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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자율주행자동차 교통사고의 형사책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종갑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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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율주행자동차는 제한된 상태의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레벨 3단계의 실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레벨3의 자율주행자동차는 자율주행시스템에 의한 자율적 운행을 기본으로 하여 비상적인 상황 시 운전자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레벨3의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율주행자동차 자체의 기술 발전뿐만 아니라 운전자(또는 대중)가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제도적 측면의 준비 역시 중요하다.
이를 반영하듯 미국 각주의 자율주행관련 법령, 독일의 도로교통법 등은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을 위한 제도 정비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자동차관리법 중심의 법령 정비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을 위한 준비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도로교통법은 아직까지 이를 수용할 준비가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도로교통법은 어떠한 원칙을 가지고 자율주행자동차를 수용할 것인지 그리고 향후 도래할 완전한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하여 어떠한 규율 방향을 준비 할지의 입법 정책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 될 경우 기존 도로교통법 체계의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해, 자율주행자동차 및 운전자의 정의, 운전자의 주의의무와 운전 외 행위 허용 여부, 운전면허,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의 저장과 관리 등 자율주행자동차 체계에 부응하는 도로교통법 개정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되어 실제 도로를 주행할 경우 자율주행차량을 둘러싼 다양한 법적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이에 관한 주요 형사법적 쟁점으로는 주의의무위반과 객관적 귀속, 완전한 자율주행 단계에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nomous vehicle technology is in its Level 3 stage and it will not be long before the Level 3 autonomous vehicle technology is put into practical use. The Level 3 autonomous vehicle technology refers to autonomous driving in a limited state. A Level 3 autonomous vehicle basically operates aut...

주제어

#도로교통법 운전자 주의의무 자동차 제조사의 형사책임 자율주행자동차 운전자의 형사책임 자율주행자동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갑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법학과
지도교수 하태훈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170 p.
키워드 도로교통법 운전자 주의의무 자동차 제조사의 형사책임 자율주행자동차 운전자의 형사책임 자율주행자동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44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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