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연구 On the topic selection activity of the free grade system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percep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원문보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미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자유학년제이며, 자유학년제 고유의 교육과정 중 하나가 바로 주제선택활동이다. 지금의 COVID-19 시대 뿐만 아니라 미래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도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교육적 효과와 운영상의 어려움 및 개선안을 찾고, 주제선택활동의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미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자유학년제이며, 자유학년제 고유의 교육과정 중 하나가 바로 주제선택활동이다. 지금의 COVID-19 시대 뿐만 아니라 미래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도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교육적 효과와 운영상의 어려움 및 개선안을 찾고, 주제선택활동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혼합 연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은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교사에 비해 학생들의 인식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다만,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인식 중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만족감에 대한 인식은 교사와 학생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등 활동 자체에 대해서는 학생들도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둘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를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교사의 성별에 따른 인식은 모든 설문 내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교사의 직위에 따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인식은 다른 영역에 비해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교사의 교직 경력에 따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학생의 인식 차이를 학생의 배경 변인 중 성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 운영에 있어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교사는 콘텐츠의 다양성 부족을, 학생은 콘텐츠의 흥미도 부족을 가장 많이 응답했다. 또한,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 교사와 학생 모두 흥미 있는 콘텐츠 개발을 가장 먼저 지원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운영 목적 및 취지를 살리며 내실 있는 학생 중심 운영을 위해 학생들의 삶과 연계되며 학생들의 요구와 호기심을 충족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이 개발이 필요하고, 개발된 자료를 교사들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 주어야 한다. 수준 높은 콘텐츠 및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보급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질적 제고를 이끌어내야 한다. 둘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학생 선택권 확보를 위해 요구 분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며, 학교별 상황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제약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도 수반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가 최대한 반영되도록 운영 프로그램 수를 다양화하고, 학급 당 인원수도 적정화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과 행‧재정적 지원도 따라야 할 것이다. 셋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본연 취지에 맞는 교과 심화 및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가 되기 위해 지역의 다양한 기관들과 유기적 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시스템도 반드시 보완되어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미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자유학년제이며, 자유학년제 고유의 교육과정 중 하나가 바로 주제선택활동이다. 지금의 COVID-19 시대 뿐만 아니라 미래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도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교육적 효과와 운영상의 어려움 및 개선안을 찾고, 주제선택활동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혼합 연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은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교사에 비해 학생들의 인식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다만,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인식 중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만족감에 대한 인식은 교사와 학생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등 활동 자체에 대해서는 학생들도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둘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를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교사의 성별에 따른 인식은 모든 설문 내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교사의 직위에 따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인식은 다른 영역에 비해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교사의 교직 경력에 따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학생의 인식 차이를 학생의 배경 변인 중 성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 운영에 있어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교사는 콘텐츠의 다양성 부족을, 학생은 콘텐츠의 흥미도 부족을 가장 많이 응답했다. 또한,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 교사와 학생 모두 흥미 있는 콘텐츠 개발을 가장 먼저 지원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운영 목적 및 취지를 살리며 내실 있는 학생 중심 운영을 위해 학생들의 삶과 연계되며 학생들의 요구와 호기심을 충족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이 개발이 필요하고, 개발된 자료를 교사들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 주어야 한다. 수준 높은 콘텐츠 및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보급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질적 제고를 이끌어내야 한다. 둘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에 대한 학생 선택권 확보를 위해 요구 분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며, 학교별 상황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제약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도 수반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가 최대한 반영되도록 운영 프로그램 수를 다양화하고, 학급 당 인원수도 적정화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과 행‧재정적 지원도 따라야 할 것이다. 셋째, 자유학년제 주제선택활동의 본연 취지에 맞는 교과 심화 및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가 되기 위해 지역의 다양한 기관들과 유기적 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시스템도 반드시 보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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