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만3세 유아의 미술표현력, 창의성,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rt Activities Using Food on Creativity, Art Expression, and Eating Habits of 3 Year Old Children원문보기
유아들이 미술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식재료들을 활용하여 미술활동을 시행하면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경험하여 보면서 유아의 미술표현력, 창의성, 식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연구문제를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식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J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과 P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3세 유아 50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 25명(남아 16명, 여아 9명), 비교집단 25명(남아 13명, 여아 12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주 2회씩, 1회당 40분간 식재료 탐색과 미술활동을 총 12회 실행하였으며, 비교집단에게는 일상 생활주제로 일과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미술표현력 총점에서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 요소인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구성, 다양한 형체, 주제관련 표상, 표상의 창의성, 그림의 완성,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 증진에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창의성 총점에서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소에서는 독창성, 민감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창성과 ...
유아들이 미술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식재료들을 활용하여 미술활동을 시행하면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경험하여 보면서 유아의 미술표현력, 창의성, 식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연구문제를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식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J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과 P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3세 유아 50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 25명(남아 16명, 여아 9명), 비교집단 25명(남아 13명, 여아 12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주 2회씩, 1회당 40분간 식재료 탐색과 미술활동을 총 12회 실행하였으며, 비교집단에게는 일상 생활주제로 일과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미술표현력 총점에서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 요소인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구성, 다양한 형체, 주제관련 표상, 표상의 창의성, 그림의 완성,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 증진에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창의성 총점에서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소에서는 독창성, 민감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창성과 개방성 증진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편식 평균점수가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을 하면서 유아들은 재료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창의성과 미술표현을 향상시키고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으로 식습관 개선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유아들이 미술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식재료들을 활용하여 미술활동을 시행하면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경험하여 보면서 유아의 미술표현력, 창의성, 식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연구문제를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식습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J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과 P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3세 유아 50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 25명(남아 16명, 여아 9명), 비교집단 25명(남아 13명, 여아 12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주 2회씩, 1회당 40분간 식재료 탐색과 미술활동을 총 12회 실행하였으며, 비교집단에게는 일상 생활주제로 일과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미술표현력 총점에서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 요소인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구성, 다양한 형체, 주제관련 표상, 표상의 창의성, 그림의 완성,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 증진에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창의성 총점에서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소에서는 독창성, 민감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창성과 개방성 증진에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편식 평균점수가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활동을 하면서 유아들은 재료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창의성과 미술표현을 향상시키고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으로 식습관 개선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식재료 미술활동 미술표현력 창의성 식습관 ingredients art activity creativity art expression eating habi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진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유아교육)
지도교수
박병기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81 p.
키워드
식재료 미술활동 미술표현력 창의성 식습관 ingredients art activity creativity art expression eating habi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