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SNS 이용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에서 SNS친구들의 반응성 인식 및 자아존중감의 조절 효과
The Moderating Roles of Perceived Responsiveness of SNS Friends and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NS Use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5, 2021년, pp.433 - 442  

최정화 (한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의 SNS이용과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에서 SNS 친구들의 반응 및 자아 존중감조절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국의 대학생(여학생 N = 264, 남학생 N = 239)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자료를 활용해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SNS이용의 주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SNS 친구들의 반응성 인식은 사회적 지지 인식에 대해 강한 주효과를 보였다. 또한 SNS 이용, SNS 친구들의 반응성 인식, 자아존중감 간의 삼원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는데, 즉, 자아존중감이 낮은 대학생들 사이에서만 SNS 이용과 SNS 친구들의 반응성 인식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을 정교화하는데 기여하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SNS 기반 심리적 정신건강 중재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함의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plored the moderating roles of perceived responsiveness of SNS friends and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NS use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among college students. Using a panel owned by a research firm, a nationwide online survey was conducted (females N = 264, males...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8)

  1. Ellison, N. B., Steinfield, C., & Lampe, C. (2007).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2(4), 1143-1168. doi:10.1111/j.1083-6101.2007.00367.x. 

  2. Zhang, R. (2017). The stress-buffering effect of self-disclosure on Facebook: An examination of stressful life events,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5, 527-537. doi:https://doi.org/10.1016/j.chb.2017.05.043. 

  3. Zhang, R. (2017). The stress-buffering effect of self-disclosure on Facebook: An examination of stressful life events,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5, 527-537. doi:https://doi.org/10.1016/j.chb.2017.05.043. 

  4. Shensa, A., Sidani, J. E., yi Lin, L., Bowman, N. D., & Primack, B. A. (2016). Social media use and perceived emotional support among US young adults. Journal of community health, 41(3), 541-549. doi:/10.1007/s10900-015-0128-8. 

  5. Liu, C., & Ma, J. (2018). Social support through online social networking sites and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roles of fear of missing out and problematic smartphone use. Current Psychology, 1-8. doi:10.1007/s12144-018-0075-5. 

  6. Oh, H. J., Ozkaya, E., & Larose, R. (2014). How does online social networking enhance life satisfaction? The relationships among online supportive interaction, affect, perceived social support, sense of community, and life satisfac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0, 69-78. doi:10.1016/j.chb.2013.07.053. 

  7. Huang, C. (2017). Time spent on social network sit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meta-analysi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20(6), 346-354. doi:10.1089/cyber.2016.0758. 

  8. Indian, M., & Grieve, R. (2014). When Facebook is easier than face-to-face: Social support derived from Facebook in socially anxious individual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9, 102-106. doi:10.1016/j.paid.2013.11.016. 

  9. Appel, M., & Gnambs, T. (2019). Shyness and social media use: A meta-analytic summary of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98, 294-301. doi:https://doi.org/10.1016/j.chb.2019.04.018. 

  10. Laurenceau, J.-P., Barrett, L. F., & Pietromonaco, P. R. (1998). Intimacy as an interpersonal process: The importance of self-disclosure, partner disclosure, and perceived partner responsiveness in interpersonal exchang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5), 1238-1251. doi:10.1037/0022-3514.74.5.1238. 

  11. Dooley, M. K., Sweeny, K., Howell, J. L., & Reynolds, C. A. (2018). Perceptions of romantic partners' responsiveness during a period of stressful uncertain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5(4), 677-687. doi:10.1037/pspi0000134. 

  12. Reis, H. T., & Gable, S. L. (2015). Responsiveness. Current Opinion in Psychology, 1, 67-71. doi:https://doi.org/10.1016/j.copsyc.2015.01.001. 

  13.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314. doi:10.1097/00006842-197609000-00003. 

  14. Yildirim, M., & Celik Tanriverdi, F. (2020). Social Support, Resili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Positive School Psychology. 

  15. Dong, Y., & Li, H. (2020).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the college students of Liaoning, China: a moderated mediated analysis. Psychology, Health & Medicine, 25(3), 368-378. doi:10.1080/13548506.2019.1679844. 

  16. Park, N., & Lee, S. (2014). College Students' Motivations for Facebook Use and Psychological Outcom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8(4), 601-620. doi:10.1080/08838151.2014.966355. 

  17. Nabi, R. L., Prestin, A., & So, J. (2013). Facebook friends with (health) benefits? Exploring social network site use and perceptions of social support, stress, and well-being.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6(10), 721-727. doi:10.1089/cyber.2012.0521. 

