lerner와 Korn(1972)의 VCR을 수정‧인용하여 만든 권현수(2000)의 도구를 김현지(2013)가 재구성한 검사도구로 측정하였으며, 유아의 생명존중인식은 김귀순(2002)과 배용철(2003)이 사용한 생명존중에 관한 질문지를 기초로 이희옥(2005)이 유아 수준에 맞도록 수정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의 내용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만 4세 유아의 발달수준,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여 나, 친구, 자연 중심의 통합적 활동으로 생활 속에서 인권과 관련한 상황을 발견, 경험,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깨우기-나누기-다지기-함께 놀이하기 순서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jamovi 프로그램(version 1.1.9)을 활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결과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과 ...
본 연구는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다문화인식과 생명존중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인권교육의 구체적인 적용방향을 제시하고,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유아인권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나이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가족구성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성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 남부교육지원청 내 병설유치원의 만 4세로, 실험집단 A병설유치원 15명과 비교집단 B병설유치원 16명, 총 3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다문화인식은 Lerner와 Korn(1972)의 VCR을 수정‧인용하여 만든 권현수(2000)의 도구를 김현지(2013)가 재구성한 검사도구로 측정하였으며, 유아의 생명존중인식은 김귀순(2002)과 배용철(2003)이 사용한 생명존중에 관한 질문지를 기초로 이희옥(2005)이 유아 수준에 맞도록 수정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의 내용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만 4세 유아의 발달수준,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여 나, 친구, 자연 중심의 통합적 활동으로 생활 속에서 인권과 관련한 상황을 발견, 경험,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깨우기-나누기-다지기-함께 놀이하기 순서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jamovi 프로그램(version 1.1.9)을 활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결과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보다 다문화인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인식 하위영역인 인종, 장애, 나이, 가족구성, 성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보다 생명존중인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생명존중인식 하위영역인 생명존중태도, 생명존중지식, 생명존중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은 유아의 다문화인식과 생명존중인식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유아인권교육에 관한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유아인권교육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다문화인식과 생명존중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인권교육의 구체적인 적용방향을 제시하고,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유아인권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나이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가족구성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성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 남부교육지원청 내 병설유치원의 만 4세로, 실험집단 A병설유치원 15명과 비교집단 B병설유치원 16명, 총 3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다문화인식은 Lerner와 Korn(1972)의 VCR을 수정‧인용하여 만든 권현수(2000)의 도구를 김현지(2013)가 재구성한 검사도구로 측정하였으며, 유아의 생명존중인식은 김귀순(2002)과 배용철(2003)이 사용한 생명존중에 관한 질문지를 기초로 이희옥(2005)이 유아 수준에 맞도록 수정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의 내용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만 4세 유아의 발달수준,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여 나, 친구, 자연 중심의 통합적 활동으로 생활 속에서 인권과 관련한 상황을 발견, 경험,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깨우기-나누기-다지기-함께 놀이하기 순서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jamovi 프로그램(version 1.1.9)을 활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결과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보다 다문화인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인식 하위영역인 인종, 장애, 나이, 가족구성, 성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이 유아의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보다 생명존중인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생명존중인식 하위영역인 생명존중태도, 생명존중지식, 생명존중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통합적 유아인권교육은 유아의 다문화인식과 생명존중인식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유아인권교육에 관한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유아인권교육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