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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뷰티 신제품 구매 후 소비자불만족, 불평행동에 관한 비교 연구 :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Consumer Behavior of Dissatisfaction and Complaint Behavior After Purchasing a New Product Through Influence Marketing: Focus o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좡, 치 (부산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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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에 마케팅 영역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등장 하였으며 주목을 끌고 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뷰티 신제품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구매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정보 전달 매개체로서 인플루언서는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더불어 SNS의 영향력은 뷰티 신제품 구매 시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소비자든 온라인 정보 및 평가에 상당수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Song & Jung, 2019). 그러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터넷쇼핑의 증가와 더불어 기간에 급속히 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불평행동에 대한 대책에 관한 선행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증가 상황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뷰티 신제품 구매 후 소비자불만족, 소비자 불평행동과 소비자 재구매의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중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뷰티 신제품 구매 후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불만을 최소화하고, 불만족 시 적극적인 불평행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소비자가 정당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소비자 교육의 기초 자료로서 활용되는 것에 있다. 또한 기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족 및 불평행동을 파악하여, 소비자만족 및 재구매의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이처럼 본 연구는 글로벌 시대에 긴밀한 관련을 맺는 두 국가 간의 비교를 통하여 소비자의도의 점검, 그리고 소비자 측면에서 다양한 소비자문제 파악 및 문제 경험 시 소비자의 대응방안을 강구하는데 있어서도 그 성과가 있을 것이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소비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뷰티 신제품 구매 후 소비자불만족 수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한국과 중국소비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뷰티 신제품 구매 후 소비자 불평행동 수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한국과 중국 소비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뷰티 신제품 구매 후 재구매의도 수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넷째, 한국과 중국 소비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뷰티 신제품 구매 후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무엇이며, 변수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SNS과 연결된 유통채널을 이용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 경험이 있는 한국과 중국 20-40대 성인 남·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오프라인설문지과 온라인설문지를 병행하였다. 2021년 12월부터 2021년 2월에까지 한국과 중국 각각 200부 총 400부를 ...

주제어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 Marketing 불만족 Dissatisfaction 불평행동 Complaint Behavior 소비자 재구매의도 Re-purchase Int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좡, 치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학과
지도교수 이진화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95 장
키워드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 Marketing 불만족 Dissatisfaction 불평행동 Complaint Behavior 소비자 재구매의도 Re-purchase Int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384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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