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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 학생상담 정책 변화에 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 분석 원문보기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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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국내 초・중등학교 학생상담은 2004년 1월 20일 「초・중등교육법」 일부 개정에 의하여 전문상담교사 배치에 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또한, 2008년부터 실시된 위(Wee) 프로젝트는 학생상담 정책을 체계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학생상담 정책이라는 단일 사례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하여 제도 변화 과정에서 발견된 역사적 맥락과 사례가 내포하고 있는 구체적인 문제 및 복잡다단한 요인들 간의 역동, 그리고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나는 인과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궁극적으로 초・중등학교 학생상담 정책의 역사적 맥락에 대한 추론을 통하여 향후 정책의 방향을 조망하고자 하였다.
먼저, 본 연구의 개념적 논의를 위하여 역사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 counseling at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in Korea began in the late 1950s, and on January 20, 2004, some revisions to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provided a legal basis for the placement of professional counselors. In addition, the Wee project, which has been implemente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정제영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22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75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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