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ing Teacher Efficacy and Psychological Burnout on The Practice of Childcare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I시와 S시 지역의 보육교사 398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Win program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보통 수준이었고, 심리적 소진은 보통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었으며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은 정적 관계가 있었으며,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부적관계,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도 부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전체와 하위변인인 하루일과 존중, 아동 최선의 이익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실행을 위해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을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I시와 S시 지역의 보육교사 398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Win program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보통 수준이었고, 심리적 소진은 보통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었으며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은 정적 관계가 있었으며,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부적관계,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도 부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전체와 하위변인인 하루일과 존중, 아동 최선의 이익에 영향력이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실행을 위해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을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psychological burnout and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Method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98 childcare teachers in the cities of I and S. The collec...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psychological burnout and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Method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98 childcare teachers in the cities of I and 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multiple regression and Cronbach's ${\alpha}$ for reliability by SPSS-WIN computer program. Results: The results yielded some interesting results. First, childcare teachers were shown to have higher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but just average teacher efficacy rates. Secondly, the study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and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However, there was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and psychological burnout. There was also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and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Third, the higher the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of childcare teachers, the more positive influences existed i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It also showed that the lower the degree of psychological burnout, there was a negative impact o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Conclusion/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 support plan is needed to boost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to lower the psychological burnout of childcare teachers with regards to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psychological burnout and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Method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98 childcare teachers in the cities of I and 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multiple regression and Cronbach's ${\alpha}$ for reliability by SPSS-WIN computer program. Results: The results yielded some interesting results. First, childcare teachers were shown to have higher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but just average teacher efficacy rates. Secondly, the study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and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However, there was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and psychological burnout. There was also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and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Third, the higher the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of childcare teachers, the more positive influences existed i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It also showed that the lower the degree of psychological burnout, there was a negative impact on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Conclusion/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 support plan is needed to boost childcare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to lower the psychological burnout of childcare teachers with regards to the practice of respecting rights for inf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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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일반적 경향과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결과는 어린이집의 하루일과에서 영유아가 존중되고 영유아의 이익이 최우선이 되는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이 실행되기 위해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강화함과 동시에 심리적 소진을 조절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가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수준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과 교사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하여 Maslach와 Jackson(1986)이 개발한 측정도 MBI 측정도구를 보육교사용으로 사용한 이진화(2007)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이종각(2013)이 사용한 도구로 측정 하였다. 본 도구는 ‘나는 일 때문에 정서적으로 메마른 느낌이다’와 같이 일에 대한 정서적 부담감과 고갈된 정서를 갖는 정도를 나타내는 정서적 고갈(8 문항) ‘나는 이 일을 시작한 이래 점점 사람들에 대해 무감각해 진다’와 같이 사람들에게 무정서와 비인간적인 반응을 보이는 정도를 나타내는 냉소(3문항), ‘나는 어린이집 일 때문에 좌절감을 느낀다’와 같이 영유아와 있을 때 유능감과 성취감을 느끼는 정도에 대한 성취감 저하(4문항) 등 3개 하위요인의 총 15문항으로 평정은 5점 Likert 척도로 하게 되어 있다(이종각, 201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I시와 S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3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 앞서 I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적합성과 질문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파악하였다. 이후 완성된 설문지를 2018년 1월 27일부터 2월 22까지 I시와 S시에 위치한 보육교사 450명에게 배부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I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적합성과 질문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파악하였다. 이후 완성된 설문지를 2018년 1월 27일부터 2월 22까지 I시와 S시에 위치한 보육교사 450명에게 배부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총 433부(96.
