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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교사들의 자유학년제 경험에 대한 인식 원문보기


김다영 (충북대학교 학교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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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년간의 자유학년제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자유학년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목적으로 하였다. 2013년부터 연구학교를 시작으로 2016년 전면 시행한 자유학기제는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권 확대, 수업과 평가방법의 개선, 진로체험활동의 확대 강화 등의 특징을 지닌 혁신적 정책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자유학기제는 일반학기와 연계 필요성 논의로 인해 2016년부터 자유학년제 희망 학교를 운영하였고, 2020년에는 자유학년제를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다년간의 자유학년제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교육과정의 변화를 살펴보고, 자유학년제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들의 자유학년제 경험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 자유학년제의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경북에 소재한 중학교 중에서 자유학년제를 운영했거나 현재 운영하고 있는 27개 학교에서 자유학년제를 경험한 교사 40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표집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수업방법에서 ‘협력학습’과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은 많이 진행해 오고 있는 반면, ‘거꾸로 학습’은 많이 진행되지 않았다. 특히, 교직경력이 많을수록 ‘거꾸로 학습’을 진행하지 않았다.
둘째, 평가방법에서 학생의 인성과 상관없이 긍정적인 방향으로만 평가를 강요하는 분위기를 평가방법의 어려움으로 인식했고,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도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셋째, 자유학년제 업무에 대해 교사들은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것은 자유학기제가 시행되고 거론되었던 문제(신철균, 박민정, 2015)이나 이에 대해 전혀 개선을 보이지 않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와 학교 당국과 교육정책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의하여 개선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들은 자유학년제의 목표와 취지 및 학생들의 진로 발달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교사 스스로가 인식한 자유학년제 경험과 추후 자유학년제를 자원하여 운영할 의사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섯째, 자유학년제 시행의 장점으로 교사들은 학생의 평가 부담 해소 및 진로 탐색의 기회 확대를 뽑았다. 반면, 학력저하와 자유학년제 이후의 학습의 적응에 대해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여섯째, 교사들은 자유학년제 수업 내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고, 자유학년제 지속 여부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현재 적용하는 자유학년제 실시 시기에 대해 반대하는 교사들은 중학교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고등학교까지 확대하여 각 학교의 상황에 맞게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일곱째, 자유학년제가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필수 요건으로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과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관리 지침개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여덟째, 자유학년제의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성공적인 자유학년제를 위해 일반교사의 행정 업무와 자유학년제를 담당하는 교사의 업무를 줄여 수업과 학생 생활 지도 중심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의 자유학년제 관리지침을 개정하고, 자유학년제를 담당할 전문 교사를 보강하여 교사들이 질 좋은 교육을 하도록 수업 연구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아홉째, 자유학년제가 대부분의 학교에서 중학교 1학년 1년간 진행됨으로 인해 학생들의 기본 생활 습관 지도 및 기초학력 향상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years of experience in the free school year program,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teachers perceive the free school year program.
Starting with research schools in 2013, the free semester system, which was fully implemented in 2016, is seen as an innovative policy characterized by...

주제어

#자유학년제, 경험, 교사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다영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학교상담전공
지도교수 변호승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117p.
키워드 자유학년제, 경험, 교사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65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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