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업상황에서 부모 성취압력이 자녀의 동기, 정서 및 성취와 어떤 관련을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내 연구결과를 메타분석하였다. 주요 변인으로 학업성취도,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 시험불안,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이때 학생의 특성(학교급, 성별)과 부모 성취압력의 조작적 정의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총 156개 상관 연구(연구 대상자 94,197명)가 메타분석에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 부모 성취압력은 평균적으로 시험불안(r=.310), 스트레스(r=.311), 학업성취(r=.103), 숙달목표(r=.116), 수행목표(r=.269)와 정적 관련성을 보였다. 반면, 부모 성취압력은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적 ...
본 연구는 학업상황에서 부모 성취압력이 자녀의 동기, 정서 및 성취와 어떤 관련을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내 연구결과를 메타분석하였다. 주요 변인으로 학업성취도,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 시험불안,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이때 학생의 특성(학교급, 성별)과 부모 성취압력의 조작적 정의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총 156개 상관 연구(연구 대상자 94,197명)가 메타분석에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 부모 성취압력은 평균적으로 시험불안(r=.310), 스트레스(r=.311), 학업성취(r=.103), 숙달목표(r=.116), 수행목표(r=.269)와 정적 관련성을 보였다. 반면, 부모 성취압력은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조절효과 분석 결과, 부모 성취압력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부모 성취압력과 변인들 간의 관련성에 차이가 나타났다. 성취지향 성취압력은 자녀의 자아존중감,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성취와는 긍정적인 관련성을 보였지만 자녀의 정서적 측면과는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다. 반면, 통제적 성취압력과 과잉기대 성취압력은 자녀의 정서적 측면과의 부정적 관련이 두드러졌다. 학생의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도 나타났다. 자녀의 학교급에 따라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자녀에 비해 중학생 자녀의 경우 부모 성취압력과 학업성취 간의 상관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또 남학생의 경우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부모 성취압력 간의 관계에 정적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의 특성에 따라, 부모 성취압력은 숙달목표보다 수행목표와 더 밀접한 상관을 보이고, 수행목표의 성격 중에서도 상대적 비교 요소와 유의미하게 높은 관련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부모 성취압력은 전반적으로 자녀의 성취와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덧붙여 자녀의 발달 수준과, 부모가 어떤 방식으로 성취압력을 행사하는지에 따라 자녀에게 미치는 부모 성취압력의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안했다.
본 연구는 학업상황에서 부모 성취압력이 자녀의 동기, 정서 및 성취와 어떤 관련을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내 연구결과를 메타분석하였다. 주요 변인으로 학업성취도,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 시험불안,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이때 학생의 특성(학교급, 성별)과 부모 성취압력의 조작적 정의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총 156개 상관 연구(연구 대상자 94,197명)가 메타분석에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 부모 성취압력은 평균적으로 시험불안(r=.310), 스트레스(r=.311), 학업성취(r=.103), 숙달목표(r=.116), 수행목표(r=.269)와 정적 관련성을 보였다. 반면, 부모 성취압력은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조절효과 분석 결과, 부모 성취압력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부모 성취압력과 변인들 간의 관련성에 차이가 나타났다. 성취지향 성취압력은 자녀의 자아존중감,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성취와는 긍정적인 관련성을 보였지만 자녀의 정서적 측면과는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다. 반면, 통제적 성취압력과 과잉기대 성취압력은 자녀의 정서적 측면과의 부정적 관련이 두드러졌다. 학생의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도 나타났다. 자녀의 학교급에 따라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자녀에 비해 중학생 자녀의 경우 부모 성취압력과 학업성취 간의 상관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또 남학생의 경우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부모 성취압력 간의 관계에 정적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의 특성에 따라, 부모 성취압력은 숙달목표보다 수행목표와 더 밀접한 상관을 보이고, 수행목표의 성격 중에서도 상대적 비교 요소와 유의미하게 높은 관련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부모 성취압력은 전반적으로 자녀의 성취와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덧붙여 자녀의 발달 수준과, 부모가 어떤 방식으로 성취압력을 행사하는지에 따라 자녀에게 미치는 부모 성취압력의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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