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생태시민성 함양을 위한 기후위기 대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limate crisis response education program for the cultivation of ecological citizenship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기후위기에 대한 사회적 공동 대응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실천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기후위기 대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생태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경상남도 김해시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3명을 대상 으로 10차시 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교사와 학생 사전·사후 설문지 및 연구자의 관 찰기록, 동료교사의 면담, 학습자 면담, 활동지 및 소감문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해 ...
본 연구는 기후위기에 대한 사회적 공동 대응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실천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기후위기 대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생태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경상남도 김해시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3명을 대상 으로 10차시 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교사와 학생 사전·사후 설문지 및 연구자의 관 찰기록, 동료교사의 면담, 학습자 면담, 활동지 및 소감문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서 수업해야 하는 상황에서 교과 서 및 지도서, 만화, 카드, 보드, 마술 등 다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교사 수준에서 재구성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의 제한적 여건을 고려하 여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과 가정에서의 실천에 대한 주제는 심화학습(10차시)을 통해 자기주도적학습으로 제시하고, 사회적 실천에 대한 주제는 교실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적용가능하도록 기초학습(10차시)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환경공동체 의식을 학습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둘째, 자료의 체계화·정선화를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후위기 대응교육 수업 자 료로써, 본 자료는 그린스마트 4대 영역(생태순환경제, 신재생에너지, 생명윤리, 생명다 양성)에서 영역별 필수 학습요소를 선정하여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과 내면화를 통해 이를 삶의 변화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체계화 하였다. 5-6학년 학생 수준에 맞게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재구성한 L.E.A.D.교육과정으로 교사는 환경과 관련된 다양 한 주제와 연계 교과를 융합하여 수업할 수 있으며, 학생은 기후위기대응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학습 효율성 및 교사의 자료 활용성이 높은 기후위기 대응교육 자료 로써 L.E.A.D.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실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교과서와 동일한 형식 의 기후위기 대응교육 교과서를 통해 영역 및 차시에 대한 학습목표를 이해할 수 있 다. 그리고 학습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만화 및 스토리텔 링 자료의 특성을 통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교사는 L.E.A.D.교육과정 을 바탕으로 유기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과정안, 지도서, 교수학습콘텐츠를 통해 각 차 시별 수업 활동 및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교사 누구나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었다. 넷째, 사회적 실천과 환경공동체 의식의 중요성을 깨닫는 기후위기 대응교육 자료로 써, 영역별 기후위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는 활동의 흐름과 영역별 챌린지 활 동을 통해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지구공동체의 생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후위기 대응교육 프로그램은 교과교육과정과 연계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 가능하며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생태시민성 함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기후위기에 대한 사회적 공동 대응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실천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기후위기 대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생태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경상남도 김해시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3명을 대상 으로 10차시 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교사와 학생 사전·사후 설문지 및 연구자의 관 찰기록, 동료교사의 면담, 학습자 면담, 활동지 및 소감문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서 수업해야 하는 상황에서 교과 서 및 지도서, 만화, 카드, 보드, 마술 등 다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교사 수준에서 재구성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의 제한적 여건을 고려하 여 기후위기에 대한 관심과 가정에서의 실천에 대한 주제는 심화학습(10차시)을 통해 자기주도적학습으로 제시하고, 사회적 실천에 대한 주제는 교실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적용가능하도록 기초학습(10차시)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환경공동체 의식을 학습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둘째, 자료의 체계화·정선화를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후위기 대응교육 수업 자 료로써, 본 자료는 그린스마트 4대 영역(생태순환경제, 신재생에너지, 생명윤리, 생명다 양성)에서 영역별 필수 학습요소를 선정하여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과 내면화를 통해 이를 삶의 변화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체계화 하였다. 5-6학년 학생 수준에 맞게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재구성한 L.E.A.D.교육과정으로 교사는 환경과 관련된 다양 한 주제와 연계 교과를 융합하여 수업할 수 있으며, 학생은 기후위기대응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학습 효율성 및 교사의 자료 활용성이 높은 기후위기 대응교육 자료 로써 L.E.A.D.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실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교과서와 동일한 형식 의 기후위기 대응교육 교과서를 통해 영역 및 차시에 대한 학습목표를 이해할 수 있 다. 그리고 학습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만화 및 스토리텔 링 자료의 특성을 통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교사는 L.E.A.D.교육과정 을 바탕으로 유기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과정안, 지도서, 교수학습콘텐츠를 통해 각 차 시별 수업 활동 및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교사 누구나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었다. 넷째, 사회적 실천과 환경공동체 의식의 중요성을 깨닫는 기후위기 대응교육 자료로 써, 영역별 기후위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는 활동의 흐름과 영역별 챌린지 활 동을 통해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지구공동체의 생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후위기 대응교육 프로그램은 교과교육과정과 연계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 가능하며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생태시민성 함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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