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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의 반-로마적 읽기 : 레기온(Λεγιών) 귀신 축출 기사를 중심으로(눅 8:26-39)
Anti-Roman Reading the Gospel of Luke : focused on the exorcism narrative of Legion(Λεγιών)(Lk. 8:26-39) 원문보기


누흐 바이테킨 (서울신학대학교 일반대학원 신학과 신약학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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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회-정치적 관점에서 누가복음에 나타난 로마제국에 대한 입장 및 로마제국과 관련하여 자신의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누가-행전과 로마제국의 관계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학자들은 친-로마적 입장과 반-로마적 입장을 제시함으로써 해석을 다각화했다. 특히 누가공동체와 로마제국의 관계를 화해시키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콘첼만(H. Conzelmann)의 호교론적인 입장은 누가의 신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친-로마적 해석을 추동하도록 유인하여 누가-행전의 친-로마적 읽기의 확립에 크기 기여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반-로마적 입장을 제안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축소되었다. 본 논문은 누가의 반-로마적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축약한 본문인 누가복음 8:26-39의 “레기온 귀신 축출 기사”를 중심으로, 누가가 기록한 예수의 운동이 제국의 폭력에 반대하고 반-로마적 성격을 지향하는 입장임을 밝혔다. 또한 누가복음의 여러 장면을 신학적이며 역사적으로 분석하여 로마의 통치에 따른 부정적인 측면을 조명함으로써 지금까지 파악하지 못한 부분을 확인하여 누가의 반-로마적 입장을 확인했다.
누가는 로마가 제국주의를 건설하고 로마 황제의 독재 체제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한 10군단(Fretensis , 멧돼지가 방패와 군단기의 상징이었다)이 주둔한 지역인 거라사에 특히 주목한다. 로마의 폭력과 억압 아래 있던 거라사는 마치 군대 귀신들린 남자가 귀신에게 자신을 약탈당한 것처럼, 로마제국의 통치 아래 모든 것을 침략당하여 자신의 전부를 잃어버린 도시이다. 이곳에서 일어난 레기온의 공격과 침략은 정치적인 침략에 대한 은유가 된다. 어떤 남성을 점령한 군대 귀신은 실제로 거라사를 포함한 전 세계를 점령한 로마 군대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귀신의 정체가 레기온이라는 이름으로 드러난다는 점에서 거라사 남자의 귀신들림은 로마제국이 강력한 군사력으로 피지배국을 통치하는 것과 평행을 이루면서 정치적인 이미지를 반영한다. 이러한 사회적인 배경에서 부정적 영향을 받은 식민지의 한 남자, 정신이 나가 집이 아닌 무덤에 거주하며 비참하게 살아가는 거라사인을 누가의 예수가 만난다. 예수는 한 남자를 침략하여 정복한 레기온을 호수에서 몰살시킴으로써 억압받는 거라사인을 해방시켜 구원자의 면모를 드러낸다. 누가는 이 사건을 통해 인류의 구원자는 황제가 아닌 예수라는 정치적 함의를 드러낸다. 하나님이 바로의 군대를 바다에서 몰살시킨 것처럼, 예수는 레기온을 호수에 몰살시킴으로써 데가볼리 지역을 통치하는 로마 군대의 영향력을 이곳에서 쇠락하게 만들어 새 제국인 하나님의 나라를 수립한다.
본 연구자가 수행하는 누가복음에 대한 반-로마적 해석은 예수와 그의 제자들이 제국주의의 압제에 저항하여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어떻게 형성하고 표현했는지 탐구함으로써, 그들이 선포한 복음을 묘사하는 누가복음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thesis intends to analyze the author’s attitude toward the Roman Empire shown in the Gospel of Luke, and his message to his readers in a socio-political perspective. Scholars, who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Luke-Acts and the Roman Empire, show diversified views on the subject by taki...

학위논문 정보

저자 누흐 바이테킨
학위수여기관 서울신학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신학과 신약학
지도교수 윤철원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9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298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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