회수된 설문지는 총 433부(96.2%)였으며 이중 불성실한 답변이 포함된 질문지 35부를 제외한 398부(88.5%)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의 일반적 경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고, 회귀분석의 기본가정 충족을 알아보기 위하여 값 Durbin-Watson, VIF값을 살펴보았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계산하였다. 둘째,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의 일반적 경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대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고, 회귀분석의 기본가정 충족을 알아보기 위하여 값 Durbin-Watson, VIF값을 살펴보았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권리존중보육의 하위요인인 하루일과 존중과 아동 최선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을 중심으로 다중공선성을 진단하기 위해 VIF를 확인한 결과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계산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Enochs Riggs(1990)가 개발한 교사의 교사효능감 검사 도구(STEBI) 25문항을 22문항으로 수정, 보완한 신혜영(2004)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교사자신이 교사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를 측정한 자기 보고식 도구로 ‘아동이 평소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은 교사의 노력 때문이다’와 같이 교사의 교육적 행동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칠 거라는 교사의 일반 효능감(9 문항)과 ‘나는 아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와 같이 교사 자신의 교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일컫는 개인 효능감(13문항)의 총 22개 문항으로 5점 Likert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실행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김진숙(2009)이 개발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실행 척도를 활용하였다. 본 도구는 영유아의 일상생활 영역과 관련하여 ‘나는 영유아가 등원할 때 눈을 맞추고 반갑게 맞이한다’와 같은 하루일과 존중(19문항)과 ‘나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의견을 들어 준다‘와 같은 아동 최선의 이익(21문항)의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정은 5점 Likert 척도로 하게 되어 있다.
성능/효과
교사의 효능감의 하위요인별로 관계를 살펴보면, 일반 효능감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전체(r = .28, p < .001),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하위요인 하루일과 존중(r = .26, p < .001), 아동 최선의 이익(r = .27, p <.001)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 전체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일반 효능감과 개인 효능감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인 냉소, 정서고갈, 개인성취감 저하에서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낮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고, 심리적 소진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은 낮다는 것으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낮다는 연규승(2017), 정순희, 최영미, 이희영(2013)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영유아 권리 존중보육 실행과 교사효능감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이경열과 박영신(2015)의 연구에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은 교사효능감과 상관이 있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 전체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일반 효능감과 개인 효능감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인 냉소, 정서고갈, 개인성취감 저하에서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전체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전체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 = .47, p < .001).
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보면 심리적 소진 보다 교사효능감이 영유아의 권리존중보육실행에 더 높은 영향력을 보였다. 또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하위요인인 하루일과 존중과 아동 최선의 이익 모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김신애, 2018; 이진, 2017; 이경열, 박영신, 2015)와 일맥상통한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대한 전체 평균은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이 높은 수준을 보인다는 선행연구(김은화, 2013; 박연순,2013; 이유미, 안지혜, 2014; 홍효의, 2017)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소진과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 전체는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전체 뿐 아니라 모든 하위요인에서 높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높을수록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이 낮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보면 심리적 소진 보다 교사효능감이 영유아의 권리존중보육실행에 더 높은 영향력을 보였다. 또한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하위요인인 하루일과 존중과 아동 최선의 이익 모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9)로 보통 수준이었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전체 평균은 2.28(SD = .55)로 심리적 소진의 수준은 5점 평정 범위의 보통 수준보다 조금 낮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 평균은 냉소 1.98(SD =.69), 2.57(정서고갈 SD = .68), 개인성취감 저하 2.28(SD = .54)로 냉소로 인한 소진이 가장 낮았다.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전체 평균은 4.
본 연구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교사효능감 각 하위요소별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값을 살펴보면 일반 효능감 .83, 개인 효능감 .85, 전체 .87이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심리적 소진 각 하위요소별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값을 살펴보면 냉소 .75, 정서고갈 .89, 개인성취감 저하 .77, 전체 .91이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보면 심리적 소진 보다 교사효능감이 영유아의 권리존중보육실행에 더 높은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전체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 전체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 = -.41, p < .001).
54)로 냉소로 인한 소진이 가장 낮았다.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전체 평균은 4.05(SD =.41)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수준은 5점 평정 범위의 보통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별 평균은 하루일과 존중 4.19(SD = .44), 아동 최선의 이익 3.90(SD = .43)으로 영유아의 하루일과 존중에 대한 권리존중보육 실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이경열, 박영신, 2015). 이상의 내용에 근거해 보면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의 하루일과속에서 영유아를 존중하는 상호작용과 수용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등의 교사효능감에 근거한 실천을 하는 것은 영유아의 이익을 중시하는 권리존중보육을 실행하는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이 됨을 예측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권리존중보육의 하위요인인 하루일과 존중과 아동 최선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을 중심으로 다중공선성을 진단하기 위해 VIF를 확인한 결과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이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표 4와 같다.
