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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용 학습독서 전략 개발
Development of Reading Strategies to Learn for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through Creative Writ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1, 2014년, pp.125 - 147  

변우열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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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에서 읽기와 쓰기를 통합 지도 할 수 있는 학습독서 전략을 개발하여 제안하는 것이다. 읽기와 쓰기 전략은 인지과정에 기반을 둔 절차와 관련된 간접전략과, 절차의 성공적 수행을 도와주는 직접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읽기와 쓰기를 통합한 학습독서 전략을 교수설계모형에 해당하는 간접전략과 모형의 각 단계별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담은 직접전략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독서가 프로그램 형태로 운영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간접전략인 기본 모형을 준비-설계-운영-평가와 같이 4단계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읽기와 쓰기를 통합 지도하는 학습독서 운영 단계는 '주제정하기-목차쓰기-탐구하기-집필하기-수정하기-출판하기'와 같이 6단계로 구성하였다. 또한 각 운영 단계별로 읽기와 쓰기 활동을 구체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직접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suggest a reading strategy to learn for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The reading and writing strategy could be divided in directed strategies related to the cognitive process and indirected strategies to carry out the process successfully. Therefore, it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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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읽기와 쓰기를 통합 지도할 수 있는 전략 중심의 학습독서 모형을 개발하여 제안하는 것이다. 모형 개발은 문헌연구와 읽기와 쓰기 통합프로그램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생에게 무엇인가를 창조할 수 있는 존재임을 깨닫게 하고, 자신의 진로와 관심분야를 모색하여 장차 자신의 책을 쓸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다. 따라서 10단계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표 5> 참조)12)의 시작은 자신의 진로와 관심, 흥미, 적성, 능력과 연관된 주제를 스스로 선정하여, 도서관에서 자료를 조사하고, 해당분야 전문가와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진행된다.
  • 글쓰기 워크숍은 ‘주제 및 장르 정하기-주제 및 장르에 대한 탐구-쓰기-출판하기’와 같이 4단계로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생이 글쓰기에서 소외되지 않고, 글쓰기 활동의 주체로 설 수 있게 함으로써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개발된 교수법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학생 필자는 글쓰기 워크숍을 통해 실제로 글을 써 볼 뿐만 아니라, 그 결과물로써 구체적인 독자와 소통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 여기에서 리터러시란 읽고 쓰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습부진아를 없애고 누구든지 민주시민으로 성정시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하는 것이다. 5주 동안 진행된 사례 연구를 보면(<표 4> 참조),11) 1-2단계는 자료를 읽고 분석하는 활동 중심으로 진행되고, 3단계에서는 분석한 내용을 종합하고 4-5단계에서는 글쓰기 형태로 정보를 표현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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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읽기․쓰기․셈하기는 인간의 어떤 능력인가? 읽기․쓰기․셈하기는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이자 학습능력이다. 학교 교육에서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 필요성은 두 활동이 비슷한 사고 작용을 필요로 하고 스키마를 공유한다는 점, 유사한 언어 처리 과정을 거친다는 점, 그리고 비슷한 기능과 전략을 사용하고, 공통된 어휘 기반을 갖는다는 공통성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 않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 교육에서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 필요성은 두 활동이 비슷한 사고 작용을 필요로 하고 스키마를 공유한다는 점, 유사한 언어 처리 과정을 거친다는 점, 그리고 비슷한 기능과 전략을 사용하고, 공통된 어휘 기반을 갖는다는 공통성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 않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이 많지 않다는 것’1)이다.
학생의 글쓰기 교육은 논술과 독후감을 중심으로 교육부나 교육청 등이 주도하고 있는데, 학교가 담당하는 부분은 어떠한가? 현행 교육과정에서 우리나라 학생의 글쓰기 교육은 논술과 독후감을 중심으로 교육부나 교육청 등이 주도하고 있다. 학교는 교육 당국의 정책에 따라서 국가 수준의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형태이다. 그리고 주요 시험과 평가에 있어서 논술과 같은 글쓰기는 아직도 형식에 맞추어 답을 적는 수단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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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편찬위원회. 글쓰기의 기초. 개정판.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2005.(Korea University's the Compilation Committee of Thinking and Expression. Basics of Writing. 2nd. ed. Seoul : Korea University Press, 2005.) 

