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구매동기와 SNS 인플루언서의 콘텐츠 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urchase Motivation and Content Attributes of SNS Influencers on Purchase Intention of Luxury Goods원문보기
최근 명품 브랜드들이 2030세대를 공략한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는데,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SNS상의 광고에서 전문모델이 아닌 아이돌이나 셀러브리티를 명품 브랜드의 모델로 기용하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SNS 플랫폼 중에서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를 이끄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문자보다 사진, 이미지가 주를 이루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이며 사용자들 간에 시각적인 일상을 공유하는 콘텐츠로 20, 30대의 사용자가 많으며 주 이용자가 젊은 여성층이다. 명품 시장에서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른 2030세대를 겨냥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활용은 명품 브랜드의 마케팅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구매동기가 ...
최근 명품 브랜드들이 2030세대를 공략한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는데,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SNS상의 광고에서 전문모델이 아닌 아이돌이나 셀러브리티를 명품 브랜드의 모델로 기용하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SNS 플랫폼 중에서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를 이끄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문자보다 사진, 이미지가 주를 이루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이며 사용자들 간에 시각적인 일상을 공유하는 콘텐츠로 20, 30대의 사용자가 많으며 주 이용자가 젊은 여성층이다. 명품 시장에서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른 2030세대를 겨냥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활용은 명품 브랜드의 마케팅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구매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2030세대의 본격적인 명품 소비시장 진입은 새로운 변화이며, 명품 판매에서는 브랜드 홍보에 모델 대신에 인플루언서 활용이 대세가 되고 있고, 그 역할과 영향력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명품 소비시장의 주역이 된 2030세대에 대한 연구와 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날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명품 구매동기와 SNS 인플루언서의 콘텐츠 속성 및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검증함으로써 명품 브랜드에서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최근 명품 브랜드들이 2030세대를 공략한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는데,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SNS상의 광고에서 전문모델이 아닌 아이돌이나 셀러브리티를 명품 브랜드의 모델로 기용하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SNS 플랫폼 중에서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를 이끄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문자보다 사진, 이미지가 주를 이루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이며 사용자들 간에 시각적인 일상을 공유하는 콘텐츠로 20, 30대의 사용자가 많으며 주 이용자가 젊은 여성층이다. 명품 시장에서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른 2030세대를 겨냥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활용은 명품 브랜드의 마케팅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구매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2030세대의 본격적인 명품 소비시장 진입은 새로운 변화이며, 명품 판매에서는 브랜드 홍보에 모델 대신에 인플루언서 활용이 대세가 되고 있고, 그 역할과 영향력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명품 소비시장의 주역이 된 2030세대에 대한 연구와 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날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명품 구매동기와 SNS 인플루언서의 콘텐츠 속성 및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검증함으로써 명품 브랜드에서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lications for effective influencer marketing in luxury brands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uxury purchase motivation, influencer SNS content attributes, and purchase inten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0 to April 30, 2021. The specifi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lications for effective influencer marketing in luxury brands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uxury purchase motivation, influencer SNS content attributes, and purchase inten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0 to April 30, 2021. The specific research objectives are as follows. First, we want to examine the effect of perceived luxury purchase motivation on influencer SNS content attributes. Second, we want to examine the influence of influencer SNS content attributes on purchase intention. Third, I would like to examine the effect of luxury purchase motivation on purchase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lications for effective influencer marketing in luxury brands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uxury purchase motivation, influencer SNS content attributes, and purchase inten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April 20 to April 30, 2021. The specific research objectives are as follows. First, we want to examine the effect of perceived luxury purchase motivation on influencer SNS content attributes. Second, we want to examine the influence of influencer SNS content attributes on purchase intention. Third, I would like to examine the effect of luxury purchase motivation on 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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