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변화 양상 관찰 연구 : -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 An Observational Study of Changes in the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Using the Reading Recovery Program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양상을 탐구하고 이에 맞춘 개별화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는 사례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의 학급에 속한 다문화 배경 학생 2명으로, 이들은 각기 다른 다문화 배경과 한국어 수준을 갖고 있으며 두 학생의 학습 소외의 원인이 낮은 읽기 능력에서 비롯됨을 발견하면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학기 초에 실시한 기초 학력 진단 평가와 한글 해득 진단 검사의 결과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출발점 진단 및 개별 지도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1차 연구에 적용하여 실시하였으며, 1차 읽기 능력 검사 결과와 질적 분석을 바탕으로 개별 지도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여 2차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후 2차 읽기 능력 검사를 통해 읽기 능력 변화 양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읽기 능력 특징 및 변화 양상은 지도 내용 녹음 전사 자료와 교사 일지 등을 토대로 분석하였고, 지도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외에도 학교생활에서 관찰되는 읽기 관련 특성을 기록하여 읽기 능력 발달 양상 분석에 참고하였다. 1, 2차 연구가 끝난 뒤 읽기 능력 검사를 통해서 학생들의 읽기 능력 변화를 양적으로 확인하고 개별 맞춤형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사 도구로는 기초 학력 진단 평가와 한글 해득 진단 검사, KOLRA 한국어 읽기 검사와 초기 문해력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여 읽기 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였으며,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은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과 함께 읽기 전략을 토대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은 개별적,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지도 과정에서 유의미한 읽기 특징이 질적으로 관찰되었다. 둘째,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통해 읽기 능력 발달 및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양적 효과를 살펴볼 수 있었다. 셋째, 개별 수준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활용한 읽기 지도를 통해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향상에 따른 태도 변화에도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수준을 학령기 초반에 일찍 발견하여 초기 중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다문화 배경 학생들을 위해서 체계화된 개별 집중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발달을 둘러싼 여러 요인들이 학생들의 읽기 능력 및 읽기 태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발달 양상에 대해 더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질적 ...
본 연구는 초등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양상을 탐구하고 이에 맞춘 개별화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는 사례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의 학급에 속한 다문화 배경 학생 2명으로, 이들은 각기 다른 다문화 배경과 한국어 수준을 갖고 있으며 두 학생의 학습 소외의 원인이 낮은 읽기 능력에서 비롯됨을 발견하면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학기 초에 실시한 기초 학력 진단 평가와 한글 해득 진단 검사의 결과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출발점 진단 및 개별 지도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1차 연구에 적용하여 실시하였으며, 1차 읽기 능력 검사 결과와 질적 분석을 바탕으로 개별 지도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여 2차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후 2차 읽기 능력 검사를 통해 읽기 능력 변화 양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읽기 능력 특징 및 변화 양상은 지도 내용 녹음 전사 자료와 교사 일지 등을 토대로 분석하였고, 지도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외에도 학교생활에서 관찰되는 읽기 관련 특성을 기록하여 읽기 능력 발달 양상 분석에 참고하였다. 1, 2차 연구가 끝난 뒤 읽기 능력 검사를 통해서 학생들의 읽기 능력 변화를 양적으로 확인하고 개별 맞춤형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사 도구로는 기초 학력 진단 평가와 한글 해득 진단 검사, KOLRA 한국어 읽기 검사와 초기 문해력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여 읽기 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였으며,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은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과 함께 읽기 전략을 토대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은 개별적,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지도 과정에서 유의미한 읽기 특징이 질적으로 관찰되었다. 둘째,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통해 읽기 능력 발달 및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양적 효과를 살펴볼 수 있었다. 셋째, 개별 수준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활용한 읽기 지도를 통해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향상에 따른 태도 변화에도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수준을 학령기 초반에 일찍 발견하여 초기 중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다문화 배경 학생들을 위해서 체계화된 개별 집중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발달을 둘러싼 여러 요인들이 학생들의 읽기 능력 및 읽기 태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발달 양상에 대해 더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질적 종단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주제어 : 다문화 배경 학생, 한국어 교육, 읽기 능력 변화 양상, 읽기 따라잡기, 함께 읽기,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사례 연구
본 연구는 초등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양상을 탐구하고 이에 맞춘 개별화 읽기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는 사례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의 학급에 속한 다문화 배경 학생 2명으로, 이들은 각기 다른 다문화 배경과 한국어 수준을 갖고 있으며 두 학생의 학습 소외의 원인이 낮은 읽기 능력에서 비롯됨을 발견하면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학기 초에 실시한 기초 학력 진단 평가와 한글 해득 진단 검사의 결과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출발점 진단 및 개별 지도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1차 연구에 적용하여 실시하였으며, 1차 읽기 능력 검사 결과와 질적 분석을 바탕으로 개별 지도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여 2차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후 2차 읽기 능력 검사를 통해 읽기 능력 변화 양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읽기 능력 특징 및 변화 양상은 지도 내용 녹음 전사 자료와 교사 일지 등을 토대로 분석하였고, 지도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외에도 학교생활에서 관찰되는 읽기 관련 특성을 기록하여 읽기 능력 발달 양상 분석에 참고하였다. 1, 2차 연구가 끝난 뒤 읽기 능력 검사를 통해서 학생들의 읽기 능력 변화를 양적으로 확인하고 개별 맞춤형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사 도구로는 기초 학력 진단 평가와 한글 해득 진단 검사, KOLRA 한국어 읽기 검사와 초기 문해력 표준화 검사를 실시하여 읽기 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였으며,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은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과 함께 읽기 전략을 토대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은 개별적,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지도 과정에서 유의미한 읽기 특징이 질적으로 관찰되었다. 둘째,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통해 읽기 능력 발달 및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양적 효과를 살펴볼 수 있었다. 셋째, 개별 수준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활용한 읽기 지도를 통해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향상에 따른 태도 변화에도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수준을 학령기 초반에 일찍 발견하여 초기 중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다문화 배경 학생들을 위해서 체계화된 개별 집중 읽기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발달을 둘러싼 여러 요인들이 학생들의 읽기 능력 및 읽기 태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다문화 배경 학생의 읽기 능력 발달 양상에 대해 더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질적 종단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주제어 : 다문화 배경 학생, 한국어 교육, 읽기 능력 변화 양상, 읽기 따라잡기, 함께 읽기,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사례 연구
주제어
#다문화 배경 학생 한국어 교육 읽기 능력 변화 양상 읽기 따라잡기 함께 읽기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사례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림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심상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48
키워드
다문화 배경 학생 한국어 교육 읽기 능력 변화 양상 읽기 따라잡기 함께 읽기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사례 연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