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Supervision Model Based on the Developmental Stage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원문보기


남순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를 구분해 보고 발달단계에 따라 차별화된 수퍼비전 내용을 제시하며 수퍼비전 내용의 특징에 따라 효과적인 수퍼비전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전문상담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켜 전문성 발달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수퍼비전 내용은 무엇인가 셋째, 전문상담교사 수퍼비전 내용에 적합한 수퍼비전 방법은 무엇인가 넷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이다. 연구 과정은 먼저, 문헌고찰을 통하여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전문상담교사 수퍼비전의 특수성, 기존 학교상담 수퍼비전 모형의 한계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퍼바이저 및 전문상담교사로 구성된 포커스그룹인터뷰와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 수퍼비전 내용, 수퍼비전 방법을 구성요소로 하는 잠정적인 수퍼비전 모형을 구안하였다. 다음으로 발달단계 숙련기에 해당하는 전문상담교사 42명을 대상으로 ...

주제어

#전문상담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순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유형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ⅹ, 234 p.
키워드 전문상담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9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