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속성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의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 :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Brand Recognition by Choice Attributes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ability -Focusing on the beauty industry 원문보기


김수정 (가톨릭관동대학교 무역학과박사과정 국제무역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선택속성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의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는데 있다.
실증분석은 서울, 경기, 강원에 소재하고 있는 뷰티숍 25개 업체를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의 실증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를 높여 뷰티 산업의 경영활성화와 경쟁력 강화의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체계적 교육시스템의 도입이다. 설문에서도 조사된 바와 같이 서비스업의 특성상 기술은 고객의 선택요인 중 단연 첫 번째라 할 수 있다. 새로운 기술과 변화의 능동적 대처는 내부역량 강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개인 브랜드의 특성상 체계적 교육시스템을 도입하기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데 체계적인 교육과정 통하여 경영자 뿐 아니라 직원들도 전문가로 성장 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기술이나 이론 교육 뿐 아니라 홍보·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개설될 수 있을 것이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고객과의 상담 등 전문성이 가능하다면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향상되리라 기대한다.
둘째, 서비스나 상품의 합리적 가격의 책정이다. 설문에서 조사된 바와 같이 상품의 가격은 상품을 선택하는데 결정적 요소로 작용된다. 합리적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서는 원가의 절감이 중요한 요소인데 프로그램에 필요한 상품을 ...

주제어

#뷰티숍 선택속성 뷰티산업 뷰티숍 활성화 브랜드 인지도 고객만족 재방문 재구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정
학위수여기관 가톨릭관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무역학과박사과정 국제무역
지도교수 김민수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85
키워드 뷰티숍 선택속성 뷰티산업 뷰티숍 활성화 브랜드 인지도 고객만족 재방문 재구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637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