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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따른 중학교 원격교육 경험 후 교육격차 : 실태와 교사 인식 분석 원문보기


유민선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과정·교육평가·교육공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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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COVID-19)의 확산으로 2020년 초, 전 지구적인 감염병 위기를 맞아 사회적 거리 두기라는 전례 없는 변화를 경험하고 있고 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학교는 대면 개학을 미루다 4월 초에 온라인 개학을 시행하였고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는 원격교육으로 수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전과는 다른 환경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코로나19에 따른 원격교육이 시행된 이후에는 사회적으로 교육격차에 관한 우려가 더욱 커졌다. 이에 본 연구는 코로나19에 따른 원격교육의 시행으로 교육격차가 커졌을 것이라는 우려가 실제로 어떠한지, 실증적 데이터로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또한, 중학교 교사는 원격교육에 따른 교육격차를 보는 인식이 어떠한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출발점은 코로나19에 따른 원격교육 경험 후 교육격차 실태가 원격교육 경험 전의 양상과는 다를 것이라는 점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코로나19 이전의 대면 수업이 이루어지던 2018∼2019년 사이의 학업성취도와 원격수업을 시행하였던 2019∼2020년 사이의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았다. 또 원격교육을 운영하면서 교사들이 느꼈던 교육격차에 관한 인식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교사는 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의 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교사가 갖는 원격교육 운영의 어려움, 원격교육을 위한 준비도, 지속의향, 원격교육을 위한 기술, 교직 경력 등 교사의 배경과 인식 간의 차이점과 교육격차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원격교육 경험 후 교육격차 실태를 분석하기 위한 대상으로 중학교를 선정하였다. 중학교는 공동 필수 교육과정을 따르므로 다른 학교급보다 학업성취도를 비교하기 위해 적절하다. 원격교육 경험 후 교육격차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교알리미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spread of COVID-19 in early 2020, in the face of the global infectious disease crisis, we are experiencing an unprecedented change of social distancing, and the education is no exception. Schools postponed face-to-face opening, and started online in early April, and elementary, middle,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민선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교육평가·교육공학 전공
지도교수 이옥화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162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08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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