001). 즉, 교사효능감이 높고, 심리적 소진이 낮을수록 영유아의 하루일과 존중의 실행이 높음을 의미한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의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보통 이상으로 나타난 선행연구(김안나, 2014; 이경례, 문혁준, 2013; 이소희, 2015; 이주원, 2014; 이지영, 2012)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첫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은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 = -.47, p < .001).
표 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전체 평균은 3.61(SD = .38)로 교사효능감의 수준은 5점 평정 범위의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인 개인 효능감 평균은 3.61(SD = .44), 일반 효능감 평균은 3.61(SD = .49)로 보통 수준이었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전체 평균은 2.
후속연구
이는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성장 발달과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각하는 기대나 믿음이 보통보다 높음을 의미하며 보육교사들이 영유아 개별의 흥미를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교수방법을 구성하고 실행하며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주 높은 수준이 아니라는 점에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지역이나 대상기관 등의 배경 변인을 다양화하여 좀 더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개인적 평가에 의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교사의 주관성이 반영될 수 있다는데 연구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실제 보육현장에서 관찰과 면담을 통해 영유아의 권리존중에 대한 실제적인 모습을 반영할 수 있는 질적 연구가 필요하리라 보며 이를 기초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을 위한 현실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개인적 평가에 의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교사의 주관성이 반영될 수 있다는데 연구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실제 보육현장에서 관찰과 면담을 통해 영유아의 권리존중에 대한 실제적인 모습을 반영할 수 있는 질적 연구가 필요하리라 보며 이를 기초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을 위한 현실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 및 연수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원인을 찾아 이를 긍정적인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가 자신의 상황을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 및 연수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원인을 찾아 예방하고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실제 보육현장에서 관찰과 면담을 통해 영유아의 권리존중에 대한 실제적인 모습을 반영할 수 있는 질적 연구가 필요하리라 보며 이를 기초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을 위한 현실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 및 연수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원인을 찾아 예방하고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I시와 S시 지역의 일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보육교사 전체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지역이나 대상기관 등의 배경 변인을 다양화하여 좀 더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개인적 평가에 의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교사의 주관성이 반영될 수 있다는데 연구의 한계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I시와 S시 지역의 일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보육교사 전체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지역이나 대상기관 등의 배경 변인을 다양화하여 좀 더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국,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이 실행되기 위해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높이고, 심리적 소진을 낮추기 위한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에 교사의 효능감이 더 영향력이 있음을 볼 때, 영유아의 권리존중이 실천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 스스로 자신이 전문성을 가지고 가르친다는 것에 확신을 가지고 영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믿음을 증진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교사교육과 연수 등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소진의 부정적인 결과가 다른 직업보다 유아를 교육하는 분야에서 훨씬 큰 이유는 무엇인가?
소진은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주 업무로 하는 조력전문직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직무소진, Manlove(1993)의 부정적인 결과는 다른 직업보다 유아를 교육하는 분야에서 훨씬 더 크다고 하였다. 이는 보육교사가 일하는 대상이 일방적인 배려를 필요로 하는 영유아이고, 이들과 보내는 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이다. 또한 보육교사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긍정적인 반응과 즐거운 정서표현을 해야 하는 직업이므로, 본인 스스로가 느끼는 정서와 표현해야 하는 정서가 동일하다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 정서가 다를 경우 육체적인 피로감을 느끼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소진이 발생될 수 있다(황혜신 2010).
교사효능감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교사효능감은 교사가 교수 역할을 수행하는데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정도로, 교사의 교수행위가 학생의 성취 및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신혜영, 2004).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교육적 행동이 학습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하는 일반 효능감과 교사 자신이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성취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개인 효능감으로 구성된다(Gibson & Dembo, 1984).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경례, 문혁준, 2013)으로 물리적인 환경, 교재교구, 영양, 건강, 안전 등과 같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김안나, 2014).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과 행복추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으로 시장경제, 다원적 민주주의, 인권존중이라는 3대 가치관을 실현하기 위해 최근 들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과 행복추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복지가 중요한 국가 정책으로 다루어지며 다양한 사회 보장제도가 마련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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