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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식성 신장을 위한 유추적 사고의 기제 연구
A study on mechanism of analogical thinking for literacy improvement 원문보기


김형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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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유추적 사고(類推的 思考, Analogical Thinking)’의 개념 및 원리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식성 신장을 위한 유추적 사고 교육의 내용을 구안하고자 한다. 유추는 ‘근거영역과 목표영역 간의 구조적 사상(mapping)을 통한 추론 행위’이며, 유추적 사고란 이러한 유추의 방식에 따라 인지 기능들을 사용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유추적 사고의 수행 과정은 “해석 및 인출―구조화 및 사상(mapping)―추론적 적용―평가”로 이루어지며, 각 과정은 몇 가지 기초적 인지 기능들로 구성된다.
유추적 사고의 수행은 문식성의 실천과 신장으로 이어진다. 문식성의 실천은 언어활동의 주체가 텍스트를 중심으로 사회·문화적인 배경 및 상황 맥락과 상호 작용하며 이루어지는데, 언어활동의 성격과 층위에 따라 크게 기능적 층위‧실용적 층위‧비판적 층위의 문식성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적 층위의 문식성은 읽기와 쓰기를 위한 기초적 지식이나 규범·기능 등에 대해 알고, 텍스트의 표면적 의미를 해독하는 것이다. 실용적 층위의 문식성은 실제 상황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언어활동의 영역으로, 텍스트의 표면적 의미로부터 심층적 의미를 파악하거나 텍스트의 의도에 맞는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층위의 문식성은 언어활동의 주체가 비판적 이해‧평가‧성찰 등 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활동을 통해 자기 자신을 둘러싼 현실 맥락과 상호작용하는 실천적 언어활동의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유추 텍스트를 통해 유추적 사고의 단계별 중층적 문식성 실현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문자나 어휘에 대한 기초적 지식, 유추 텍스트의 구조에 대한 이해 등은 기능적 층위의 문식성에 해당하며 유추적 사고의 전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활용된다. 유추 텍스트의 수용자는 유추적 사고의 과정에 따라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의도를 추론해 나가게 되는데, 이는 실용적 층위의 문식성 활동이다. 마지막으로 언어 사용자는 유추적 사고를 통해 텍스트의 의미에 대해 비판적 판단을 내리는 한편 자신의 삶과 현실에 전이시키게 되는데, 이는 비판적 층위의 문식성을 실천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내용을 종합하여, 문식성의 신장을 위한 국어과 유추적 사고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구안할 수 있다. 유추적 사고 교육의 목적은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이해력을 함양하고, 창의적 사고 수행의 도구를 습득하며, 자발적인 학습 수행의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먼저 비판적 이해력은 정보나 지식에 대한 심화된 이해와 이에 근거한 합리적인 판단을 포괄한다. 유추적 사고 교육을 통해 관련된 지식과 기능들을 습득함으로써, 수용자는 텍스트의 심층적 의미와 의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추론된 결론에 대한 수용‧폐기 여부를 판단하고 유추적 사고의 내용을 수정해 나갈 수 있다. 다음으로, 새로운 것을 생성해내는 창의적 사고는 일상적 인지 기능들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이때 유추적 사고는 창의적 사고 수행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유추적 사고의 수행자는 특정 주제나 영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이한 영역들 간의 새로운 연관성을 발견하고, 이를 구체화시켜 나가게 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는 새롭게 학습한 지식에 대하여 유추적 사고를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지식과 통합시키게 되는데, 연관성이 보이지 않는 영역들을 연결 짓고 통합적인 원리 및 원칙을 발견함으로써 얻게 되는 수학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principle and mechanism of “Analogical Thinking”
and to implement the analogical thinking education for literacy improvement. Analogy
is “inference through ideas between source domain and target domain that are
structurally similar,” and analogical thinki...

주제어

#한국어 한국어,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형석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류수열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96 p.
키워드 한국어 한국어, 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308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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