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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활용한 PBL 기반의 영어교수학습 모형 개발 원문보기


윤광진 (아주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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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영어를 배우는 교육에서 영어를 사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영어교육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AI를 활용한 PBL 기반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학교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영어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이를 위하여 웹 활용 영어교육, PBL, AI 등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수 설계원리를 추출하고 초기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초기 모형을 1차 전문가 타당화 검사를 통해 모형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2차 전문가 타당화 검사 후 최종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AI 활용 PBL 영어 교수학습 모형에서는 웹 활용 교과서 중심 영어학습 - 핵심개념 확인 및 피드백 제공 - AI 활용 PBL 영어 교실 수업 - AI 적용의 단계를 제시하였다. AI 활용 PBL 영어 교실 수업 단계에서 AI를 활용하여 PBL 수업을 학교 영어 수업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세부모형을 개발하고 교수자가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10단계로 나누어 구체화하였다. 그런 다음 AI 활용 PBL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I 활용 PBL 기반 교수학습 모형이 영어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영어학습자의 영어능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을 때 1학년 학습자 점수는 69.96에서 75.34로 5.38점, 2학년 학습자 점수는 68.38에서 73.50으로 5.12점, 3학년 학습자 점수는 75.13에서 81.50으로 6.37점 향상되어 AI 활용 PBL 영어 교수학습 모형이 학습자의 영어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AI를 활용한 PBL 기반 교수학습 모형은 영어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
둘째, AI를 활용한 PBL 기반 교수학습 모형이 영어학습자 이해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았을 때 학습자의 성적향상은 이루어졌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성찰일지나 면담 과정의 답변에서 AI 활용 PBL 기반 영어 교수학습 모형이 학습자의 이해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에 AI 활용 PBL 영어 교수학습의 기간을 늘려 실험이 진행된다면 유의미한 향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AI 활용 PBL 기반 영어 교수학습 모형이 영어학습자의 표현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았을 때, 1학년 학습자 점수는 75.38에서 82.30으로 6.92점, 2학년 학습자 점수는 72.00에서 79.50으로 7.50점, 3학년 학습자 점수는 84.00에서 92.00으로 8.00점 성적향상이 이루어졌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면담과 성찰일지에 나타난 학습자의 표현기능에 대한 답변에서도 긍정적 변화를 읽을 수 있었다. 특히, 3학년 학습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Model based on PBL using AI(AEPBL) and find out its effect by applying this model to English classes. To do this, the design principle was extracted from previous research on English education related to web-based instruction, ...

주제어

#AI PBL 영어교수학습모형 영어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광진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맹은경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49
키워드 AI PBL 영어교수학습모형 영어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7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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