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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ing Teacher Efficacy and Psychological Burnout on The Practice of Childcare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4, 2018년, pp.27 - 38  

고영윤 (푸르지오 어린이집) ,  신현정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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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I시와 S시 지역의 보육교사 398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Win program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보통 수준이었고, 심리적 소진은 보통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었으며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은 정적 관계가 있었으며,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부적관계,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도 부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전체와 하위변인인 하루일과 존중, 아동 최선의 이익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실행을 위해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을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psychological burnout and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Method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98 childcare teachers in the cities of I and S. The coll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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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일반적 경향과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결과는 어린이집의 하루일과에서 영유아가 존중되고 영유아의 이익이 최우선이 되는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이 실행되기 위해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강화함과 동시에 심리적 소진을 조절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가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수준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과 교사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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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소진의 부정적인 결과가 다른 직업보다 유아를 교육하는 분야에서 훨씬 큰 이유는 무엇인가? 소진은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주 업무로 하는 조력전문직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직무소진, Manlove(1993)의 부정적인 결과는 다른 직업보다 유아를 교육하는 분야에서 훨씬 더 크다고 하였다. 이는 보육교사가 일하는 대상이 일방적인 배려를 필요로 하는 영유아이고, 이들과 보내는 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이다. 또한 보육교사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긍정적인 반응과 즐거운 정서표현을 해야 하는 직업이므로, 본인 스스로가 느끼는 정서와 표현해야 하는 정서가 동일하다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 정서가 다를 경우 육체적인 피로감을 느끼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소진이 발생될 수 있다(황혜신 2010).
교사효능감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교사효능감은 교사가 교수 역할을 수행하는데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정도로, 교사의 교수행위가 학생의 성취 및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신혜영, 2004).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교육적 행동이 학습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하는 일반 효능감과 교사 자신이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성취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개인 효능감으로 구성된다(Gibson & Dembo, 1984).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경례, 문혁준, 2013)으로 물리적인 환경, 교재교구, 영양, 건강, 안전 등과 같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김안나, 2014).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과 행복추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으로 시장경제, 다원적 민주주의, 인권존중이라는 3대 가치관을 실현하기 위해 최근 들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과 행복추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복지가 중요한 국가 정책으로 다루어지며 다양한 사회 보장제도가 마련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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