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저경력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과 노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저경력 교사의 부모상담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로 첫째, 저경력 유치원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저경력 유치원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를 선정했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D광역시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5년 이하 경력의 유치원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했다. 이들의 부모 상담에 대한 어려움과 노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예비면담, 심층면담, 전화면담, 저널쓰기를 활용했고, 심층면담은 1∼2회에 걸쳐 총 2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5년 이하의 경력이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내용을 분석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먼저 저경력 공립 유치원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첫째, 부모 상담 준비에 대한 어려움이다. 저경력 교사는 상담 실시 전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며 부모 상담 시 어떻게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지 어려움을 나타냈다. 둘째, 담당하고 있는 원아들의 특성 파악에서의 미숙함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저경력 교사는 유아의 행동 관찰 속에서 유의미한 발달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미숙함을 나타냈다. 셋째, 소속유치원의 교육운영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공립 유치원 기관의 특성 상 교사 순환전보제에 따른 근무지 이동이 빈번하다. 이때마다 수립되는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학부모에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이야기 하고 있다. 넷째, 학부모를 상대하는 과정에서의 미숙함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반응이 부족한 학부모’, ‘방어적인 학부모’, ‘부정적인 학부모’, ‘질문이 많은 학부모’와 상담을 나눌 때 저경력 교사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나타냈다. 다섯째, 의사소통기술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저경력 교사는 부모 상담 시 언어 구사 능력의 미숙함을 나타냈으며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학부모에게 긍정적으로 전달하고,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방법에도 어려움을 나타냈다. 저경력 공립유치원교사가 부모상담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첫째, 동료교사와 협력하기이다. 원내 동료교사와의 협의, 전문적학습공동체, ...
본 연구는 저경력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과 노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저경력 교사의 부모상담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로 첫째, 저경력 유치원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저경력 유치원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를 선정했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D광역시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5년 이하 경력의 유치원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했다. 이들의 부모 상담에 대한 어려움과 노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예비면담, 심층면담, 전화면담, 저널쓰기를 활용했고, 심층면담은 1∼2회에 걸쳐 총 2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5년 이하의 경력이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내용을 분석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먼저 저경력 공립 유치원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첫째, 부모 상담 준비에 대한 어려움이다. 저경력 교사는 상담 실시 전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며 부모 상담 시 어떻게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지 어려움을 나타냈다. 둘째, 담당하고 있는 원아들의 특성 파악에서의 미숙함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저경력 교사는 유아의 행동 관찰 속에서 유의미한 발달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미숙함을 나타냈다. 셋째, 소속유치원의 교육운영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공립 유치원 기관의 특성 상 교사 순환전보제에 따른 근무지 이동이 빈번하다. 이때마다 수립되는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학부모에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이야기 하고 있다. 넷째, 학부모를 상대하는 과정에서의 미숙함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반응이 부족한 학부모’, ‘방어적인 학부모’, ‘부정적인 학부모’, ‘질문이 많은 학부모’와 상담을 나눌 때 저경력 교사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나타냈다. 다섯째, 의사소통기술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저경력 교사는 부모 상담 시 언어 구사 능력의 미숙함을 나타냈으며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학부모에게 긍정적으로 전달하고,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방법에도 어려움을 나타냈다. 저경력 공립유치원교사가 부모상담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첫째, 동료교사와 협력하기이다. 원내 동료교사와의 협의, 전문적학습공동체, 멘토링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동료교사와 협력하며 부모상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둘째, 전문가적 태도 지니기이다. 유아지도방법을 습득하기 위해서 육아서, TV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전문지식을 습득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각종 연수 참여 및 상급학교 진학으로 전문가적 태도를 지니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셋째, 체계적인 준비하기이다. 유아 개인별 자료를 준비하기 위하여 유아 관찰을 꾸준하게 실시하고 분석하며 유아 발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파악한 정보는 부모 상담 시 부모에게 능숙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사전에 어떤 말로 전달할지 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넷째, 평소 학부모와 신뢰감 형성하기이다. 저경력 교사는 평상시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하여 자주 전화를 드리고, 등·하원시 부모님과 짧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신뢰감을 형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저경력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과 노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저경력 교사의 부모상담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로 첫째, 저경력 유치원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둘째, 저경력 유치원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를 선정했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D광역시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5년 이하 경력의 유치원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했다. 이들의 부모 상담에 대한 어려움과 노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예비면담, 심층면담, 전화면담, 저널쓰기를 활용했고, 심층면담은 1∼2회에 걸쳐 총 2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5년 이하의 경력이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내용을 분석한 후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먼저 저경력 공립 유치원 교사가 부모 상담에서 겪는 어려움으로는 첫째, 부모 상담 준비에 대한 어려움이다. 저경력 교사는 상담 실시 전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며 부모 상담 시 어떻게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지 어려움을 나타냈다. 둘째, 담당하고 있는 원아들의 특성 파악에서의 미숙함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저경력 교사는 유아의 행동 관찰 속에서 유의미한 발달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미숙함을 나타냈다. 셋째, 소속유치원의 교육운영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공립 유치원 기관의 특성 상 교사 순환전보제에 따른 근무지 이동이 빈번하다. 