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오늘날 기업은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 성장을 위해 구성원의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기업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수많은 교육과정을 모두 내부에서 수급하기에는 콘텐츠의 한계 및 인력 부족으로 외부 강사를 섭외하여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교육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교육 강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똑같은 강의 콘텐츠라 하더라도 어떤 강사를 섭외했는가에 따라 세부적인 교육 내용이나 방향이 정해지고 구성원의 평가와 결과가 달라진다. 기업교육 강사는 개인의 역량과 강의 성과라는 개인적 목표에서 나아가 기업의 성과와 학습자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는 점에서 교수자로서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순히 경제적 활동으로서의 직업 측면으로 접근하는 것은 성인교육의 교수자로서 윤리의식에 위배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교육 강사들이 교수자로서 어떤 직업정체성을 갖고 있는지 그들의 삶과 강의경험의 이야기를 통한 직업정체성을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10년 이상의 기업교육 경험을 가진 네 명의 기업교육 강사들의 삶 전반을 비롯한 강의 전후 과정을 들여다보고 그 안에서 기업교육 강사들이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강의 설계 및 개발 단계부터 강의 수행까지의 경험은 어떠한지, 기업교육 강사로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 경험과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탐구를 하고자 ...
this study is to figure out about the job identity of corporate education instructors through their life and lecture experience stories they have as instructors. It also inquiries into the whole lives of four corporate education instructors who have had over 10 years' experience in corporate educati...
저자 | 이현영 |
---|---|
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조덕주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267 |
키워드 | 기업교육강사 직업정체성 내러티브탐구 강의경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201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