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 유아의 놀이 실행에 대한 보육교사 역할과 지원요구
Teacher’s Role and Support Need about Disabled Children’ Play 원문보기


박진희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목적은 장애 유아의 놀이 실행에 대한 보육교사 역할과 지원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사역할, 장애통합, 유아 놀이와 관련한 선행연구의 설문지를 참조하여 교사의 역할과 지원요구의 두 가지 범주로 구성하였다. 서울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만 3, 4, 5세 통합반을 담임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2021년 4월 6일부터 2021년 4월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하여 총 217명의 응답 중 유효한 응답인 일반보육교사 100명,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100명, 총 200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유아의 놀이 실행에 대한 보육교사역할은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일반보육교사보다 평균이 높았으며, 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eacher’s role and support needs about disabled children’ play and finding out the differences in recognition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and teacher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this study total 200 teachers were participated wh...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희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윤희
발행연도 202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594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