이때마다 수립되는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이를 학부모에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이야기 하고 있다. 넷째, 학부모를 상대하는 과정에서의 미숙함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반응이 부족한 학부모’, ‘방어적인 학부모’, ‘부정적인 학부모’, ‘질문이 많은 학부모’와 상담을 나눌 때 저경력 교사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나타냈다. 다섯째, 의사소통기술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저경력 교사는 부모 상담 시 언어 구사 능력의 미숙함을 나타냈으며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학부모에게 긍정적으로 전달하고,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방법에도 어려움을 나타냈다. 저경력 공립유치원교사가 부모상담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첫째, 동료교사와 협력하기이다. 원내 동료교사와의 협의, 전문적학습공동체, 멘토링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동료교사와 협력하며 부모상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둘째, 전문가적 태도 지니기이다. 유아지도방법을 습득하기 위해서 육아서, TV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전문지식을 습득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각종 연수 참여 및 상급학교 진학으로 전문가적 태도를 지니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셋째, 체계적인 준비하기이다. 유아 개인별 자료를 준비하기 위하여 유아 관찰을 꾸준하게 실시하고 분석하며 유아 발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파악한 정보는 부모 상담 시 부모에게 능숙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사전에 어떤 말로 전달할지 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넷째, 평소 학부모와 신뢰감 형성하기이다. 저경력 교사는 평상시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하여 자주 전화를 드리고, 등·하원시 부모님과 짧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신뢰감을 형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out what difficulties and efforts of novice teachers in parental counseling. Through the study, the researcher aim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understand the parent counseling experience of novice teachers. According to the research problem of this study is as foll...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out what difficulties and efforts of novice teachers in parental counseling. Through the study, the researcher aim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understand the parent counseling experience of novice teachers. According to the research problem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what are some difficulties that arise with novice kindergarten teachers when doing parental counseling. Second, what are some solutions to the difficulties that novice kindergarten teachers face in parental counseling?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0 kindergarten teachers with less than or equal to 5 years of experience working in public kindergartens. Preliminary interviews, in-depth interviews, phone interviews, journal writing, and in-depth interviews conducted once or twice for a total of two months were taken place in order to determine their difficulties and efforts in parental counsel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the difficulties and efforts of novice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First, novice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face difficulty in preparing for the parental counseling. Second, due to their low experience, they have difficulty in identify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children they oversee. Third, there is difficulty due to the lack of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al operation method with the affiliated kindergarten. Fourth, there is difficulty in counseling parents who being analyzed as ‘parents who lack reactions’, ‘defensive parents’, ‘negative parents’, and ‘parents with many questions’ due to the lack of experience. Fifth, it is a difficulty due to a lack of communication skills. Efforts that a novice public kindergarten teacher does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parental counseling are as follows. The first is to cooperate with fellow teachers. Second, having a professional attitude. Third, it is to prepare systematically. Fourth, it is to build up trust with parents.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out what difficulties and efforts of novice teachers in parental counseling. Through the study, the researcher aim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understand the parent counseling experience of novice teachers. According to the research problem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what are some difficulties that arise with novice kindergarten teachers when doing parental counseling. Second, what are some solutions to the difficulties that novice kindergarten teachers face in parental counseling?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0 kindergarten teachers with less than or equal to 5 years of experience working in public kindergartens. Preliminary interviews, in-depth interviews, phone interviews, journal writing, and in-depth interviews conducted once or twice for a total of two months were taken place in order to determine their difficulties and efforts in parental counsel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the difficulties and efforts of novice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First, novice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face difficulty in preparing for the parental counseling. Second, due to their low experience, they have difficulty in identify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children they oversee. Third, there is difficulty due to the lack of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al operation method with the affiliated kindergarten. Fourth, there is difficulty in counseling parents who being analyzed as ‘parents who lack reactions’, ‘defensive parents’, ‘negative parents’, and ‘parents with many questions’ due to the lack of experience. Fifth, it is a difficulty due to a lack of communication skills. Efforts that a novice public kindergarten teacher does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of parental counseling are as follows. The first is to cooperate with fellow teachers. Second, having a professional attitude. Third, it is to prepare systematically. Fourth, it is to build up trust with paren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