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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디지털 게임 제작 프로세스 최적화 연구 : 애자일 방법론을 중심으로
Optimization of digital game production process : focusing on agile methodology 원문보기


이규복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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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디지털 게임 제작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애자일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는 패스트빌드를 적용하여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게임 제작에 있어 프로세스는 ‘개발 전체를 아우르는 일련의 작업 공정 설계’를 말한다. 즉. 요구사항의 분석부터 리소스 및 시스템의 개발 그리고 통합과 테스트까지 이어지는 전체 개발 과정을 설계하는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시점에서 운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디지털 게임 제작 프로세스는 변화의 수용이 어려우며 여러 가지 잠재적인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게임 제작 프로세스에서 파생되고 있는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해 <아이온>, <다크에덴 2>, <로스트아크>의 개발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드러난 주요한 문제점은 커뮤니케이션의 부재, 통합 과정에서의 문제, 요구사항 변경의 어려움, 늦은 작업물의 확인, 프로젝트 후반의 과중한 업무 등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문제들은 다른 게임 프로젝트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최근 개발 규모가 커지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원활하고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패스트빌드의 도입과 조직 구조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패스트빌드는 애자일 개발 방법론의 장점들을 적극 수용하고 점진적인 개발을 통하여 지속적인 모듈의 통합과 소규모 개발 사이클 또는 리소스의 군집을 빠르게 빌드에 올려 출시 제품의 ...

Keyword

#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규복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지도교수 김영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161 p.
키워드 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307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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