  2. 김명순. "독서 작문 통합 지도의 전제와 기본 방향." 독서연구, 제11호(2004), pp.61-81.(Kim Myoung-Soon. "The Prerequisites and Approaches to Integrated Reading-Writing." Journal of Reading Research. Vol.11(2004), pp.61-81) 

  3. 김승연. 창의적 사고전략을 활용한 쓰기지도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2009.(Kim Seung-Yeon. A Study on Instruction Method of Writing Using Strategy for Creative Thinking.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4. 김은하. 영국의 독서교육. 서울 : 대교출판, 2009.(Kim Eun-ha. Reading Education of England. Seoul : Daekyochoolpan, 2009.) 

  5. 김종진. "의성의 본질과 교육."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9권, 제1호(2003), pp.369-393.(Lim Jong-Jin. "The Essence and Education of Creativity."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19, No.1(2003), pp.369-393.) 

  6. 박영목. "중등학교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 작문연구, 제5권(2007), pp.267-287.(Park Young-Mok. "New Direction of Secondary School Writing Instruction." Journal of Writing Research, Vol.5(2007), pp.267-287.) 

  7. 변영계, 강태용. 학습기술. 서울 : 학지사, 2003.(Byun Yung-Kye and Kang Tae-Yong. Learning Skills. Seoul : Hakjisa, 2003.) 

  8. 변우열.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 : 조은글터, 2009.(Byun Woo-Yeoul. Understanding of the Reading Education. Goyang : choeungulteo, 2009) 

  9. 이경화 외. 교과독서와 세상읽기. 서울 : 박이정, 2007.(Lee Kyeong-Hwa et al. Contents Area Reading and Real World Reading. Seoul : Barkyijeong, 2007.) 

  10. 이재승.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2002.(Lee Jae-Seung. Principles and Methods of Writing Education. Seoul : Kyoyookbook, 2002.) 

  11. 이재승.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의 방법과 유의점." 독서연구, 제11호(2004), pp.275-299.(Lee Jae-Seung. "The ways and types of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Journal of Reading Resrarch. Vol.11(2004), pp.275-299.) 

  12. 이지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서현사, 2008.(Lee Ji-Yeon. Education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 Sehyeonsa, 2008.) 

  13. 임성규, 정미화. "쓰기 교육에서 전략의 의미와 적용." 한국초등국어교육, 제25권(2004), pp.185-212.(Lim Song-Gyu and Jeong Mi-Hui. "The Definition and Application of The Strategy for the Writing Education." Journal of Elementary Korean Education, Vol.25(2004), pp.185-212.) 

  14. 양병현. 미국의 리터러시 코칭. 서울 : 대교출판, 2009.(Yang Byung-Hyun. Literacy Coaching of America. Seoul : Daekyobook, 2009.) 

  15. 오미경.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사서교사의 독서교육이 중학생의 독해력과 독서동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2013.(Oh Mi-Kyeong. (The)Effects of Graphic Organizers Utilizing Reading Instruction of Teacher Librarian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Attitudes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3.) 

  16. 임춘택. "독일어권 글쓰기 교육에 관한 연구: 독창성, 의사소통, 자기표현 영역을 국내 사정과 연관하여." 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2호(2012), pp.377-402.(Lim Chun-Taek. "A study on writing education in german speaking countries : Focused on creativity, communication, expression related with domestic statu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6, No.2(2012), pp.377-402.) 

  17. 정재삼. "교수설계(ID)와 교수체제개발(ISD)의 최근 경향과 논쟁: 21세기를 대비하는 교수공학의 기반 구축을 위하여." 교육공학연구, 제12권, 제1호(1996), pp.1-34.(Chung Jae-Sam. "Recent Trends and Discussions on Instructional Design and Instrucional Systems Development : Toward Building a Knowledge Base for the 21st Century Instructional Technolog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 No.1(1996), pp.1-31.) 

  18. 정희모. 글쓰기 교육과 협력학습. 서울 : 삼인, 2006.(Jeong Hee-Mo. Writing Educa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Seoul : Samin, 2006.) 

  19. 허병두. 나만의 책 쓰기. 서울 : 문학과지성사, 2012.(Huh Byung-Doo. Writing only me. Seoul : MoonjiPublishing, 2012.) 

  20. 황재웅. 쓰기 워크숍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국문화사, 2010.(Hwang Jae-woong. The theory and Practice of Writing Workshop. Seoul : Hankookmunhwasa, 2010) 

  21. Burke, Jim. 2002. Tools for Thought: Graphic Organizers for Your Classroom. Portsmouth : Heinemann. 

  22. California School Library Association(CSLA). From Library Skills to Information Literacy: Handbook for the 21st Century. 2nd. ed. California: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1997. 

  23. Information &Technology Skills for Student Success, [cited 2013. 5. 1]. 

  24. Ziarnik, Natalie Rief. School & Public Libraries : Developing the Natural Alliance. Chicago : ALA,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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