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현대 왕홍 경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왕홍이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제품 홍보를 하며 홍보비를 받는 방식으로 이윤을 얻는 것이었다. '왕홍+전자상거래'의 모델은 왕홍들이 팔로워 수에 늘어남에 따르면 커지는 트래픽을 현금화하는 중요한 경로이고 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발전하였다.
날이 갈수록 라이브 방송 플랫폼과 전자상거래를 결합 시키는 추세가 뚜렷해지고, '왕훙+전자상거래+라이브 방송' 모델은 모바일 인터넷이 인터넷 쇼핑 시장을 주름잡는 이 시대에 스마트폰 기기의 바로 발전과 보급이라는 전제하에 다량의 팔로워들을 활용한 경제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자연스러운 제품의 노출, 데이터의 받기, 획득, 관심, 상호 간 접촉을 통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충분히 즐기면서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또한 왕홍은 다른 왕홍들과의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에 자신이 다루는 콘텐츠나 상품 분야에 대해 전문성은 물론, 팔로워의 확보와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 방안으로 더 왕성한 소통을 중요시 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왕홍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상품의 판매 인기가 계속 상승하고 있지만 문제점도 점점 나타났다. 라이브 방송 때 상품의 허위 홍보, 품질 문제, 상품의 판매 서비스 등은 문제점이 있다. 인터넷 생중계는 경제성을 창출하고 오락적 정서를 충족시키면서 문제점을 직시하고, 플랫폼을 통한 시스템 보완, 법적 감시의 확대 등을 통해 일정한 규범으로 삼아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왕홍이 매출과의 정량적 상관관계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와 같은 왕훙 경제, 라이브 방송을 통해 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왕훙의 특성을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의사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인터넷 라이브 방송의 도움으로 제품의 판매에 있어 소비자의 구매결정과 ...
저자 | KE TIANHE |
---|---|
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
지도교수 | 윤여준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41 p. |
키워드 | sns마케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132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