  18. Frison, E., & Eggermont, S. (2017). Browsing, posting, and liking on Instagram: The reciprocal relationships between different types of Instagram use and adolescents' depressed mood.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20(10), 603-609. doi:10.1089/cyber.2017.0156. 

  19. Hampton, K. N., Goulet, L. S., Rainie, L., & Purcell, K. (2011). Social networking sites and our lives (Vol. 1): Pew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 Washington, DC. 

  20. Frison, E., Bastin, M., Bijttebier, P., & Eggermont, S. (2019). Helpful or Harmful? The Different Relationships Between Private Facebook Interactions and Adolescents' Depressive Symptoms. Media Psychology, 22(2), 244-272. doi:10.1080/15213269.2018.1429933. 

  21. Li, X., Chen, W., & Popiel, P. (2015). What happens on Facebook stays on Facebook? The implications of Facebook interaction for perceived, receiving, and giving social suppor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1, 106-113. doi:10.1016/j.chb.2015.04.066. 

  22. Miller, L. C., & Berg, J. H. (1984). Selectivity and urgency in interpersonal exchange Communication, intimacy, and close relationships (pp. 161-205): Elsevier. 

  23. Reis, H. T., & Shaver, P. (1988). Intimacy as an interpersonal process. Handbook of personal relationships. 

  24. Bazarova, N. N., Choi, Y. H., Sosik, V. S., Cosley, D., & Whitlock, J. (2015). Social Sharing of Emotions on Facebook: Channel Differences, Satisfaction, and Replies.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18th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 Social Computing, Vancouver, BC, Canada. https://doi.org/10.1145/2675133.2675297. 

  25. Zell, A. L., & Moeller, L. (2018). Are you happy for me ... on Facebook? The potential importance of "likes" and comm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8, 26-33. doi:https://doi.org/10.1016/j.chb.2017.08.050. 

  26. Frison, E., & Eggermont, S. (2015). The impact of daily stress on adolescents' depressed mood: The role of social support seeking through Faceboo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4, 315-325. doi:10.1016/j.chb.2014.11.070. 

  27. McKenna, K. Y. A., & Bargh, J. A. (1999). Causes and Consequences of Social Interaction on the Internet: A Conceptual Framework. Media Psychology, 1(3), 249-269. doi:10.1207/s1532785xmep0103_4. 

  28. Schouten, A. P., Valkenburg, P. M., & Peter, J. (2007). Precursors and underlying processes of adolescents' online self-disclosure: Developing and testing an "Internet-attribute-perception" model. Media Psychology, 10(2), 292-315. doi:10.1080/15213260701375686. 

  29. van Ingen, E., & Wright, K. B. (2016). Predictors of mobilizing online coping versus offline coping resources after negative life ev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9, 431-439. doi:10.1016/j.chb.2016.02.048. 

  30. Steinfield, C., Ellison, N. B., & Lampe, C. (2008). Social capital, self-esteem, and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6), 434-445. doi:https://doi.org/10.1016/j.appdev.2008.07.002. 

  31. Lin, L., Sidani, J. E., Shensa, A., Radovic, A., Miller, E., Colditz, J. B., . . . Primack, B. A. (2016). Association between social media use and depression among U.S. young adults. Depression and Anxiety, 33(4), 323-331. doi:10.1002/da.22466. 

  32. Gable, S. L., Reis, H. T., Impett, E. A., & Asher, E. R. (2004). What do you do when things go right? The intrapersonal and interpersonal benefits of sharing positive ev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7(2), 228. doi:10.1037/0022-3514.87.2.228. 

  33.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34. Zimet, G. D., Dahlem, N. W., Zimet, S. G., & Farley, G. K. (1988).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2(1), 30-41. doi:10.1207/s15327752jpa5201_2. 

  35. Verduyn, P., Ybarra, O., Resibois, M., Jonides, J., & Kross, E. (2017). Do social network sites enhance or undermine subjective well-being? A critical review. Social Issues and Policy Review, 11(1), 274-302. doi:10.1111/sipr.12033. 

  36. Baumeister, R. F. (2011). Need-to-belong theory. In P. A. M. V. Lange, A. W. Kruglanski, & E. T. Higgins (Eds.), Handbook of theories of social psychology (Vol. 2, pp. 121-140). London, UK: Sage Publications. 

  37. Utz, S., Muscanell, N., & Khalid, C. (2015). Snapchat elicits more jealousy than Facebook: A comparison of Snapchat and Facebook use.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8(3), 141-146. doi:10.1089/cyber.2014.0479. 

  38. Pittman, M., & Reich, B. (2016). Social media and loneliness: Why an Instagram picture may be worth more than a thousand Twitter word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2, 155-167. doi:10.1016/j.chb.2016.03.0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