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환경소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환경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그림책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교과에 포함된 환경내용을 분석하여 환경부에서 제시한 환경교육 내용 체계에 따라 환경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관련된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그림책은 현직 초등교사 5명에게 검토를 의뢰하여 타당도를 거쳤다. 최종 선정된 그림책을 주제로 환경그림책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고 전라북도 J시에 있는 T 초등학교 1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16주간 총 32차시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통합교과 시간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환경소양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는 김지연(2019)의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환경소양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적용한 측정 도구를 학년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정량적 연구 결과는 ...
저자 | 신보람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융합교육 |
지도교수 | 신영준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91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8766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