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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지능정보사회로 변모해 가면서 디지털 정보 소외계층으로 분류되는 고령층에게는 심각한 위기가 대두되었다.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화의 역량을 갖지 못하는 고령층이나 장애인과 같은 소외계층의 경우 생활전반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untact) 사회로의 이행이 노인평생교육에 미친 영향과 한국과 일본의 디지털 비대면 노인교육의 동향을 고찰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노인들에게 적합한 비대면 시대의 디지털 노인교육체제의 방향을 제안하기 위함에 있다. 이 연구에서는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국내외 노인교육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변화된 시대상과 교육의 변화를 분석, 검색하였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비대면시대의 대두 및 미래와 고령화 시대 노인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디지털 비대면 노인교육의 동향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비대면시대에 적합한 노인교육체제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
저자 | 백윤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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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경영및평생교육전공 |
지도교수 | 허정무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i, 55 p. |
키워드 | 디지털 노인교육체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397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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