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 부모개인배경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올바른 영유아교육의 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부모개인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실태는 어떠하며, 부모개인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충청남도에 소재하며,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0세부터 만5세 자녀를 둔 부모 26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총 253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김승영(2003), 서금택(2004), 박순희(2006)연구에 사용되었던 질문지를 토대로 유아교육전문가 1인의 도움을 받아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버전을 사용하여, Cronbach’s a값과 백분율과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 부모개인배경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올바른 영유아교육의 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부모개인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실태는 어떠하며, 부모개인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충청남도에 소재하며,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0세부터 만5세 자녀를 둔 부모 26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총 253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김승영(2003), 서금택(2004), 박순희(2006)연구에 사용되었던 질문지를 토대로 유아교육전문가 1인의 도움을 받아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버전을 사용하여, Cronbach’s a값과 백분율과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교차분석(χ²)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은 현행 영유아 사교육에 관심이 높고,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현행 영유아 사교육의 시작시기·종류·비용에 대해선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영유아 사교육의 구체적 시작시기에 대한 인식으로는 만4세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만4세에 가장 많이 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효과시기에 대한 인식으로는 ‘초등학교’와 ‘사교육당시’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 사교육에 자녀가 싫증을 느낄 때 부모들은 그만두게 한다는 응답보다 그래도 잠시 쉬더라도 시키겠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영유아 사교육의 과열현상의 원인으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불신은 낮은 응답을 보였으며, 주로 ‘자녀가 뒤떨어지면 안된다는 생각’과 ‘입시위주의 영유아기 교육환경’이라고 답하였다. 이에 대한 문제해결방안으로 영유아교육의 체계적인 공교육 지원과 부모 스스로의 의식변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셋째, 영유아 사교육을 실시하는 부모가 실시하지 않는 부모보다 더 많았고, 실시하는 이유로 대부분의 부모가 ‘자녀의 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해’라고 답하였으며, 실시하지 않는 이유는 ‘영유아기에 자유로운 환경조성이 더 중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영유아 사교육의 결정은 어머니가 주로 주도하고 있었으며, 선택시 중요한 점으로 자녀발달과 아이의 적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류별로는 한글과 영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고, 학습지와 학원을 통해 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평균 10~29만원정도 영유아 사교육비로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들은 가정에서 지출되는 사교육비가 부담이 된다고 하였으며, 현행 영유아 사교육이 공교육화 될 시 아이교육을 위한 문화생활비에 사교육비를 보태겠다고 답하였다. 넷째, 부모개인배경에 따른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차이를 알아본 결과 자녀연령과 월평균수입에 있어서 자녀의 연령과 월평균수입이 높을수록 사교육을 더 실시하고, 만4세에 영유아 사교육을 시작했으며, 영유아 사교육비에 대해 더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와의 관계에 있어서 어머니일수록 어머니가 영유아 사교육을 결정하고, 아버지일수록 어머니, 자녀등과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획득경로에 있어서 어머니는 친구관계를 통해 주로 얻으며, 아버지는 이웃을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정에서 느끼는 사교육비 부담정도에 있어서 아버지보다 어머니가 더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수에 있어서 자녀가 3명이상인 부모는 현행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이 가장 적절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부모직업유무에 있어서 직업이 없는 부모가 직업이 있는 부모보다 영유아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맞벌이여부에 있어 영유아 사교육의 시작시기에 대한 인식은 맞벌이를 하는 부모일수록 초등학교 때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며, 맞벌이를 하지 않는 부모일수록 만4~5세에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답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부모개인배경에 따라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차이가 있으므로, 부모개인배경변인에 따른 특성을 파악해서 체계적인 정부지원 정책 및 적합한 공교육 지원이 수행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 부모개인배경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올바른 영유아교육의 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부모개인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실태는 어떠하며, 부모개인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충청남도에 소재하며,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0세부터 만5세 자녀를 둔 부모 26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총 253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김승영(2003), 서금택(2004), 박순희(2006)연구에 사용되었던 질문지를 토대로 유아교육전문가 1인의 도움을 받아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버전을 사용하여, Cronbach’s a값과 백분율과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교차분석(χ²)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은 현행 영유아 사교육에 관심이 높고,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현행 영유아 사교육의 시작시기·종류·비용에 대해선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영유아 사교육의 구체적 시작시기에 대한 인식으로는 만4세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만4세에 가장 많이 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효과시기에 대한 인식으로는 ‘초등학교’와 ‘사교육당시’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 사교육에 자녀가 싫증을 느낄 때 부모들은 그만두게 한다는 응답보다 그래도 잠시 쉬더라도 시키겠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영유아 사교육의 과열현상의 원인으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불신은 낮은 응답을 보였으며, 주로 ‘자녀가 뒤떨어지면 안된다는 생각’과 ‘입시위주의 영유아기 교육환경’이라고 답하였다. 이에 대한 문제해결방안으로 영유아교육의 체계적인 공교육 지원과 부모 스스로의 의식변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셋째, 영유아 사교육을 실시하는 부모가 실시하지 않는 부모보다 더 많았고, 실시하는 이유로 대부분의 부모가 ‘자녀의 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해’라고 답하였으며, 실시하지 않는 이유는 ‘영유아기에 자유로운 환경조성이 더 중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영유아 사교육의 결정은 어머니가 주로 주도하고 있었으며, 선택시 중요한 점으로 자녀발달과 아이의 적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류별로는 한글과 영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고, 학습지와 학원을 통해 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평균 10~29만원정도 영유아 사교육비로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들은 가정에서 지출되는 사교육비가 부담이 된다고 하였으며, 현행 영유아 사교육이 공교육화 될 시 아이교육을 위한 문화생활비에 사교육비를 보태겠다고 답하였다. 넷째, 부모개인배경에 따른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차이를 알아본 결과 자녀연령과 월평균수입에 있어서 자녀의 연령과 월평균수입이 높을수록 사교육을 더 실시하고, 만4세에 영유아 사교육을 시작했으며, 영유아 사교육비에 대해 더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와의 관계에 있어서 어머니일수록 어머니가 영유아 사교육을 결정하고, 아버지일수록 어머니, 자녀등과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획득경로에 있어서 어머니는 친구관계를 통해 주로 얻으며, 아버지는 이웃을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정에서 느끼는 사교육비 부담정도에 있어서 아버지보다 어머니가 더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수에 있어서 자녀가 3명이상인 부모는 현행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이 가장 적절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부모직업유무에 있어서 직업이 없는 부모가 직업이 있는 부모보다 영유아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맞벌이여부에 있어 영유아 사교육의 시작시기에 대한 인식은 맞벌이를 하는 부모일수록 초등학교 때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며, 맞벌이를 하지 않는 부모일수록 만4~5세에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답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부모개인배경에 따라 영유아 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차이가 있으므로, 부모개인배경변인에 따른 특성을 파악해서 체계적인 정부지원 정책 및 적합한 공교육 지원이 수행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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